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의료사회복지사협회(회장 송효석)와 한국애보트(대표이사 유홍기)는 만성콩팥병 환자위한 정보책자를 발간한다고 16일 밝혔다.
이번에 발간되는 책자에는 만성콩팥병에 대한 전반적인 질병 정보와 만성콩팥병 환자들에게 특히 중요한 식이∙영양 정보를 비롯해 적합한 치료 및 일상 생활을 유지하기 위한 기존 사회 복지 지원 프로그램에 대한 정보가 포함된다.
또 이해하기 쉬운 콘텐츠와 그래픽으로 구성돼 환자들이 자신의 질병 및 생활 관리에 대한 종합적인 정보를 한 눈에 볼 수 있도록 제작됐다.
만성콩팥병은 콩팥이 노폐물을 거르는 기능과 건강한 혈액과 뼈의 기능에 있어 중요한 호르몬의 분비의 효율성이 감소되는 질환이다.
만성콩팥병 환자들의 주요 사망원인은 심혈관질환으로 알려져 있다. 만성콩팥병이 진행되면 콩팥 기능이 저하돼 결국 투석 혹은 장기 이식을 받아야 하는 상태에 이르게 된다.
투석환자의 경우 평균 연령이 60세로 질병 관리를 위해 필요한 정보 접근에 상대적으로 취약한 상황에서 환자 눈높이에 맞는 쉽고 유용한 책자를 통해 환자들의 질환 관리 및 삶의 질 향상에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대한의료사회복지사협회 송효석 회장은 “만성콩팥병 환자들은 자신의 질병이나 사회복지 지원에 대한 정보가 부족할 경우 양질의 치료 및 경제적 혜택의 기회를 놓치거나 안정적인 생활에 어려움을 겪을 수 있다”며 “환자들에게 실질적인 도움을 줄 수 있는 정보를 제공하게 되어 기쁘게 생각한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