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09-08 (수)

  • 맑음동두천 20.8℃
  • 구름조금강릉 20.7℃
  • 맑음서울 22.1℃
  • 맑음대전 21.5℃
  • 맑음대구 22.8℃
  • 구름많음울산 22.0℃
  • 맑음광주 21.5℃
  • 구름많음부산 23.6℃
  • 맑음고창 19.7℃
  • 맑음제주 23.9℃
  • 맑음강화 21.9℃
  • 맑음보은 18.2℃
  • 맑음금산 19.8℃
  • 맑음강진군 20.2℃
  • 구름많음경주시 22.2℃
  • 구름많음거제 22.1℃
기상청 제공

인터뷰


[인터뷰] ‘아크리프’, 레티노이드 선택적 공략으로 2주만에 여드름 감소

갈더마코리아, 국내 최초 얼굴∙몸통 여드름 치료제 출시 앞둬

갈더마코리아의 ‘아크리프(성분명 트리파로텐)’가 지난 4월 27일 식품의약품안전처로부터 만 9세 이상에서 얼굴 혹은 몸통에 있는 여드름의 치료제로 허가됐다. 

아크리프는 얼굴과 몸통 여드름 치료에 효과적인 차세대 레티노이드(Retinoid) 크림으로, 지난해 12월 회원국 통합 승인 절차(decentralised Procedure)를 통해 허가받았다. 

전세계 여드름 치료제 시장 규모는 2019년 118억 6590만 달러로, 2020년부터 2027년까지 3.80%의 연평균 성장률(CAGR)로 꾸준히 성장할 것으로 예측되고 있다. 

메디포뉴스는 점점 뜨거워지는 여드름 시장에 여드름 치료제의 견고한 DNA를 갖춘 갈더마코리아의 아크리프를 담당하는 정주연 PM을 만나 이야기를 나눴다.

Q. 여드름 치료는 레이저치료, 의약품 치료 등 다양한 방법이 있다. 이 중 의약품 치료제의 장단점과 한계는 무엇인지? 특히 크림 제형의 치료는 어떤 특징을 갖고 있을까?

의약품 치료의 장점은 레이저 치료에 비해서 비용이 저렴하다는 점이다. 

그리고 경구(전신) 치료제에 비해서 전신 부작용 가능성이 낮고, 경우에 따라서 다른 치료 방법과 병용이 가능하다는 게 큰 장점이라고 할 수 있다. 

의약품 치료(국소 치료제)는 1~2주는 꾸준히 발라야 효과가 나타나는데, 환자 입장에서는 ‘상대적으로 효과가 느리다’고 생각될 수 있지만 피부과적 치료에 있어서 국소치료제는 가장 기본적인 치료법이라고 할 수 있다. 

크림 제형이기 때문에 보습 성분이 들어가 있어서 겔 제형보다는 그 부분을 좀 더 보강한 치료제라고 볼 수 있다. 

Q. 아크리프에 대해서 간단하게 설명 부탁드린다.

아크리프는 올해 4월에 식약처 허가를 받은 여드름 전문의약품이다. 9세 이상의 얼굴과 가슴, 어깨 등 몸통에 난 여드름 치료에 빠르고 효과적인 차세대 레티노이드(Retinoid) 크림이다.

Q. 레티노이드(Retinoid) 성분의 작용 기전은 어떻게 되는가?

아크리프는 레티노이드(Retinoid) 수용체 감마(RAR-γ, retinoic acid receptor gamma)라는 레티노이드(Retinoid) 수용체에 조금 더 선택적으로 작용을 해서, 털피지샘 단위 안에서 일어나는 과각질화와 각질세포 분화를 조절하고 항염증 효과를 일으켜서 여드름을 치료하는 것이 중요한 작용 기전이다. 

과각질화는 모공 안의 세포가 서로 응집해서 피부의 표면에서 정상적으로 떨어져 나가지 않을 때 여드름 같은 이런 피부 트러블이 발생한다.

Q. 아크리프는 얼굴 외에도 몸통 여드름도 같이 치료를 할 수 있는 것으로 알고 있다. 그간 국내에는 몸통 치료제가 없었던 걸로 알고 있는데, 그동안 몸통 여드름 치료제가 출시되지 않은 이유는 무엇인가?

얼굴과 몸통 여드름 두 곳에 허가받은 치료제로는 국내 최초다. 아무래도 몸통 여드름 같은 경우에는 얼굴보다는 가려져 있는 곳인 만큼 이에 대한 미충족 수요를 헤아리지 못한 부분도 분명히 있다고 생각한다. 한 연구에 따르면 환자들도 자발적으로 보고하는 비율이 상대적으로 낮게 나타난다.

그러나 실질적으로 몸통 여드름을 가진 사람들의 스트레스는 굉장히 크다. 몸통 여드름 환자에게 몸통 여드름 치료 의사를 물으면 75%가 ‘그렇게 하겠다’고 답변한 것을 보면 치료 의지는 확실하다. 다만 몸통 여드름의 경우 부위가 가려져 있고, 의사들도 환자들이 말하지 않는 이상 확인이 어렵다. 진료 데이터가 없어 임상데이터도 부족한 상황이다.

Q. 임상시험은 PERFECT 1과 2, 2가지로 구분해 진행을 했다. 각 차이점과 전반적으로 임상이 어떻게 진행됐는지 궁금하다.

실시 국가는 조금 다르지만 임상 디자인이 같기 때문에 같은 임상이라고 보면 된다. 

얼굴 및 몸통에 여드름이 있는 총 2400명 이상의 환자를 대상으로 실시한 2개의 대규모 3상 무작위 대조 임상시험을 통해서 아크리프(트리파로텐)의 유효성을 연구한 것이 PERFECT 1 & 2 연구다. 

특히 2400명이라는 것은 피부과에서는 굉장히 큰 환자 집단(모집단)라고 한다. 피부과에서는 그만한 규모의 연구를 하기가 힘들기 때문에 의미가 있다고 볼 수 있다.

임상시험은 중등도의 보통 여드름을 가진 9세 이상의 환자들에게 위약 또는 트리파로펜(Trifarotene)을 얼굴과 몸통에 12주 동안 도포해 트리파로펜(Trifarotene)의 효능과 안전성을 평가하고자 했다. 얼굴 및 몸통 여드름에 대한 레티노이드(Retinoid)를 평가하는 첫 번째 대규모 무작위 임상시험이었다. 

1차 종료점(primary endpoint)으로는 치료 12주 차에 연구자의 전반적평가(IGA; Investigator's Global Assessment)라는 평가 지표가 있다. 얼마나 깨끗한지에 따라 5단계로 구분하고 있는데, 2단계 상승할 때 성공한 것으로 본다. 

이번 임상에서는 염증성 병변과 비염증성 병변의 개수 변화를 확인했다.

Q. 임상결과에 의하면 아크리프는 대조군에 비해 얼굴은 2주, 상반신은 4주 만에 염증성 병변을 감소시켰다고 한다. 아크리프의 임상적 혜택에 대해 좀 더 자세히 듣고 싶다.

아크리프는 피부에 가장 흔한 레티노이드(Retinoid)(Retinoid) 수용체 아형인 RAR-r(RAR-γ, retinoic acid receptor gamma)를 선택적으로 공략하는 차세대 레티노이드(Retinoid)다. 선택성이 높은 분자가 여드름에서 높은 효능을 유지하며 이상 반응을 줄일 수 있다는 가설을 세워서 개발을 했다. 

아크리프는 반감기가 5분으로, 간에서 빠르게 대사 되기 때문에 전신 흡수량이 낮고 얼굴 여드름 치료는 물론 몸통의 넓은 체표면적 치료에도 사용할 수 있는 적합한 치료제라고 할 수 있다. 

Q. 아크리프의 반감기가 5분으로 전신 흡수량이 낮다고 했다. 간 등에는 안전하겠지만, 피부는 치료 지속성이 어떠한가? 이 부분이 치료에서 어떤 장점이 있는가?

아크리프 성분 트리파로텐(Trifarotene)은 간의(hepatic) 마이크로솜(microsome, 세포질 속에 들어있는 작은 알갱이)의 반감기가 5분이고, 케라티노사이트(keratinocyte, 각질형성세포)라는 피부의 각질 세포의 반감기는 24시간 이상이다.

즉, 간에 대한 반감기는 5분이기 때문에 전신 부작용 가능성이 낮은 장점이 있고 반면 실제로 작용해야 하는 케라티노사이트(keratinocyte) 각질세포의 반감기는 24시간 이상이기에 치료 지속성을 조금 더 강점으로 꼽을 수 있다.




Q. 여드름은 면포성, 구진성, 화농성, 결절성, 응괴성 등 다양하다고 하는데, 아크리프 같은 경우는 이 중 어느 단계에서 사용하는 것이 가장 효과가 좋을지?

아크리프가 허가받은 부분은 중등도로, 경증이나 중등도까지는 사용할 수 있다. 구진성, 화농성은 염증성 병변이고, 면포성은 비염증성 병변이기 때문에 모두 가능하다. 임상 연구에서도 염증성 병변의 개수, 비염증성 병변의 개수를 베이스 라인부터 12주 차까지 확인했을 때 절대적인 개수가 확인됐다. 

그러나 결절성과 응괴성 같은 경우에는 좀 더 심각한 여드름의 종류이기 때문에 국소 치료제만으로는 치료하기는 부족할 수 있다.

Q. 갈더마코리아가 기존에 출시한 여드름 치료제의 경우 흉터형성 예방효과를 입증한 바가 있었다. 아크리프 등에서도 이러한 효과를 기대해도 될까?

여드름 흉터 형성 예방은 갈더마 여드름 치료의 DNA라고 할 만큼 중요한 치료 목적이라고 생각한다. 갈더마코리아는 흉터 형성 예방에 대한 효과를 입증하기 위해 많은 노력을 했다.  다만 흉터 치료로 적응증을 확대하려면 대규모 임상이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Q. 아크리프의 출시는 언제쯤으로 예상할 수 있을까?

여름 출시를 목표로 노력하고 있다. 여름에는 노출이 많은 계절이기 때문에 되도록 8월 전에 전국 약국에서 처방의약품으로 만나 볼 수 있도록 준비하고 있다.

Q. 지금 여드름 치료제 시장은 경쟁률이 치열한 것으로 알고 있다. 아크리프만의 차별화된 전략은 무엇인가?

연구결과에 의하면 여드름은 환자의 삶의 질을 떨어뜨리고 심리적 위축, 우울감과 자존감 하락까지 영향을 미치는 질환이다. 아크리프 출시에 발맞춰서 환자에게는 여드름이 전문적이고 적극적인 치료를 필요로 하는 질환이라는 것을 알리고, 의료진에게도 적절한 환자와의 커뮤니케이션을 돕는 지침과 환자 교육서를 제공하는 마케팅 캠페인을 적극적으로 전개할 예정이다.

Q. 타사 치료제와 구분되는 갈더마코리아의 차별성과 특장점은 무엇인가?

[dapalene 단일제제 디페린, Adapalene과 BPO(Benzoyl peroxide)의 복합제제 에피듀오, 에피듀오 포르테, 그리고 몸통 여드름까지 커버되는 아크리프 출시까지 굉장히 탄탄한 포트폴리오로 다른 타사보다는 차별성이 있다고 볼 수 있다.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