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상도 높은 초음파 장비의 보급으로 초음파검사는 일차 진료에 필수적인 검사법으로 정착되어가고 있습니다. 특히 초음파검사는 인체에 전혀 해가 없고 짧은 시간에 검사가 진행되므로 외래에서도 쉽게 검사를 할 수 있는 장점들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러한 초음파검사만의 장점들 때문에 해마다 검사 건수가 증가할 뿐만 아니라 검사의 영역도 확대되고 있는 추세입니다.
이번에 출판된 초음파 영상해부학은 크게 세 가지 특징을 가지고 편집되었습니다.
첫 번째는 비교 해부학입니다. 초음파검사를 하는데 있어 해부학은 중요하며 초음파검사로 나타나는 영상 해부학적 구조는 반드시 이해되어야 할 부분입니다. 신체 각 부분의 해부학적 구조와 초음파 영상을 한 눈에 비교함으로써 초음파검사를 쉽게 접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또한 2차원적 정지영상만으로 이해하기 어려웠던 부분들은 동영상을 통하여 입체적인 해부학적 구조를 이해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두 번째는 표준화된 스캔 프로토콜의 제시입니다. 신체의 각 장기에 따른 초음파 스캔 프로토콜은 배우는 학생들 마다 조금씩 차이가 있었던 것이 사실입니다. 따라서 장기의 어느 부분이 스캔되어야 하는지 또는 장기를 스캔 후 PACS에 저장 또는 프린트되어야 할 부분이 어느 부분인지를 명시하였습니다.
세 번째는 중요 임상 증례를 보충하였습니다. 각 장의 후반부에 임상에서 흔히 접할 수 있는 문제를 중심으로 임상 증례를 실었습니다. 가급적 국내에서 발표된 논문을 인용하여 우리나라에서 발생하는 질병의 특성을 알 수 있도록 배려하였습니다.
저 자 : 심현선
출판사 : 한미의학
정 가 : 60,000원
페이지 : 343
발행일 : 200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