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19 (금)

  • 구름많음동두천 20.9℃
  • 구름조금강릉 22.7℃
  • 흐림서울 21.7℃
  • 맑음대전 24.6℃
  • 맑음대구 25.7℃
  • 구름조금울산 23.8℃
  • 맑음광주 23.4℃
  • 구름조금부산 25.1℃
  • 맑음고창 23.7℃
  • 구름많음제주 23.0℃
  • 구름많음강화 21.1℃
  • 구름조금보은 22.0℃
  • 맑음금산 23.5℃
  • 구름조금강진군 24.4℃
  • 구름조금경주시 25.0℃
  • 구름조금거제 24.9℃
기상청 제공

병원/의원

전남대병원, ‘뉴 스마트병원’ 건립 급물살

‘미래형 뉴스마트 병원’ 추진, 1300병상·1조2천원 사업비…2단계 거쳐 신축
안영근 병원장 “미래형 의료시스템 구축으로 수도권과 건강격차 해소 나설 것”

국민의힘 권성동 당대표 직무대행 겸 원내대표가 전남대학교병원의 새병원 건립에 대해 적극적으로 돕겠다고 함에 따라 건립사업이 급물살을 타게 됐다.



권성동 원내대표와 성일종 정책위의장, 김성원 예결위 간사, 양금희 원내대변인, 광주·전남·북 시·도당위원장 등 여당 지도부는 지난 18일 오후 광주시청 중회의실에서 2022년 예산정책협의회를 갖고 지역현안 해결과 내년도 국비 확보 의견 등을 교환했다.

이날 권 대표는 “40년이 넘은 노후한 전남대병원 공간을 최첨단 의료인프라를 갖춘 ‘미래형 뉴 스마트병원’으로 전환해 시·도민에게 양질의 의료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하겠다”면서 “1조2000억원 정도의 사업비가 예상되는만큼 예산 당국에 부탁해 1차적으로 예비타당성 대상에 집어넣었다. 신축을 최우선 과제로 선정하고, 예비타당성조사 통과 등을 적극 돕겠다”고 약속했다.

또 성일종 정책위의장은 “의료 문제는 중요한 문제다. 전남대병원 개선을 제일 앞으로 빼서 전남대병원을 4차산업혁명시대 혁명 기지로 만들고, 호남 의료격차 해소가 필요하다는 윤 대통령의 의지에 따라 상당히 현실 가능성이 있다”고 말했다.

◆ 새병원, 경제적 타당성 충분해…기재부 예타 요구서 제출 

전남대병원 새병원 건립은 지난 2020년 11월 취임한 안영근 병원장이 지역민의 건강증진을 위해 더 이상 미룰 수 없다는 판단아래 추진단을 발족하면서 본격적으로 시작됐다.

지난해 1월 발족한 추진단은 새병원건립추진위원회, 새병원건립추진본부, 새병원건립추진자문단 3개 조직으로 구성돼 ▲주요 정책 의결 ▲사업 실무 총괄 및 추진 방안 마련 ▲주요 정책 및 현안 자문, 건립사원 후원 등 역할을 수행했다. 

추진단은 새병원 부지 선정을 위해 자체적으로 시행한 설문조사와 경제성·접근성 등 주요 사항에 대한 총 18차례의 회의 끝에 전남대 학동캠퍼스 부지에 새병원을 건립키로 지난해 11월 발표했다.

전남대병원은 한국보건산업진흥원과 함께 1년간 사전타당성 분석에 나선 결과 ▲정부 공공의료 강화 정책 ▲지역사회 중심의 시행 정책 ▲의료기관 기능재정립 기본 계획 등 정부정책 및 상위 계획 등과 부합되고 경제적 타당성(B/C) 역시 2.15를 받음에 따라 지난 6월 기획재정부에 예비타당성조사 요구서를 제출했다.

◆ ‘미래형 뉴 스마트병원’, 1300병상 규모로 2단계 걸쳐 신축 

노후화된 병원의 물리적·구조적 한계를 극복한 미래형 의료시스템을 구축하기 위한 ‘미래형 뉴 스마트병원’은 1300병상, 연면적 27만㎡(8만1675평)에 달하는 규모로 오는 2037년까지 14년간 1조2146억원(국고 2760억원, 자부담 9386억원)의 사업비가 투입될 예정이다. 



2단계에 걸쳐 신축할 새병원은 1단계(동관 건물)로 오는 2030년까지 전남의대 학동캠퍼스와 전남대 간호대학 부지에 700병상 규모로 신축건물을 완공한 후 기존 1동·3동의 진료기능과 어린이병원(6동) 및 부속동(2동)의 진료기능을 이전, 개원할 계획이다.

2단계(서관 건물)는 오는 2037년까지 1동·2동·3동·5동·6동 및 제1주차장을 철거 후 해당 부지에 600병상 규모 병원을 신축해 개원하게 된다. 신축 후 8동의 권역외상센터와 응급센터 등의 진료기능을 이전하게 된다.

안영근 병원장은 “새병원은 미래형 의료시스템 구축으로 디지털시대 보건의료 패러다임 변화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고 수도권과의 건강격차 해소에 나설 것”이라며 “진료과 위주 진료에서 센터 중심의 진료로 전환은 물론 ▲응급실 과밀화 해소를 위한 응급실 확충 ▲수술실 증설로 수술 적체 해소 ▲산재된 중환자실 집중화로 인적·물적 효율화 ▲암센터 개설로 권역 외 환자 유출 방지 등의 계획으로 구성될 예정”이라고 밝혔다.

◆ 급속한 의료환경 변화 및 노후화된 병원으로 신축 불가피 

전남대병원의 1동과 2동은 40년 이상 노후화됐으며, 특히 1동은 44년 된 건물로 국립대병원 주요 진료동 중 가장 오래됐다. 특히 전남대병원은 외래와 검사실, 병동과 수술실 등 모든 의료기능이 동별로 분산돼 있어 이동거리가 길고 복잡한 동선으로 환자들의 불편은 해가 갈수록 가중되고 있다. 

특히 공간이 중복돼 있어 더 많은 인적·물적 자원을 할애해야하는 비효율이 발생되고, 중환자실 운영 비율은 전국 최상위권이지만 분산된 중환자실로 인해 환자 통합 관리에도 어려움이 많다. 

또 수도권과 비수도권의 건강수준 격차는 지속되고 있으며 각종 사망률 지표에서도 불균형이 지속되고 있다. 인구 10만명 당 치료가능 사망률(2019년 기준)은 서울이 36.36명에 불과하지만 광주 39.12명, 전남은 44.08명에 달하며, 뇌혈관질환 사망률(2019년 기준) 역시 서울은 33.6명, 광주 34.9명, 전남은 무려 71.2명에 이른다.

광주·전남권역과 수도권간 상급종합병원의 병상 수와 중환자 사망률 역시 차이가 심하다. 인구 1천명 당 상급종합병원의 병상 수는 ▲서울 2.1개 ▲대구 1.3개 ▲부산 1.3개 ▲광주 0.6개에 불과하다.

이러한 상황 속에서 수도권의 대형병원들은 스마트병원으로 전환이 가속화 되고 있으며, 신·증축이 완료됐거나 새병원이 완공된 병원 역시 늘어나고 있다. 중앙대광명병원은 최근 개원했으며, 시흥배곧서울대병원·고려대의료원·한양대병원 등이 새병원을 건립 중이거나 계획 중이고, 건국대병원·이대목동병원·삼성서울병원 등은 중축을 계획하고 있다. 

전남대병원 윤경철 기획조정실장은 “수도권 병원들은 리모델링 및 신증축을 기회삼아 디지털 기술을 접목시킨 스마트병원으로의 전환을 공격적으로 시도하고 있으며, 코로나19 장기화에 따라 디지털 솔루션을 적극적으로 수용하고 있다”며 “국내 병원의 스마트화는 Big 5 병원 및 수도권 대형병원들을 중심으로 추진되고 있어 지방 국립대병원과의 또 다른 격차가 우려되고 있는 상황”이라고 밝혔다. 

◆ 감염병 관리 및 권역응급의료센터로서 신축 절실 

지난 3년간 코로나19 감염병의 확산으로 최선두에서 지역민들의 건강을 지켜온 곳이 바로 전남대병원이다. 하지만 전남대병원은 여러 동이 서로 얽혀있는 복잡한 구조로 코로나19와 같은 감염병 상황에서는 원내 감염 차단이 불가능하다. 특히 지난 2020년 11월 원내 코로나19 확진자 발생 당시 병원 전체 진료 과정이 일시 중단됐으며, 1동 전체 입원실에 대해 코호트(집단) 격리돼 지역민의 불편을 초래하기도 했다. 

협소한 응급실 공간으로 중중응급환자의 수용 또한 한계에 다다르고 있다. 응급실 병상의 확충은 불가능한 상황이고 중증응급환자 수용에도 한계에 이르렀다. 이 때문에 전남대병원 응급실 병상포화지수는 권역응급의료센터 평균(65.5)보다 훨씬 높은 127.6(2019년 기준)에 달한다. 이는 2배에 가까운 수치로 응급실의 과밀화가 심각한 수준임을 단적으로 말해준다. 

주차시설의 부족으로 환자 불편은 물론 인근 도로 정체 등 민원이 지속적으로 제기되는 것은 이미 수년째다. 

안 병원장은 “전남의대 졸업 후 인턴, 레지던트를 거쳐 교수와 병원장이 되는 지난 40여년간 수도권의 대형병원과 차이가 점점 벌어지는 것을 안타깝게 지켜볼 수 밖에 없었지만 더 이상은 가만히 있을 수 없다는 강한 위기감에 새병원 건립사업을 추진했다”며 “비록 예상대로 새병원이 건립이 돼도 제가 이 병원에 재직하는 동안엔 완공된 모습을 볼 수는 없겠지만 후배 임직원들과 지역민들이 최고의 의료서비스 혜택을 받을 수 있게 뼈를 깎는 노력으로 최선을 다해 임무를 완수하겠다”고 밝혔다.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