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DA는 식도역류(GERD) 치료에 사용되고 있는 프로톤 펌프 차단제(ppi)의 1년 이상 장기 사용이 우리 몸 안의 마그네슘 농도를 감소시키는 결과를 초래할 위험이 있다고 경고했다.
FDA가 조사한 바로는, 혈중 마그네슘 농도가 감소된 ppi 사용자의 1/4이 마그네슘 보충제 투여로도 정상 회복되지 않았고, ppi 사용을 중단해서야 정상 마그네슘 농도가 회복되었다는 것.
하지만 이와 대조적으로 ppi 성분 함유 매약에는 ppi 성분이 저용량 함유되어 있고, 대부분 14일 정도 치료하며 1년에 3회 정도 사용하고 있어 매약 ppi 약물 사용으로는 마그네슘 농도 저하가 발생하지 않았다고 한다.
마그네슘 농도가 낮아지면 근 경련, 부정맥 및 경련 등이 발생한다. 모든 환자가 다 이러한 부작용 증세를 보이지는 않는다.
마그네슘 농도 저하 치료는 흔히 마그네슘 보충제를 투여한다. 그러나 ppi로 인한 저 마그네슘 혈증 환자는 보충제가 효과가 없고 ppi를 중단해야 한다.
ppi 차단제 유발 마그네슘 농도저하 발생위험에 관한 정보는 모든 ppi 차단제 처방약의 포장 설명서의 경고 및 주의란에 추가하도록 조치한 것으로 알려졌다.
경고 추가는 모든 ppi 차단제 즉, 아스트라제네카의 넥시움(Nexium: esomeprazole magnesium), 프리로섹(omeprazole) 기타 유사제 및 ppi 성분함유 매약이 포함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