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29 (금)

  • 구름많음동두천 20.9℃
  • 구름조금강릉 22.7℃
  • 흐림서울 21.7℃
  • 맑음대전 24.6℃
  • 맑음대구 25.7℃
  • 구름조금울산 23.8℃
  • 맑음광주 23.4℃
  • 구름조금부산 25.1℃
  • 맑음고창 23.7℃
  • 구름많음제주 23.0℃
  • 구름많음강화 21.1℃
  • 구름조금보은 22.0℃
  • 맑음금산 23.5℃
  • 구름조금강진군 24.4℃
  • 구름조금경주시 25.0℃
  • 구름조금거제 24.9℃
기상청 제공

해외뉴스

Menarini 그룹, EMERALD 임상 연구의 새로운 분석 결과 공유

- ASCO 2023에서 전이성 유방암 환자 대상 ORSERDU(R)(Elacestrant) 치료에 관한 임상 결과 발표

- ORSERDU(Elacestrant)는 ESR1 돌연변이(ESR1-mut)를 가진 에스트로겐 수용체 양성(ER+), 사람상피세포 증식인자 수용체 2형 음성(HER2-)의 진행성 또는 전이성 유방암 환자에 대해 치료제로서 2023년 1월에 FDA의 승인을 획득했다. ESR1 돌연변이는 ER+/HER2- 진행성 또는 전이성 유방암의 최대 40%에서 발견된다. 

- 종양에 ESR1-mut를 가진 환자의 경우, 이전의 사후 하위 그룹 분석 결과에 따르면, 이전에 CDK4/6 억제제(CDK4/6i)에 최소 12개월 이상 노출된 환자를 대상으로 Elacestrant를 사용한 2차 치료에서 무진행 생존기간(PFS) 중간값은 8.6개월로, 표준치료(SOC)의 1.9개월과 비교해 긍정적인 결과를 나타냈다. 

- 이 새로운 사후 하위 그룹 분석은 ESR1-mut 미검출 ER+/HER2- 유방암 환자에서 Elacestrant의 잠재적 역할에 대한 이해도를 넓힌다. CDK4/6i 치료 6개월 이내에 질병이 진행된 환자에 대한 Elacestrant 치료는 표준치료(SOC) 1.87개월 대비 5.32개월의 무진행 생존기간(PFS) 중간값을 달성했다. 

- 이러한 데이터는 아직 예비적인 것이지만, 2차 전이성 유방암 환경에서 경구 내분비 요법으로서 Elacestrant의 효능에 대한 이해도를 넓힌다. 

이탈리아 피렌체 및 뉴욕, 2023년 5월 28일 /PRNewswire/ -- 선도적인 이탈리아 제약 및 진단 회사인 Menarini Group("Menarini")과 Menarini의 완전 소유 자회사인 Stemline Therapeutics("Stemline")가 CDK4/6i로 치료 후 6개월 이내에 질병이 진행된 ESR1-mut 비검출 ER+, HER2- 진행성 또는 전이성 유방암 환자에게 경구용 단일 제제인 Elacestrant가 효과적일 수 있음을 시사하는 중추적 EMERALD 임상 연구의 새로운 분석 결과를 발표했다. 이 새로운 사후 하위 그룹 분석 결과는 일리노이주 시카고에서 열리는 미국 임상종양학회(ASCO)의 연례 회의에서 발표될 예정이다.

EMERALD는 표준치료(SOC) 내분비 단일 요법(풀베스트란트, 레트로졸, 아나스트로졸, 엑스메스탄)과 Elacestrant 치료를 비교해 Elacestrant가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무진행 생존기간(PFS)을 나타낸다는 것을 입증한 3상 등록 시험이다. 이러한 결과를 바탕으로 미국 식품의약국(FDA)은 2023년 1월 27일 ORSERDU(Elacestrant)를 최소 1차 이상의 내분비 요법 후 질병 진행이 있는 ER+, HER2-, ESR1 돌연변이 진행성 또는 전이성 유방암 질환을 가진 폐경 후 여성 또는 성인 남성의 치료제로 승인했다. 

ESR1 돌연변이는 ER+, HER2- 진행성 또는 전이성 유방암의 최대 40%에 존재하며, 표준 내분비 요법에 대한 내성의 원인으로 알려져 있다.

중요한 사항은, 샌안토니오 유방암 심포지엄(SABCS) 2022에서 발표된 EMERALD의 PFS 결과의 이전 하위 그룹 분석에서는 이전 CDK4/6i 치료 기간이 Elacestrant에서 더 긴 PFS와 긍정적인 연관을 보인 반면, SOC와는 관련이 없음을 입증했다는 점이다. EMERALD 임상 연구에 무작위배정 전에 12개월 이상 CDK4/6i로 치료받은 ESR1-mut 환자의 경우, Elacestrant는 PFS 중간값 8.6개월 대 SOC 1.9개월을 달성하며, 6.7개월의 절대 차이를 보였으며, 진행 또는 사망 위험은 59%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HR=0.41 95% CI: 0.26-0.63).

ASCO 2023에서 발표될 이 새로운 분석에서, 연구원들은 빠르게 진행하는 질병과 관련해 EMERALD 연구에 등록된 ESR1-mut 비검출 환자의 하위 그룹에서 Elacestrant 치료에 대한 결과를 평가했다. CDK4/6i 치료 후 6개월 이내에 질병이 진행된 환자에 대한 결과는 SOC를 받은 환자의 1.87개월과 비교해 Elacestrant 치료군의 PFS 중간값은 5.32개월로 나타났다(HR 0.518; 95% CI: 0.216-1.165).

MD Anderson Cancer Center의 UT Health San Antonio 유방 종양 전문의이자 의학교수인 Virginia Kaklamani, MD, DSc는 "CDK4/6 억제제와 함께 투여되는 내분비 요법은 1차 치료를 위한 ER+/HER2- 전이성 유방암에서 가장 핵심이 되는 치료법"이라며 "2022년 12월에 SABCS에서 발표한 바와 같이, 이전에 CDK4/6i치료를 받은 기간이 더 긴 ESR1 돌연변이 환자가 Elacestrant로 후속 치료를 받을 경우, 표준치료의 1.9개월과 비교해 8.6개월의 PFS 중간값을 나타냈는데, 이는 매우 고무적인 결과"라고 말했다. 이어 "지금까지 ESR1-돌연변이 비검출 환자에 대한 Elacestrant의 잠재적 이점은 미해결 문제로 남아왔다"면서 "ASCO 2023에서 발표한 결과는 CDK4/6i 치료 6개월 이내에 질병이 진행된 ESR1 돌연변이 비검출 환자에 대한 경구용 Elacestrant를 사용한 치료가 이러한 환자에게 임상적 이점을 제공할 수 있으며, 그에 대한 추가 연구가 필요함을 시사하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안전성 데이터는 이전에 보고된 결과와 일치했다. 메스꺼움을 포함한 대부분의 이상반응 (AE)은 1등급과 2등급이었고, 4등급 치료와 관련된 이상반응(Treatment-Related AE, TRAE)는 보고되지 않았다. Elacestrant를 투여받은 환자의 3.4%와 SOC를 치료를 받는 0.9%만이 TRAE로 인해 치료를 중단했다. 두 치료군 모두에서 치료와 관련된 것으로 평가된 사망은 보고되지 않았다. 혈액학적 안전성 신호는 관찰되지 않았으며, 두 치료군 모두 동서맥을 나타낸 환자는 없었다. 

Menarini Group의 CEO Elcin Barker Ergun은 "Menarini Group은 암 치료에서 가장 큰 미충족 수요를 해결하는 혁신적인 솔루션을 개발하는 데 집중하고 있다"면서 "ORSERDU는 ESR1 돌연변이가 있는 진행성 또는 전이성 ER+/HER2- 종양에 대해 20년만에 처음이자 유일하게 FDA가 승인한 경구 내분비 요법을 제공하는 중요한 단계를 밟고 있다"고 밝혔다. 이어 "이 새로운 데이터는 Elacestrant가 치료 옵션이 제한된 전이성 유방암 환자를 도울 수 있는 잠재적인 영역에 대한 이해도를 넓혀주는 것"이라고 덧붙였다. 

2023 ASCO 연례 회의 발표 세부사항
초록 제목: 감지 가능한 ESR1 변이가 없는 에스트로겐 수용체 양성, HER2- 음성(ER+/HER2-) 진행성 또는 전이성 유방암(mBC)에서 경구용 Elacestrant와 표준 치료 비교: 내분비 요법(ET)과 더불어 사전 CDK4/6i 기간에 따른 하위집단 분석(Oral elacestrant vs standard-of-care in estrogen receptor-positive, HER2-negative (ER+/HER2-) advanced or metastatic breast cancer (mBC) without detectable ESR1 mutation (EMERALD): Subgroup analysis by prior duration of CDK4/6i plus endocrine therapy (ET))
초록 번호 #: 1070 | 포스터 Bd #: 291
세션 제목: 유방암-전이성
세션 날짜 및 시간: 2023년 6월 4일 8:00AM CDT, A 전시관
발표 유형: 포스터

EMERALD 3상 연구 (NCT03778931)
EMERALD 3상 연구는 ER+, /HER2- 진행성/변이성 유방암 환자를 대상으로 Elacestrant를 2선 또는 3선 단일 요법으로 평가하는 무작위 개방 레이블 활성 대조 연구다. 이 연구는 CDK 4/6 억제제를 포함해 하나 또는 두 개의 내분비 치료를 사전에 받은 478명의 환자를 등록했다. 이 연구에 참여하는 환자는 Elacestrant나 연구원이 선택한 승인 호르몬제 중 하나를 무작위로 받았다. 이 연구의 1차 종점은 전체 환자군과 에스트로젠 수용체 1 유전자(ERS1) 변이 환자군의 무진행 생존율(PFS)이다. 종양에 ESR1 돌연변이가 있는 환자 그룹에서, Elacestrant는 PFS 중간값 3.8개월로 SOC에의 1.9개월에 비해 긍정적인 결과를 달성했으며, 진행 또는 사망 위험을 SOC 대비 45%까지 감소시켰다(PFS HR=0.55, 95% CI: 0.39, 0.77).

ORSERDU(R) (Elacestrant) 소개
적응증
ORSERDU(Elacestrant) 345mg 정제는 내분비 요법 최소 1회 치료 후 병이 진행하고, 에스트로겐 수용체(ER) 양성, 인간 표피성장인자 수용체 2(HER2) 음성, ESR1 변이 진행성 또는 전이성 유방암이 발생한 폐경 후 여성이나 성인 남성을 치료하는 용도로 미국 식품의약국(FDA)의 승인을 받았다.

전체 처방 정보는 웹사이트 www.orserdu.com에서 확인할 수 있다.

ORSERDU(R)의 중요 안전성 정보

경고 및 주의사항
- 이상지질혈증: ORSERDU를 복용한 환자에서 각각 30%와 27%의 발생률로 고콜레스테롤혈증과 고중성지방혈증이 발생했다. 3등급과 4등급 고콜레스테롤혈증 및 고중성지방혈증의 발생률은 각각 0.9% 및 2.2%로 나타났다. ORSERDU 복용을 시작하기 전과 복용 중에는 주기적인 추적 관찰이 필요하다.

배아 및 태아 독성
-동물시험 결과 및 그 작용 기전에 근거해, ORSERDU는 임부에게 투여시 태아에 해를 끼칠 수 있다. 임부와 가임 여성의 경우는 태아에 대한 잠재적 위험 가능성이 있음을 고지해야 한다. ORSERDU로 치료받는 가임 여성은 치료 기간 및 마지막 복용 후 1주일 동안은 효과적인 피임법을 사용해야 한다. 가임 여성 파트너가 있는 남성 환자의 경우, ORSERDU로 치료받는 동안에는 치료 기간 및 마지막 복용 후 1주일 동안은 효과적인 피임법을 사용해야 한다.

이상반응
- ORSERDU를 복용한 환자의 12%에서 중대한 이상반응이 발생했다. ORSERDU를 복용한 환자의 1% 이상에서 발생한 중대한 이상반응으로는 근골격계 통증(1.7%)과 메스꺼움(1.3%)이 있다. ORSERDU를 복용한 환자의 1.7%에서 심정지, 패혈성 쇼크, 게실염 및 원인불명(각 환자 1명)을 포함한 치명적인 이상반응이 발생했다.
- 검사결과 이상(Laboratory abnormalities)을 포함한 ORSERDU의 가장 일반적인 이상반응(≥10%)은 근골격계 통증(41%), 메스꺼움(35%), 콜레스테롤 증가(30%), AST 증가(29%), 트라이글리세라이드 증가(27%), 피로(26%), 헤모글로빈 감소(26%), 구토(19%), ALT 증가(17%), 나트륨 감소(16%), 크레아티닌 증가(16%), 식욕 감소(15%), 설사(13%), 두통(12%), 변비(12%), 복통(11%), 안면홍조(11%), 소화불량(10%) 순이었다.

약물 상호작용
- CYP3A4 유도제 또는 억제제와의 병용: 강하거나 중간 정도의 CYP3A4 억제제를 ORSERDU와 함께 사용해서는 안 된다. 강하거나 중간 정도의 CYP3A4 유도제를 ORSERDU와 함께 사용해서는 안 된다.

특정 집단에서의 사용
-수유: 수유 중인 여성은 ORSERDU 치료 중 및 마지막 복용 후 1주일간 모유 수유를 하지 않아야 한다.
-간 손상 환자: 심각한 간 손상 환자(Child-Pugh C)에게는 ORSERDU를 사용하지 말아야 한다. 중간 정도의 간 손상 환자(Child-Pugh B)의 경우에는 ORSERDU의 용량을 줄인다.
-소아 환자에 대한 ORSERDU의 안전성과 유효성은 확립되지 않았다.

이상반응이 의심될 경우 Stemline Therapeutics, Inc.(1-877-332-7961), 이메일StemlinePVG.SM@ppd.com, FDA(1-800-FDA-1088), 웹사이트 www.fda.gov/medwatch 등을 통해 보고한다.

판매허가신청(Marketing Authorization Application, MAA)은 현재 유럽 의약품청(European Medicines Agency, EMA)에서 검토 중이다.

또한, Elacestrant는 전이성 유방암 질환에 대한 여러 임상시험에서 단독으로 또는 다른 치료법과 함께 다양한 연구가 진행 중이다. 해당 연구에는 ELEVATE (NCT05563220[https://clinicaltrials.gov/ct2/show/NCT05563220 ]), ELECTRA (NCT05386108[https://clinicaltrials.gov/ct2/show/NCT05386108 ]), ELCIN (NCT05596409[https://clinicaltrials.gov/ct2/show/NCT05596409 ]) 등이 있다. Elacestrant는 초기 유방암 질환을 대상으로도 평가될 예정이다.

Menarini 그룹은 2020년 7월 Radius Health, Inc.로부터 Elacestrant에 대한 글로벌 라이선싱 권리를 획득했다. 현재 Menarini 그룹은 Elacestrant를 위한 국제 등록, 상용화 및 추가 개발 활동을 전적으로 책임지고 있다.

Menarini 그룹 소개
Menarini 그룹은 세계 선도적인 제약 및 진단기업이다. 회사의 연간 매출은 40억 달러 이상에 달하고, 직원 수는 1만7천 명이 넘는다. Menarini는 심장병학, 종양학, 기도학, 위장병학, 전염병, 당뇨병학, 염증 및 통각 상실증을 위한 제품을 바탕으로 치료에 대한 충족률이 낮은 영역에 초점을 맞춘다. Menarini는 18개 생산시설과 9개의 연구개발센터를 통해 전 세계 140개국에 제품을 판매한다. 추가 정보는 웹사이트 www.menarini.com을 참조한다.

Stemline Therapeutics 소개
Menarini 그룹의 완전 소유 자회사인 Stemline Therapeutics는 새로운 종양 치료제의 개발 및 상용화에 집중하는 상업 단계의 바이오 제약회사다. 미국에서 Stemline은 ORSERDU(R)(Elacestrant)를 상용화하고 있다. Elacestrant는 내분비 요법 최소 1회 치료 후 병이 진행하고, 에스트로겐 수용체(ER) 양성, 인간 표피성장인자 수용체 2(HER2) 음성, ESR1 변이 진행성 또는 전이성 유방암이 발생한 폐경 후 여성이나 성인 남성을 치료하는 구강 내분비 치료제다. 또한 Stemline은 미국과 유럽에서 공격성 혈액암인 모구성 형질세포양 수지세포종양(Blastic plasmacytoid dendritic cell neoplasm, BPDCN) 환자를 위해 CD123으로 지시된 독특한 집중 치료제인 ELZONRIS(R)(tagraxofusp-erzs)도 상용화하고 있다. 이 치료제는 지금까지 미국과 EU에서 BPDCN 치료용으로 승인받은 유일한 제품이다. 또한, Stemline은 유럽에서 다발성 골수종 XPO1 억제제인 Nexpovio(R)도 상용화하고 있다. 그뿐만 아니라, 여러 가지 고형 혈액암을 치료하기 위해 다양한 개발 단계에 있는 저분자 및 바이오로직스로 구성된 광범위한 임상 파이프라인을 보유하고 있다.

로고 - http://www.medifonews.com/data/photos/newswire/202305/art_179103_1.jp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