쌀겨 기름이 콜레스테롤 혈중 농도를 강하시키는 효과가 있다는 두개의 연구가 발표되었다.
첫번째 연구는 루이지애나 베이튼 루즈 소제 페닌튼 바이오메디칼 연구소의 모스트 (Marlene M. Most) 박사 연구진이 26명의 남녀를 대상으로 무작위로 하루에 한 집단에는 22그램 정도의 섬유질을 소모하는 저 섬유 식단을 제공하고 다른 집단은 섬유질을 두 배 많이 섭취하게 한 탈지 쌀겨 식단을 제공하였다. 탈지 쌀겨는 머핀, 쿠키 및 빵에 사용하였다.
5주간 연구 종료 시에 전반적인 혈 중 콜레스테롤 농도에는 큰 변화가 없었다. 다만 탈지 쌀겨 집단이 LDL 콜레스테롤이 높게 나타났다.
두번째 연구는 14명이 각기 5주 간 두 가지 다른 식단으로 실험하였다. 최초 5주간 참가자들은 총 지방 음식 가운데 1/3을 땅콩, 올리브, 옥수수, 카놀라, 팜 유와 버터로 취하였다. 다음 5주 동안에는 지방유를 쌀겨 유로 대체하였다.
쌀겨는 콜레스테롤 농도에 좋지 않는 포화 지방산이 높게 함유되어있다. 이처럼 쌀겨 유가 함유된 음식이 콜레스테롤 농도를 저하시키리라 고 예기치 않았다. 그러나 연구 종료 시 대부분 참가자들은 콜레스테롤 농도 특히 LDL 농도가 쌀겨 유를 첨가한 집단에서 가장 낮게 나타났다.
따라서 앞의 두 연구 결과 쌀겨 기름이 남녀의 콜레스테롤 농도가 경계 상에 있는 경우 섭취할 경우 유익한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는 결론을 얻었다. (자료: American Journal of Nutrition, January 2005. )
외신부(medienglish@medifonews.com)
2005-02-0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