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임상시험 산업의 발전 현황과 미래 전략을 담은 2024 한국임상시험백서 3호가 발간됐다.
국가임상시험지원재단(이사장 박인석)은 재단 설립 10주년을 맞아 산‧관‧학 각계의 전문가가 집필진으로 참여해 완성된 국내외 임상시험 환경변화 분석 및 종합적 비전을 제시하는 종합안내서를 발간했다.
이번 한국 임상시험백서 3호는 한국 임상시험의 과거, 현재, 그리고 미래를 총체적으로 조망하며, 글로벌 3위 달성을 위한 전략 등을 제시하고 있어 주목된다.
현재 글로벌 임상시험 순위에서 4위를 차지하고 있는 한국은 3위로의 도약을 목표로 하고 있으며, 이를 위한 한국의 임상시험 발전 방향 및 비전 등에 대한 내용이 담겨있다.
이번 백서는 ▲ 국가임상시험지원재단 10년의 발자취 ▲ 팬데믹 상황에서의 국내외 신약 개발‧임상시험 ▲ 제약‧바이오 산업 현황 ▲ 임상시험 현황 ▲ 한국 임상시험의 자원 및 역량 ▲ 국가 임상시험 경쟁력 강화를 위한 발전 방안에 대한 다양한 인사이트를 제공한다.
특히, 제4장 임상시험 수행 현황에서는 현재 임상시험 트렌드인 임상시험 신기술 ‘분산형 임상시험(Decentralized Clinical Trials)’, ‘디지털 치료기기(Digital Therapeutics)’, ‘종이 없는 임상시험(Paperless Clinical Trials)’에 대한 심층적이고 풍부한 내용을 담아냈다.
이와 함께, 각 신기술의 시장의 규모 및 트렌드, 적용방안 및 기대효과, 국내외 적용 사례분석 및 국가별 규제·지원 정책 등을 다각도로 분석해 국내 기술 발전을 위한 방향성을 제시했다.
박인석 국가임상시험지원재단 이사장은 “2024 한국임상시험백서 3호는 국내 임상시험 산업의 주요 통계를 비롯해 글로벌 시장과의 비교 분석 데이터를 제공하며, 정책 수립과 산업 발전을 위한 지침서로서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한다”며 “이번 백서가 급변하는 임상시험 환경 속에서 이해관계자 및 국민들에게 유용한 정보와 통찰을 제공하길 바란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