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병원협회(회장 김윤수)는 제36대 임원진 선임을 완료하고 부회장단과 상임이사, 일반이사 등을 포함한 총 116명의 이사명단을 17일 발표했다.
제36대 임원 구성의 가장 큰 특징으로 협회임원의 소관업무 체계화에 중점을 둔 것으로 이상석 상근부회장을 제외한 10명의 부회장단은 직능에 따라 구분해 소관업무별 부회장 보직을 부여해 위원회별 위원장과 함께 업무의 효율성을 극대화하는 구조를 만들었다는 것이 가장 특징이라고 할 수 있다.
병원협회는 그동안 위원회 중심의 임원운영방식으로 인해 부회장들의 사무국 업무 무관심을 야기하고 위원장 보직을 맡은 특정 병원장에게 많은 부담을 안겨주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방안이라는 설명이다.
부회장단으로는 ▲의무부회장 서현숙(이화여자대학교 의무부총장 겸 의료원장) ▲보험부회장 박상근(인제대학교백중앙의료원장) ▲평가수련부회장 정희원(서울대학교병원장) ▲부회장겸 학술위원장 이철(연세대학교 의무부총장 겸 의료원장) ▲정책부회장 박성욱(서울아산병원장) ▲사업부회장 권영욱(천안충무병원이사장) ▲경영부회장 천명훈(가톨릭중앙의료원의무원장) ▲총무부회장 김린(고려대하교 의무부총장 겸 의료원장) ▲기획부회장 송재훈(삼성서울병원장) ▲홍보부회장 백성길(수원백성병원장) ▲이상석 상근부회장 등 총 11명의 구성됐다.
또 위원회에 노인의료위원회를 신설해 건강보험급여 중 상당한 비중을 차지하고 있는 노인의료비문제와 갈수록 증가하고 있는 노인요양병원 관련 현안에 효율적인 대처해 나가겠다는 계획이다.
각 위원회별 위원장으로는 ▲기획위원장 한원곤(강북삼성병원장) ▲정책위원장 정영호(인천한림병원장) ▲경영위원장 윤여규(국립중앙의료원장) ▲법제위원장 정흥태(부민병원장) ▲의무위원장 박승림(인하대학교 의무부총장 겸 의료원장) ▲보험위원장 나춘균(반동정형외과병원장) ▲평가·수련위원장 이혜란(한림대학교의료원장) ▲윤리위원장 유광사(유광사여성병원장) ▲총무위원장 김한선(서북병원장) ▲재무위원장 김우경(고려대학교구로병원장) ▲홍보위원장 정규형(한길안과병원이사장) ▲국제위원장 안병문(성민병원의료원장) ▲사업위원장 정영진(강남병원장) ▲병원정보관리위원장 이태훈(가천대길병원의료원장) ▲대외협력위원장 홍승원(대전기독요양병원장) ▲노인의료위원장 윤영복(미소들노인전문병원장)씨가 각각 맡게 됐다.
이외에도 상임이사로는 정진엽(분당서울대학교병원장), 남택서(국군의무사령관) 등 총 32명이 선임됐으며, 총 12명의 시도병원회장을 비롯해 평이사 42명을 포함한 116명의 전체 이사진을 인선했다.
한편 감사에는 지난 4일 정기총회에서 박용원(신촌세브란스병원장)·태석기(동국대학교병원 의무부총장)씨가 선출된바 있다.
별첨: 제36대 임원 구성 명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