의료기기 전문기업인 메드트로닉은 최근 뇌심부자극술에 사용되는 새로운 소프트웨어인 ‘악티바 DBS 환자추천자문 소프트웨어(Activa DBS Patient Referral Advisor software)’를 출시했다고 밝혔다.
이 소프트웨어는 신경과의사들이 파킨슨 질환을 앓고 있는 환자들을 판별해 DBS센터나 관련 시술센터로 보내 뇌심부자극술(DBS, Deep Brain Stimulation)을 받을 수 있는지 평가함으로써 환자 진료에 도움을 준다.
악티바 DBS 환자추천자문 소프트웨어는 2007년 유럽에서 처음 출시됐으며, 의사들에게 뇌심부자극술을 받기에 적합하다고 판단되는 환자들을 관련 센터로 추천함으로써 환자를 판별하는 손쉬운 지침으로 활용돼왔다.
이 소프트웨어는 900명 이상의 가상환자 프로파일을 평가한 9명의 전문 신경과의사의 의견을 적용했고 가상환자 각각의 DBS 추천 가능 적합성 등급을 매겼다. 전문가의 의견을 기반으로 제작된 데이터베이스에 근거하여 어떠한 환자의 정보가 주어지면 뇌심부자극술에 적합한지 평가하게 된다.
캔자스 의과대학 라제시 파화 교수는 “파킨슨은 매우 복합적인 질환이며, 과학적 자료들이 어떤 환자가 뇌심부자극술에 적합한지 선택하는데 도움을 주고 있기는 하지만, 많은 요인들이 작용하기 때문에 의사들은 때로 누가 뇌심부자극술에 적합한지 결정하는 것이 매우 어렵다”며 “악티바 DBS 환자추천자문 소프트웨어는 의사들이 확신하기 힘든 경우 다른 전문가의 의견을 잘 활용할 수 있는 기회를 준다”고 말했다.
악티바 DBS 환자추천자문 소프트웨어는 인터넷에서 다운받을 수 있으며, 신경과의사들이 나이, 질환을 앓은 기간, 증상의 강도, 지능 장애 등 특정 환자의 데이터를 입력하면 저장된 전문가의 의견에 근거해 그 환자가 뇌심부자극술에 얼마나 적합한지 계산해준다. 결과가 나오면 환자와 함께 의논하여 DBS 센터에 추천할지 결정하게 된다.
메드트로닉 신경조절사업부 부사장인 팀 드랍은 “환자들이 뇌심부자극술이라는 다른 선택권이 존재한다는 것을 알 수 있도록 하는데 신경과의사에게 도움을 주는 이 새로운 소프트웨어를 제공하게 되어 기쁘게 생각한다”며 “파킨슨 질환을 앓는 환자에게 있어 뇌심부자극술의 효능은 이미 잘 알려져 있으며, 잠재적인 환자들을 정의하는 데 도움을 줄 뿐만 아니라 악티바 DBS 환자추천자문 소프트웨어는 신경과의사들이 전문가들의 의견에 근거한 권고사항을 활용할 수 있고 질환 각각의 요인이 포함된 포괄적인 자료에 근거하여 환자를 위한 결정을 내리도록 도움을 준다”고 설명했다.
메드트로닉 코리아(대표이사 허준, www.medtronic.co.kr)는 이 소프트웨어가 국내 적용이 가능한지 검토 후 출시할 예정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