앞으로 1주일간 ‘모두를 위한 건강 히어로, 국가예방접종’을 주제로 예방접종주간 관련 행사들이 개최된다.
질병관리청은 2024년 세계예방접종주간을 맞이해 4월 22일부터 4월28일까지 예방접종주간을 운영한다고 밝혔다.
올해 예방접종주간에는 일주일 동안 국민·지자체·전문가와 함께하는 다양한 행사를 통해 예방접종의 중요성과 가치를 홍보하고 예방접종 정책의 발전 방향을 모색한다.
첫째날은 나만의 예방접종 반창고 만들기 공모전에 대한 결과를 발표한다.
이번 공모전은 국민의 참여를 통해 예방접종에 대한 관심을 제고하기 위해 실시됐고, 어린이‧청소년‧일반으로 구분해 사전에 약 4주간(3.8~4.3)의 응모기간을 동안 ▲어린이 765점 ▲청소년 555점 ▲일반 660점 등 총 1980점이 응모된 바 있다.
특히, 어린이부터 성인까지 다양한 응모자들이 예방접종에 대한 생각을 재미있고 참신하게 표현해 주었으며, 접수결과 예방접종은 나를 더 건강하게 해주고, 감염병으로부터 나를 지켜주는 것으로 인식하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접수된 출품작은 공정한 심사를 위해 전문가 1차 심사(4.4~5), 온라인 대국민 심사(4.8~4.15), 전문가 2차 심사(4.15~4.16)를 거쳐 총 27점이 선정됐고, 수상자에게는 질병관리청장 표창과 상금이 수여된다.
정부는 수상작 중 일부는 실물 반창고로 제작해, 보건소 등에서 예방접종 후 접종 부위에 부착할 수 있는 방안도 검토할 예정이다.
둘째 날은 EBS와 협업해 기념 행사 및 예방접종 특별공연을 생방송으로 진행한다.
예방접종 사업의 핵심 정책대상인 어린이와 보호자 등 약 550명을 초청해 국민과 정부가 함께하는 시간으로 진행되며, 어린이와 친근한 EBS의 5명의 캐릭터가 출연해 어린이에게 즐거운 추억을 만들어주고 예방접종의 중요성을 알린다.
행사 전에는 ▲나만의 우산 만들기 ▲어린이 타투 꾸미기 ▲포토월에서 사진찍기 등 다양한 이벤트를 진행하고, 기념행사에서는 스스로 만든 우산을 참가자 모두가 함께 펼치는 퍼포먼스를 진행한다.
이는 우산이 비를 막아 주는 것처럼, 백신이 감염병을 예방해준다는 의미를 표현하는 취지이다.
이후 열리는 예방접종 특별공연에서는 EBS 다섯 캐릭터가 이벤져스가 되어 아이들이 예방접종을 적극적으로 참여할 수 있도록 용기를 주는 내용으로 진행되며, 관객 참여 형식으로 음악과 춤과 함께하는 방식으로 꾸며질 예정이다.
이번 예방접종 주간 표어는 “모두를 위한 건강 히어로, 국가예방접종”으로 정해졌으며, 공연 콘셉트와 연계하고, 예방접종은 모든 국민을 감염병으로 지켜준다는 메시지를 결합한다.
셋째 날에는 국가예방접종 사업을 위해 헌신한 유공자에 대한 포상과 예방접종 전문가들이 주요과제를 발표하고 논의하는 자리를 마련한다.
유공자 포상에서는 코로나19 예방접종을 적극적으로 추진한 3개 지자체(전라남도, 광주광역시, 전라북도)에 보건복지부 장관 표창을 수여하고, 국가예방접종에 헌신적으로 노력한 39개 보건소에는 보건복지부 장관 표창(16개소) 및 질병관리청장 표창(23개소)을 수여하며, 남다른 열정과 투철한 사명감으로 국가예방접종을 통한 국민 건강 보호에 기여한 공무원 및 의료기관
종사자 등에 대해서는 질병관리청장 표창(123명)을 각각 수여한다.
또한, 우수 지차체 중 전라남도와 경기도 의정부시 보건소는 해당 지자체의 예방접종 성과 및 사례를 발표해 다른 지자체에도 경험을 공유할 예정이며, 나만의 반창고 만들기 공모전 우수작 중 어린이‧청소년‧일반 부문의 대상 수상작에 대한 질병관리청장 상장도 같이 수여할 예정이다.
이어 개최될 예방접종 전문가 포럼에서는 그간 질병관리청에서 수행한 주요 연구과제 발표 및 토론이 진행된다.
‘코로나19 효과평가 결과’를 비롯해 ▲국가예방접종 대상 백신의 효과평가 체계 구축 ▲국가예방접종 도입 우선 순위 ▲예방접종전문위원회 개편 방안 등 4개 과제를 각 연구책임자가 발표하고, 이어서 전문가와 정부가 함께하는 토론을 통해 향후 우리나라 예방접종 체계 발전 방향 등을 논의하기 위한 장을 마련한다.
넷째 날에는 출산을 앞둔 보호자나 영유아 보호자가 많은 관심을 갖고 있는 베이비 페어(서울 코엑스)에 예방접종 홍보 부스를 설치해, 자세한 예방접종 정보를 제공하고 상담서비스를 진행하는 시간을 갖는다.
베이비 페어 예방접종 홍보부스는 4월 25~28일 4일간 오전 10시부터 오후 18시까지 진행되며, ▲예방접종 관련 단어 맞추기 ▲예방접종 OX 퀴즈 ▲룰렛 돌리기 이벤트 등을 통해 푸짐한 경품을 제공하고, 홍보물도 배부하면서 적극적으로 예방접종 홍보를 진행한다.
그리고 임신부와 부모님 등을 대상으로 ▲예방접종도우미 사이트 접속 및 활용방법 ▲아이 등록방법과 상담서비스를 통해 예방접종에 대한 궁금한 사항을 해소하는 시간도 갖는다.
다섯째 날에는 ▲서울 강남구 보건소 ▲강원도 원주시 보건소 ▲대전 유성구 보건소 ▲전북 전주시 덕진보건소 ▲창원시 마산보건소 5개 권역 각 지자체와 질병관리청 협업으로 찾아가는 커피트럭을 운영해 지역 중심의 예방접종 사업을 응원하고 예방접종 홍보를 추진한다.
지역별로 200~300잔의 다양한 음료를 제공하면서 예방접종에 대한 국민의 관심을 제고하고 ‘내가 접종해야하는 예방접종을 확인’하는 시간을 갖고 커피트럭 옆에는 상담부스를 설치해 질의에 대하여 답변하는 기회도 제공한다.
지역별로 보건소·구청 등에서 진행되고 행사 시작 후, 음료 소진 시까지 진행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