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바티스는 앞으로 5년 간 중국 상하이에 노바티스 바이오의약연구소(CNIBR) 확대를 포함하여 총 12.5억 달러의 R&D 투자를 계획하고 있다고 발표했다.
이 연구소는 소 분자 및 바이오 의약에 대한 기초 연구 개발에 집중할 것이며 중국에 널리 발생하는 질환 치료제의 신약 개발을 담당할 것이라고 말했다.
CNIBR은 바젤 본사, 미국 마사추세츠 캠브리지연구소 다음으로 노바티스의 3대 거대 R&D 센터가 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중국 R&D 센터 확대로 현재 고용인 160명에서 약 1000명 증가가 예상된다.
노바티스 바셀라(Daniel Vasella) 사장은 회사의 R&D 투자 확대로 중국 및 기타 국가의 환자를 위한 혁신적인 치료 개발에 정진할 것이며 상하이 정부에 2012년까지 중국의 바이오 의약산업 우수 R&D센터 설립 계획에 회사가 기여하게 되어 기쁘게 생각한다고 말했다.
중국 정부는 2020년까지 모든 시민에게 기초 의학서비스 접근이 용이하도록 계획을 확대하고 있으며 최근에는 국가 보건시스템 구축에 앞으로 3년 간 1240억 달러 지출을 발표한 바 있다. 이 계획은 의료 보험 확대, 공공 병원의 혁신 및 지역 의료진의 훈련이 포함되어 있다.
노바티스는 또한 의약품 원료기술 R&D 및 제조에 집중하는 중국 장슈(Changshu)에 새로운 시설로 2억 5천만 달러를 투자한다고 발표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