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림제약은 최근 개량신약인 고혈압치료제 ‘나이디핀’을 개발, 발매 했다.
한림제약이 발매한 ‘나이디핀정’의 주성분은 니코틴산 암로디핀(amlodipine nicotinate)제제로 국내에서 고혈압치료제로 많이 처방되는 암로디핀 성분에 니코티네이트염을 적용한 암로디핀 개량 신규염 제제이다.
‘나이디핀정’은 강력하고 24시간 안정적인 혈압강하 효과를 지니고 처방경험과 여러 대규모 임상시험을 통해 안전성이 입증된 암로디핀의 특징을 가지면서 순환기계 약제에 적합한 니코티네이트염 (nicotinic acid: 나이아신)으로 안정성과 용출패턴을 개선한 제제이다.
또한 빠르면서도 안정적인 혈압강하 효과를 선호하는 국내의 고혈압 환자들로 부터 좋은 반응을 얻을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나이디핀정’의 주성분인 암로디핀 니코티네이트는 한림제약 중앙연구소가 자체 연구력과 기술력으로 개발해낸 작품으로 2003년 한국보건산업진흥원에서 유망 보건산업 기술로 선정되었다.
한림제약은 기존 암로디핀 제제에 대한 신규성과 진보성을 인정 받아 ‘니코틴산 암로디핀과 그 제법’에 관한 국내 특허를 출원했으며, PCT(국제특허)를 비롯하여 일본, 유럽, 미국 등지에 해외 특허를 출원중에 있다 .
‘나이디핀정’의 급여 상한금액은 413원이며, 포장단위는 30T, 500T 2종류로 생산되고 있다.
강희종 기자(hjkang@medifonews.com)
2006-02-0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