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요 다국적 제약사의 유튜브 채널 중 12개 제약사 15개 채널이 확인된 가운데, 국내 제약사와 비교해보면 다국적 제약사는 비교적 유튜브 활용이 더딘 편으로 나타났다.
이와 함께 바이엘코리아가 누적 조회수 7800만회 이상을 기록해 주요 다국적 제약사 유튜브 제약사 중 조회수 1회를 기록했다.
다국적 제약사들의 유튜브 채널 중 바이엘코리아는 80개의 컨텐츠를 보유하고 있으며 조회수는 총 7800만회 이상으로 주요 다국적 제약사 중 가장 높은 조회수를 기록했다. 또 구독자 수도 4210명이었다.
최근 바이엘코리아는 유튜브 채널을 통해 ‘비판텐’ 광고를 집중적으로 하고 있다. 이 중에서도 ‘[비판톨 더마] 고순도 덱스판테놀로 민감함은 재우고 수분을 깨우다! (15s)’ 영상이 359만회의 조회수를 기록했다.
오펠라헬스케어코리아는 일반의약품을 다루는 채널을 운영하고 있으며, 48개 동영상이 6400만 이상의 조회수를 끌어모았다. 구독자 수는 3000명대였다.
오펠라헬스케어코리아의 채널에서는 알레르기 치료제 ‘알레그라’를 조명하는 광고 영상들이 하반기에 올라왔다. 그 중 ‘’알레르기로부터 자유롭게, 알레그라!’ 집먼지 & 반려동물 편 15s’는 234만 회 시청됐다.
한국GSK가 보유한 여러 유튜브 채널 중에서는 무좀 치료제인 ‘라미실’ 채널이 비교적 활성화 돼있는 편이다. 이 채널은 영상 수가 15개로 적은 편이지만 누적 조회수도 2000만회 이상, 구독자 수도 1160명으로 우수한 성적을 보이고 있다.
5개월 전 라미실 4개버전의 광고가 게시됐으며 이 중 30초 분량의 ‘라미실 원스 2023년 광고 30초 Lamisil Once “It's a hard socks life”’가 가장 많은 조회수를 기록했다. 영상은 양말들이 대화를 나누는 내용으로 구성됐으며 영상 마무리 무렵 ‘무좀에 단1회 사용, 라미실 원스’라는 내용을 더했다.
반면 머크라이프사이언스의 유튜브 채널에서는 제품 광고가 아닌 영상들이 대다수를 차지했다. 머크라이프사이언스의 채널은 139개의 영상이 업로드돼있다. 총 조회수는 8만 132회였으며 구독자도 1000명 이상 보유하고 있다.
특히 2주 전 업로드된 ‘광합성을 Photoreactor로 하면 ‘광합성’을 할 수 있는 시간이 되지’ 영상이 인기가 많았다.
이 밖에도 다국적 제약사가 운영하는 채널로는 한국화이자제약의 ‘프리베나13’, 한국GSK의 ‘GSK KOREA 전문의약품’, 알보젠코리아의 ‘머시론’ 등을 비롯해 한국노바티스, 한국오가논 등 다양한 제약사의 채널들이 운영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