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8회 한국임상약학회(KCCP, 회장 윤정현) 정기총회 및 추계학술대회가 ‘임상약학에서 실사용 데이터와 AI의 활용: 연구와 응용’이라는 주제로 11월 7일 - 8일 양일간 부산 해운대센트럴호텔에서 개최됐다.
학술대회 1일차 리서치세션에서는 안상진 교수(인제대 의대)와 정주영 교수(동의대 교직학부)의 인공지능을 활용한 연구와 교육에 대한 강연이 있었고, 2일차 오전에는 젊은임상약과학자세션, 오후 리서치세션에서는 이승보 교수(계명대 의대), 이환희 교수(부산대 의생명융합공학부), 장하영 교수(가천대 약대), 김우림 교수(강원대 약대)가 인공지능을 활용한 다양한 연구사례에 대해 발표했다.
11월 7일에 개최된 정기총회에서는 현 한국임상약학회 부회장인 이숙향 교수(아주대 약대)가 제14대 회장으로 선출됐다.
이번 학술대회에서는 처음으로 Future Pharmacist Session이 개최돼, 전국 약학대학 100여명의 학부생들이 진로탐색 토크콘서트에 참여했다. 조혜경 CSO(전 신테카바이오 대표)가 <임상약학 전공 진로설계>라는 주제로 강연했고, 졸업 후 진로를 고민하는 많은 학생들의 호응이 있었다.
이어서 개최된 임상약학 도전 골든벨에 전국 약학대학 5, 6학년 40여명의 학생들이 참여해 임상약학 지식을 겨뤘다. 최종적으로 이수민(강원대), 조호경(부산대), 김현규(강원대) 학생이 1, 2, 3 등을 수상했다. 이번 진로탐색 토크콘서트의 진행에 KNAPS(한국약학대학생연합)가 큰 도움을 주었다.
한편 이번 학술대회 수상자 중 학술대상은 삼육대 양재욱 교수, 학술우수상의 약학교육분야와 연구분야는 각각 가톨릭약대 송윤경 교수, 이화약대 이정연 교수가 차지했으며, 선도임상약과학자상은 충남약대 채정우 교수, 젊은 임상약과학자상은 충남약대 이소영 교수, 가천약대 장하영 교수, 전북약대 한종성 교수가 받게 됐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