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제약바이오산업의 고도화가 가속화되는 가운데, 한국보건산업진흥원(원장 차순도, 이하 진흥원)은 바이오의약 분야의 인재 양성 해법을 모색하는 제약바이오 연구 및 생산제조 인력 개발 세미나를 오는 2025년 5월 7일(수) 오후 3시부터 서울 코엑스(COEX) E5홀에서 개최한다.
이번 세미나는 바이오 공정개발과 생산기술 분야의 최신 연구 성과와 산업계 수요를 공유하고, 변화하는 글로벌 시장 환경에 대응할 수 있는 산업현장의 실무인력 양성 방안을 심도 있게 논의하는 자리로 마련됐다.
세미나는 진흥원과 연세대학교 K-NIBRT사업단이 공동주관하며, 제약바이오산업의 인재 수급 문제를 교육, 연구, 산업 관점에서 통합적으로 바라보고 해법을 제시하고자 한다.
행사는 한균희 연세대학교 K-NIBRT사업단장의 개회사로 시작되며, 이어 차순도 보산진 원장이 축사를 통해 바이오 인력양성에 대한 공공기관의 역할을 강조할 예정이다.
기조연설에서는 김성보 연세대학교 K-NIBRT 교육센터장이 K-NIBRT 공정교육의 체계와 운영 성과를 소개할 예정이다. 이후 주제 발표에서는 ▲정성훈 연세대학교 교수의 ‘바이오 제제개발 로드맵과 품질고도화 전략’, ▲권남훈 자이메디 수석부사장의‘연구·제조·인력 개발 관점에서 본 바이오벤처의 퍼스트 인 클래스(First-in-Class, FIC) 개발 경험’, ▲장재선 한국폴리텍대학 교수의 ‘바이오의약 실무인재 양성 현황 및 전략’, ▲이혁진 서울대학교 교수의 ‘mRNA 백신 및 치료제 개발을 위한 지질나노입자’등 산업계 현장과 직결된 다양한 이슈가 다뤄질 예정이다.
행사 말미에는 ‘바이오의약 연구 및 인력 개발을 위한 협력 네트워크 구축과 미래 발전 방안’을 주제로 한 패널 토의가 마련돼 인력 개발의 협력 체계 구축 방안을 모색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