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택트 렌즈 제조사 쿠퍼비전(CooperVision®)은 자사의 핵심 제품인 마이사이트® 원데이(MiSight® 1 day) 렌즈의 도수 처방 범위가 지난 6월 13일 식약처로부터 확대 승인되었다고 발표했다.
이번 추가 도수 처방 확대 승인으로 근시 치료 범위가 -6.50D(Diopter)부터 -10.00D까지(-6.00D부터는 0.50D 단계) 확대되면서 처방 대상이 아시아 시장에서는 난시 1D 미만의 근시 소아 환자의 99.3%, 미국 및 유럽 시장에서는 99.5%로 늘어나게 된다. 근시 관리 및 완화를 목적으로 개발된 제품인 마이사이트® 원데이 렌즈의 도수 확대로 더 많은 소아 환자가 근시 관리의 혜택을 누리게 될 것으로 보인다.
마이사이트® 원데이는 소아 환자를 대상으로 진행되고 있는 소프트 콘택트 렌즈 연구를 기반으로 탄생한 제품으로, 해당 임상 연구에서는 마이사이트® 원데이가 근시 소아 환자에게 근시 관리 효과가 있고, 근시 진행 속도를 절반가량 완화시킨다는 것이 밝혀졌다. 치료를 시작한 소아 환자(8세 이상)에게는 연령에 관계없이 효과가 나타나 착용하는 동안 효과가 유지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마이사이트® 원데이의 근시 관리 혜택은 치료 후에도 유지된다는 점이 확인됐다.
전 세계적으로 근시 환자가 늘어나고 있는 가운데, 마이사이트® 원데이 렌즈의 확대된 도수 범위를 필요로 하는 소아 환자의 수도 늘어날 것으로 예상된다.
부산대병원 안과 이종수 교수(현 대한안과학회 이사장)는 “소아 환자는 근시 진행 속도로 인해 근시성 황반병증 및 녹내장과 같은 안질환이 발생할 가능성이 상대적으로 높으므로, 정도에 관계없이 근시는 심각하게 받아들여야 한다”며, “소아 근시의 진행 속도를 늦추기 위해서는 적극적인 조기 관리와 효과적인 치료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쿠퍼비전 코리아의 최의경 사장은 “최근 전 세계적으로 근시 환자가 늘어나고, 그에 따라 소아 환자 수도 늘어나고 있는 가운데 이번 마이사이트® 원데이 렌즈의 도수 확대 국내 승인은 의미가 크다고 본다“며, “앞으로 쿠퍼비전은 보다 더 많은 소아들이 마이사이트® 원데이 렌즈를 통해 근시 진행 속도를 관리할 수 있도록 접근성을 확대하는 방향으로 노력을 지속할 것이다”라고 말했다.
한편, 쿠퍼비전은 소아 근시 교정 및 관리 분야의 글로벌 기업으로 가능한 한 많은 어린이들에게 다양한 옵션이 주어져야 한다는 신념을 고수하고 있다. 이번 마이사이트® 원데이 처방 범위 확대로, 한국을 비롯해 전 세계 30개국 이상의 안과 전문의들이 더 많은 근시 환자들의 치료에 활용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