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령친화산업을 2010년까지 세계 선진국 수준으로 육성·발전시키기 위해 한국보건산업진흥원(원장 이경호)이 적극 나서기로 했다.
진흥원은 고령친화산업의 육성 발전을 지원하기 위해 최신 산업동향 및 R&D 등 다양한 정보를 제공하는 고령친화산업정보은행(www.esenior.or.kr) 개발을 완료하고 지난 10월부터 본격적으로 서비스를 시작했다.
고령친화산업정보은행은 산업정보, 연구사업, 발전연구회, 참여마당 등 세부항목별로 영역을 설정해 항목별 최신 정보를 제공해 나갈 계획이다.
산업정보는 고령친화산업 관련 법률, 제도, 정책 주요내용을 담은 정책·제도, 산업계의 주요 이슈 및 시장 분석·전망 자료 등을 제공하는 산업·시장, 고령자 관련 통계자료를 제공하는 주요통계, 정책세미나, 심포지엄 등 학술발표 자료를 제공하는 세미나·포럼, 주요 언론 브리핑 내용을 제공하는 산업뉴스로 구성됐다.
연구사업은 고령친화산업과 관련해서 현재 수행 중인 연구현황을 제공하는 연구진행과제, 지금까지 완료된 연구 결과물을 정책, 요양, 용품·기기, 주거 등 고령친화산업 부문별로 구분해서 제공하는 연구보고서로 이뤄졌다.
이외에도 발전연구회, 참여마당 등으로 구성돼 있으며 누구나 회원가입 후 무료로 자료를 다운로드 받아 활용할 수 있다.
고령보건산업팀장을 맡고 있는 장현숙 전문위원은 “유용한 정보를 체계적으로 제공할 수 있는 기반을 더욱 강화해 나갈 것”이라며, “고령친화 관련 산·학·연 등 관계자들이 고령친화산업정보은행을 많이 이용해 주길 바란다”고 당부했다.
이상훈 기자(south4@medifo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