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보건복지인력개발원(원장 류호영, 이하 인력개발원)은 24일부터 27일까지 4일간 “2014년 이종욱 펠로우십 다년도 연수 오리엔테이션과정”을 실시한다고 밝혔다.
이종욱 펠로우십 프로그램은 故 이종욱 전 세계보건기구(WHO)사무총장의 보건의료인력 육성의지 계승과 한국의 과거 원조 수혜 경험을 활용한 개발도상국가 보건의료인력 역량강화를 목적으로 추진되어 지난 2007년부터 라오스, 스리랑카, 우즈베키스탄, 탄자니아 등 전세계 26개국 355명의 보건의료 인력을 한국에서 교육하고 있다.
이번 오리엔테이션 과정은 ▲개발도상국 보건의료전문가의 사명, ▲한국소개 및 자기관리, ▲국가질병관리 감시체계, ▲공공의료서비스에서 보건소의 기능 ▲국립중앙인체자원은행, 결핵연구원, 질병관리본부와 보건소, 보건진료소 방문이 포함된다.
베트남, 라오스, 캄보디아, 탄자니아 총 4개국에서 초청된 연수생 21명은 이번 오리엔테이션을 마치고, 진료능력 향상을 위한 임상교육을 위해 한국국제보건의료재단(총재 이수구)에서 선정한 기관에 배치되어 6개월에서 1년간 연수를 받게 된다. 또한, 멘토와의 만남을 통하여 이들이 한국에서의 연수를 성공적으로 마칠 수 있도록 사전 정보를 제공할 예정이다.
인력개발원은 개발도상국의 보건인력 역량강화를 위해 아프리카, 중남미, 아시아 등의 보건인력을 대상으로 보건정책, 모자보건, 감염병관리, 보건재정 및 건강보험 프로그램을 기획 및 운영하고 있으며, 국내 보건복지분야 국제협력 전문가양성을 위한 포럼 및 세미나도 개최하고 있다.
※ 문의 : 교수실 글로벌협력센터 (043-710-929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