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대한정신건강의학과의사회는 2024년 12월 29일 무안 제주항공 참사로 사망한 분들과 그 유가족, 그리고 관련자 분들에 대해 깊은 애도의 뜻과 위로의 마음을 전합니다.
이번 사고는 21세기 들어 대한민국 항공사의 가장 큰 비극으로, 일상의 안전이 위협받는 그간의 많은 사고에 대한 기억을 불러일으켰습니다. 최근 대한민국의 정치 불안정 속에 불안한 국민들에게 더 무거운 불안을 안겨준 심리적 대참사입니다. 이에 저희 정신건강의학과 의사들도 그 치유 방법에 대해 깊이 고민하고자 합니다.
비극적 사건이 발생할 때마다 아직 확인되지 않은 사실들을 근거로 분노와 비난부터 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사건의 원인을 규명하고 진상을 밝히는 것은 중요한 일이지만, 안전 개선에 실제적 도움이 되지 않는 추측과 이를 근거로 한 비난 댓글 등으로 타인에게 상처를 주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참사를 멀리서 지켜보고 함께 아파하는 국민으로서 일상을 내팽개친 채 뉴스에만 몰입해 두려움을 증폭시키는 행동보다는, 우리들 각자의 생활에 집중해야 합니다. 각자는 슬픔을 표현하는 방식이나 행동에 있어서 자신만의 방식과 몫이 있다는 점을 잊지 말아야 합니다.
희생자의 가족과 가까운 이들에게는 충분한 애도의 시간이 필요하며, 갑작스러운 사고로 인한 감정적 고통은 생각보다 크고 복잡하며 오래 지속될 수 있습니다. 이에 대해 심리적 지원과 조기 개입이 절실합니다. 정신건강의학과 의사들은 적극적으로 치료와 상담을 제공할 것입니다. 이번 사고에 대한 충격으로 도움이 필요한 분들이 가까운 곳에서 바로 진료받기 위한 패스트트랙을 해당 지역 의사회 등 다른 전문가 집단과 연대하기 위해 애쓰겠습니다.
이번 사고로 많은 분들이 미디어에 의해 유발된 트라우마를 겪게 되었으며, 기존의 공황장애나 비행공포증, 광장공포증이 악화될 우려가 있습니다. 집단에게 일어난 충격적인 사건은 시간이 지나면 결국 각자에게 다른 형태의 고통으로 머무릅니다. 이러한 간접적인 고통과 불안이 확산되지 않아야 합니다. 심리적 트라우마를 최소화해 모든 국민에게 번지지 않도록 최선을 다할 것입니다.
마지막으로, 안타까운 사건이 정치적인 목적으로 이용되지 않기를 바랍니다. 어려운 시기에 공허하고 우울해지기 쉬우니 가족을 비롯한 주변을 챙기고 가까운 곳에서 부터 희망을 찾아가는 것이 필요한 때입니다. 대한정신건강의학과 의사회는 이와 같은 사건에 지속적으로 관심을 갖고, 사회적 소명에 최선을 다할 것입니다.
*외부 전문가 혹은 단체가 기고한 글입니다. 외부기고는 본지의 편집방향과 다를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