순천향대학교 부천병원 소화기병센터·소화기병연구소가 주최한 ‘내시경·초음파 라이브 심포지엄 2023’이 3일 성황리에 개최됐다.
순천향대학교 부천병원은 2011년부터 국내 소화기 분야 의료 발전을 위해 소화기 의료진·관계자를 대상으로 ‘내시경·초음파 라이브 심포지엄’을 개최해왔으며, 올해로 11회를 맞이했다.
이번 심포지엄은 순천향대 부천병원 소속 대표 교수진들이 연자로 나섰다.
고봉민 교수의 ‘점막하 주사가 필요 없는 수중 대장 용종절제술’ 강연을 시작으로 ▲위내시경 종양절제술 후 내시경 추적검사(홍수진 교수), ▲담낭질환의 초음파 내시경 검사: 언제, 어떻게?(이윤나 교수), ▲능숙하게 간경변증 환자 초음파 검사 하기(김영석 교수), ▲Spleen 검사를 통해 만성 간질환 평가하기(김상균 교수) 등 실제 임상 진료에 적용할 수 있는 다양한 주제의 내시경·초음파 시술 생중계와 최신 지견을 담은 강연이 진행됐다.
또한, 이문성 교수가 그동안 축적한 풍부한 임상 경험을 바탕으로 ‘정확하고 안전한 진단을 위한 위내시경 관찰 시 주의점’을 주제로 특강을 진행해 많은 참석자들의 큰 호평을 받았다.
사전 신청자들에게는 ▲대장 모형을 이용한 대장내시경 삽입술과 저온 용종절제술 ▲위 모형을 이용한 용종절제술 ▲인공점막조직을 이용한 점막하 주입술 ▲훈련 모델을 이용한 내시경역행담췌관조영술(ERCP) 기본 술기 ▲복부 초음파 검사 ▲간섬유화·횡파탄성초음파검사 등을 실습하며 배우는 기회를 제공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