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이오푸드네트워크사업단(BFN·단장 김미경)이 29일 오후 1시 이화삼성교육문화관에서 ‘제1회 건강기능식품개발 전문가 교육’을 실시했다.
건강기능식품개발 전문가 6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열린 이번 교육은 ‘건강기능식품 기능성 평가의 실제’를 주제로 한 1부와 ‘건강기능식품개발의 특허출원과 기술지원’을 주제로 한 2부로 이루어졌다.
1부에서는 BFN 배계현 박사가 *혈당조절 관련 소재의 기능성과 기능성 시험사례를 주제로 당뇨조절 관련 소재의 기능 분류에 대해 발표하고, 당뇨조절에 유용한 바나바, 김네마, 펜그리크 등의 개요와 활성성분 및 작용기전, 연구동향, 제품동향을 소개했다.
이어 서울백병원 건강증진센터 강재헌 소장은 *체중조절 기능성 식품의 기능성 평가를 통해 비만과 건강, 다이어트 관련 인체실험의 결과변수 및 임상시험의 지침과 부작용 평가, 약과 건강기능식품의 평가시 차이점 등과 다이어트 건강기능식품 제조와 관련한 문제점 및 해결방안을 발표했다.
2부에서는 ‘건강기능식품개발시 특허출원과 기술지원’을 주제로 특허청 식품생물자원과 정운재 과장이 나와 *건강기능식품의 특허출원 및 심사절차에 대한 발표를 통해 특허절차에 대한 자세한 설명을 하였고, 기술신용보증기금 조성환 차장이 *중소·벤처기업에 대한 자금지원제도 및 절차를 통해 신용보증제도 및 창업과 성장을 위한 우대지원제도, 기술평가제도 등을 소개하고 지원절차 방법을 설명했다.
조현미 기자(hyeonmi.cho@medifonews.com)
2005-05-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