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림대성심병원(병원장 장봉림)은 지난 3월초 본관의 치과 외래진료실을 별관 3층으로 이전하고, 전문진료과별 치과 전문의를 보강하고 최신 치료장비와 세분화된 진료실을 갖추어 치과진료센터로 확장 개설했다.
이번에 새롭게 확장한 치과진료센터는 구강악안면외과, 치과교정과, 치과보철과, 치주과, 치과보존과, 소아치과 등 세분화된 6개 전문진료과에 10명의 치과 전문의가 진료하고 있다.
주요 진료시설로는 총 140여 평의 진료공간에 초진 및 검진환자 진료를 위한 예진실과 전문분과별 세분화된 전문진료실, VIP진료실, 치과기공실, 도재실, 교합분석실, 임상검사실, 환자 및 보호자 대기실 등을 갖추고 있다.
진료장비로는 23개의 최신 치과 유니트와 각종 임플란트 킷트 및 V-임플란트 소프트웨어, 치아미백용 레이저, 각종 치과 기공용 장비 등을 보유하고 있다.
한림대성심병원 치과진료센터의 진료영역은 6개의 전문분과로 나누어 진료하며 구강악안면외과에서는 매복 지치·안면골 골절·안면부 감염질환·선천성 기형·구강암, 임플란트·턱관절 질환 등 악골에 발생한 낭종 및 혀와 침샘질환을 치료한다.
또 치과교정과에서는 부정교합과 턱관절 질환, 치과보철과에서는 부분의치 및 총의치, 임플란트 보철을, 치주과에는 급성치주염과 만성치주염, 소아치과에서는 소아의 치과질환 전반 및 장애인 진료, 그리고 치과보존과는 충치치료 및 미백치료, 근관치료 등을 담당하고 있다.
이번 치과진료센터의 대표적인 치과클리닉으로는 치아 임플란트와 연관된 수술 및 보철을 치료하는 구강임플란트 클리닉과 주걱턱, 새턱, 사각턱을 치열교정과 수술치료를 병행하는 ‘턱얼굴교정수술 클리닉이 있다고 밝혔다.
한림대성심병원 치과 김성곤 과장은 “그 동안 구강악안면외과·치과교정과·치과보철과·치과보존과·소아치과 등 5개 전문진료과와 일반치과로 구성되어 경기․안양지역의 대표적인 치과진료센터로서 역할을 담당해 왔다”며 “치과진료의 수요가 계속 증가함에 따라 좀더 쾌적하고 편안한 시스템에서 전문화된 진료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이번에 확장 개편하게 됐다”고 밝혔다.
한편 한림대성심병원 치과는 최근 3년간 연평균 2,300명의 외래환자를 진료하여 왔으며, 국내 논문 5편, 국외 SCI 논문 4편 등을 게재하는 등 국내외에서 활발한 학술연구 활동도 펼쳐왔다.
특히 김성곤 과장은 2000년에는 국제구순구개열학회 최우수 학술상을 수상했고, 2004년에만 국제학술지에 4편의 SC논문을 발표하는 등 국내 치의학계의 많은 주목을 받아왔다. ( www.medifonews.com)
박지은 기자 (medifojieun@paran.com)
2005-03-2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