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병원/의원

비디오 게임 편견을 버리고, 다각도적 연구 필요해

중대병원 정신건강의학과 한덕현 교수, 네이처誌 토론자로 참여


중앙대학교병원은 정신건강의학과 한덕현 교수가 네이처 리뷰 뉴로사이언스(Nature Reviews Neuroscience) 12월호에 ‘Brains on video games’라는 주제의 토론자로 참여했다고 6일 밝혔다.

토론에는 한덕현 교수를 비롯해 세계 각국의 관련 분야별 여섯명의 전문가들이 참여한 가운데, 비디오 게임이 인지기능과 행동양식에 미치는 긍정적이고 부정적인 영향에 대해 진행했다. 아울러 현재의 이해도를 밝히고 더 나아가서는 이러한 지식들이 어떻게 교육적이고 사회재활적인 목적으로 활용될 수 있는지에 대한 토론을 진행했다.

네이처 리뷰에 실린 이번 토론의 주요 내용을 보면, 이들 전문가들은 단편적인 보도나 결론에 주의하라고 당부한다.

특히, 비디오나 컴퓨터 게임이 ‘뇌를 손상시킨다’ 혹은 ‘뇌의 활동을 촉진시킨다’는 선정적인 헤드라인 문구로 한계점이 있는 연구를 일반화시켜 결과를 확대 해석하는데 있어서는 주의하라고 언급했다.

이 논문에서 한덕현 교수는 “비디오 및 온라인게임을 하는 것이 뇌와 행동양식에 영향을 미치는 규모는 아직 불확실하다”며 “게임이 유익한가 혹은 해로운가 하는 것은 개인의 특성뿐만 아니라 게임의 특성에 의해 결정될 확률이 크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 “많은 연구들이 비디오 및 온라인 게임을 했을 때 건강한 개인에게 시공간적 능력, 시각 예민성, 작업 전환 능력, 결정력 및 목표 추적능력이 개선된다고 보고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과거 인터넷 게임을 포함한 인터넷 중독에 관한 이전의 연구에서 인터넷 중독 환자들이 사회적 행동의 변화, 공격성 증가, 외로움, 집중력 감소와 우울한 기분을 보인다고 발표된 바 있다.

또한 인터넷 중독에 걸린 사람들에서 주요 우울장애, 조울증, ADHD와 불안장애를 포함한 여러 공존 정신질환율이 상대적으로 높다는 결과도 보고된 바 있다.

하지만, 한 교수를 비롯한 토론에 참여한 전문가들은 비디오게임이 교육적 혹은 재활 목적으로 사용되기도 하는데, 최근에는 약시를 치료하거나 외상 후 스트레스 장애 환자에게 가상현실 치료(컴퓨터게임을 통한 차를 운전하는 경험)를 통해 증상을 호전시키고 회복을 돕기도 하는 등 긍정적인 효과를 일으킨다고 전했다.

결론적으로 이번 네이처 저널은 비디오게임을 편견과 이분법적 사고가 아닌 다각도적 입장에서 분석해 단점을 최소화하고 장점을 최대화하는데 목적을 두고 연구할 필요가 있다고 보고하고 있다.

한편, 한덕현 교수는 중앙대 의과대학에서 박사과정을 마치고 하버드의대 뇌과학연구소와 보스턴대학 스포츠심리 연구 전임의를 거쳐 현재 중앙대병원 정신건강의학과 교수로 재직 중이며, 올해 6월 게임문화재단과 함께 국내 최초로 중앙대병원에 게임 과몰입 상담 치료센터를 개설해 운영 중에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