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29 (금)

  • 구름많음동두천 20.9℃
  • 구름조금강릉 22.7℃
  • 흐림서울 21.7℃
  • 맑음대전 24.6℃
  • 맑음대구 25.7℃
  • 구름조금울산 23.8℃
  • 맑음광주 23.4℃
  • 구름조금부산 25.1℃
  • 맑음고창 23.7℃
  • 구름많음제주 23.0℃
  • 구름많음강화 21.1℃
  • 구름조금보은 22.0℃
  • 맑음금산 23.5℃
  • 구름조금강진군 24.4℃
  • 구름조금경주시 25.0℃
  • 구름조금거제 24.9℃
기상청 제공

해외뉴스

Karyopharm과 Menarini 그룹, CHMP로부터 긍정적 소견 받아

-- 난치성 다발성 골수종 환자 치료용 NEXPOVIO(R)(셀리넥서) 
-- 약 60일 이내에 유럽연합 집행위원회의 결정 예상

매사추세츠주 뉴턴 및 이탈리아 피렌체, 2022년 5월 22일 /PRNewswire/ -- 새로운 암 치료법을 개척하는 상업 단계의 제약회사 Karyopharm Therapeutics Inc.(나스닥: KPTI)와 선도적인 국제 민간제약회사 Menarini 그룹("Menarini")이 유럽의약품청(EMA) 산하의 약물사용자문위원회(CHMP)가 1~3차 사전 치료를 받은 성인 다발성 골수종 치료용 혁신 신약인 경구용 XPO1(exportin 1) 억제제인 NEXPOVIO(R)(셀리넥서)를 주 1회 보르테조밉(Velcade(R)) 및 저선량 덱사메타손과의 병용요법(SVd)으로서 승인을 권고하는 긍정적 소견을 채택했다고 발표했다. 

CHMP로부터의 긍정적 소견은 판매 승인에 대한 과학적 권고이며, 유럽연합 집행위원회(EC)가 Karyopharm의 NEXPOVIO 적용에 대한 결정을 내리기 전의 최종 단계 중 하나다. EC의 결정은 CHMP 권고 이후 약 60일 이내에 나올 전망이다. 2021년 12월 Karyopharm과 Menarini는 유럽에서 NEXPOVIO(R)(셀리넥서)의 상용화를 위한 독점 라이선스 계약을 체결한 바 있다.

Karyopharm의 사장 겸 최고경영자 Richard Paulson은 "치료 분야의 발전에도 불구하고, 다발성 골수종은 여전히 치료가 어려운 난치병"이라며 "이번에 CHMP로부터 받은 긍정적 소견은 전 세계 환자가 NEXPOVIO의 새로운 작용 메커니즘의 혜택을 받을 수 있도록 NEXPOVIO를 제공하겠다는 당사의 목표에 한 걸음 더 다가가게 해준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그는 "당사는 상업화 전문성과 유럽에서의 강력한 유산 및 입지를 보유한 Menarini와 파트너가 된 것을 매우 기쁘게 생각한다"고 덧붙였다.  

Menarini CEO Elcin Barker Ergun는 "NEXPOVIO를 지지하는 CHMP의 권고와 새롭고 혁신적인 치료 옵션이 필요한 다발성 골수종 환자에게 이것이 갖는 의미를 생각하면 매우 감격스럽다"라며, "EC의 판매 승인이 내려질 때까지, 유럽 환자에게 이 중요한 치료법이 제공될 수 있도록 관련 당국과 긴밀히 협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Karyopharm의 이번 신청은 재발성 또는 난치성 다발성 골수종 환자의 SVd 삼중 요법을 평가한 것이며, 2020년 11월 The Lancet(Grosicki, et al.) [https://www.thelancet.com/journals/lancet/article/PIIS0140-6736(20)32292-3/fulltext]에 발표된 3상 BOSTON 연구 데이터로 뒷받침된다. CHMP 소견은 2020년 12월 미국 식품의약국(FDA)이 최소 1차 사전 치료를 받은 다발성 골수종 환자에 대해 SVd 병용치료로서 XPOVIO(R)(셀리넥서)를 승인한 이후에 나온 것이다. 

핵심 3상 BOSTON 연구 소개
3상 BOSTON(보르테조밉, 셀리넥서 및 덱사메타손) 연구는 1~3차 선행 요법을 받은 재발성 또는 난치성 다발성 골수종 성인 환자 402명을 평가한 다기관, 무작위 연구(NCT03110562[https://www.clinicaltrials.gov/ct2/show/NCT03110562?term=NCT03110562&draw=2&rank=1 ])다. 이 연구는 주 1회 SVd 대 주 2회 보르테조밉 및 저선량 덱사메타손(Vd)의 효능과 안전성 및 특정 건강 관련 삶의 질 매개변수를 비교하기 위해 설계됐다. 이 연구의 1차 종점은 무진행생존기간(PFS)이며, 주요 2차 종점은 객관적반응률(ORR), 말초신경병증 비율 등이 포함됐다. 또한, BOSTON 연구는 독립검토위원회(IRC)에 의해 확인된 객관적(정량적) 질병 진행에 따라 Vd 대조군 환자가 SVd 치료군으로 교차할 수 있도록 했다. BOSTON 연구는 국제적으로 150개 이상의 임상 현장에서 진행됐다. 

이전 치료 경험이 있는 골수종 환자의 다른 Velcade(보르테조밉)(R) 기반 연구에 비해, 이 연구는 고위험 세포 유전학 환자의 비율(50% 이상)이 높은 연구임에도 불구하고, SVd 치료군의 PFS 중앙값은 13.93개월로 Vd 치료군의 9.46개월에 비해 중앙값 PFS가 4.47개월(47%)의 증가를 나타냈다(위험비율(HR)=0.70; p=0.0075). 또한, SVd 치료군은 Vd치료군에 비해 상당히 큰 ORR을 보였다(76.4% 대 62.3%, p=0.0012). 이전에 한 가지 요법만 받은 환자 역시 Vd 치료군에 비해 SVd 치료군에서 더 높은 ORR을 보였다(80.8% 대 65.7%, p=0.0082). 중요한 점은 Vd 요법과 비교할 때 SVd 요법이 몇 가지 중요한 하위 그룹 전반에서 일관된 PFS 편익과 더 높은 ORR을 나타냈다는 점이다.

또한, Vd 요법과 비교해 SVd 요법의 유리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 SVd 요법은 Vd 요법에 비해 매우 우수한 부분 반응(Very Good Partial Response, VGPR) 이상으로 정의되는 심층 반응 비율이 유의미하게 더 높았고(44.6% 대 32.4%), 반응 지속 기간 중앙값(Median duration of response)도 더 길었다(20.3개월 대 12.9개월). 또한 Vd 요법을 받은 환자의 10.6%와 비교해, SVd 치료군 환자의 16.9%가 완전 반응(Complete response) 또는 엄격한 완전 반응(Stringent complete response)을 달성했다. 모든 반응은 IRC에 의해 확인됐다. 
- 2021년 2월 15일 기준 데이터에 따르면, SVd 치료군은 보고된 사망자 수가 더 적었으며(68 대 80), SVd 치료와 관련해 전체 생존(OS) 편익 추세를 나타냈다. SVd 치료군의 OS 중앙값은 36.7개월인 반면, Vd 치료군의 OS 중앙값은 32.8개월이었다.
- 말초신경병증(PN) 비율은 Vd에 비해 SVd에서 유의미하게 낮았다(32.3% 대 47.1%; p=0.0010). 또한 2등급 이상의 PN 비율도 Vd군에 비해 SVd군에서 유의미하게 낮았다(21.0% 대 34.3%, P=0.0013).

가장 흔한 이상반응(AE, ≥20%)은 위장 및 전신 증상과 함께 혈구감소증이었고, 이는 다른 셀리넥서 연구에서 이전에 보고된 바와 일치했다. 대부분의 이상반응은 선량 조절 및/또는 표준 보존치료로 관리할 수 있다. 가장 흔한 비혈액학적 이상반응은 피로(59%), 메스꺼움(50%), 식욕저하(35%), 설사(32%), 말초신경병증(32%), 상기도감염(29%), 체중감소(26%), 백내장(22%) 및 구토(21%) 순으로 나타났으며, 대부분 1등급 및 2등급이었다. 가장 흔한 3등급 및 4등급 이상반응(≥10%)은 혈소판감소증, 림프구감소증, 저인산혈증, 빈혈, 저나트륨혈증 및 호중구감소증이었다.

유럽에서의 다발성 골수종 정보
다발성 골수종은 심각한 이환율과 두 번째로 흔한 혈액학적 악성 종양을 가진 불치성 암이다. 세계보건기구(WHO)에 따르면, 2020년 유럽에서는 약 51,000건의 새로운 다발성 골수종 사례가 발생하고 32,000명이 사망했다[1]. 다발성 골수종의 치료는 지난 20년간 상당히 개선됐다. 전체 생존율은 상당히 증가했지만, 질병 자체는 여전히 불치병으로 남아 있다. 거의 모든 환자는 결국 재발하고, 승인된 모든 항골수종 요법에 대한 난치성 질병으로 진행하게 된다. 따라서 새로운 치료법, 특히 새로운 작용 메커니즘을 가진 치료법에 대한 미충족 의학적 수요가 매우 높다. 

NEXPOVIO(R)(셀리넥서) 소개
미국에서 XPOVIO로 판매되는 혁신 신약 NEXPOVIO는 경구용 XPO1(Exportin 1) 억제제다. NEXPOVIO는 핵 수송 단백질(Nuclear Export Protein)인 Exportin 1(XPO1, CRM1이라고도 함)과 선택적으로 결합해 이를 억제함으로써 작용한다. NEXPOVIO는 종양 억제제, 성장 조절물질 및 항염증 단백질의 핵 수송을 차단해 이러한 단백질이 핵에 축적되도록 함으로써 세포에서의 항암 활동을 강화한다. 이러한 단백질의 강제적인 핵 보유는 심각한 DNA 손상을 가진 암세포가 억제되지 않은 방식으로 계속 성장 및 분열하도록 유발하는 다수의 발암성 경로에 대항할 수 있게 해 준다. NEXPOVIO는 적어도 4가지 이상의 사전 치료를 받은 환자를 비롯해 최소 2가지 이상의 프로테아좀 억제제, 2가지 면역조절제 및 항CD38 단클론 항체에 불응성인 환자, 그리고 마지막 요법에서 질병 진행을 보인 성인 환자를 대상으로 한 다발성골수종 치료를 위해 덱사메타손과의 병용요법으로서 유럽연합 집행위원회로부터 조건부 시판 허가를 받았다.

EU 회원국 및 아이슬란드, 리히텐슈타인, 노르웨이 및 북아일랜드에서 NEXPOVIO에 대한 치료적 표시. 또한, NEXPOVIO는 영국에서도 조건부 판매 승인(Conditional Marketing Authorization)에 따라 승인됐다.

NEXPOVIO는 적어도 4가지 이상의 사전 치료를 받은 환자를 비롯해 최소 2가지 이상의 프로테아좀 억제제, 2가지 면역조절제 및 항CD38 단클론 항체에 불응성인 환자, 그리고 마지막 요법에서 질병 진행을 보인 성인 환자를 대상으로 한 다발성골수종 치료를 위해 덱사메타손과의 병용요법으로서 권고된다.

중요 안전성 정보

사용금지: 셀리넥서에 대한 과민증

사용상의 특별 경고 및 주의사항:

권장되는 동반치료
환자는 치료 기간에 적절한 수분과 열량 섭취를 유지해야 한다. 탈수 위험이 있는 환자의 경우 정맥 내 수분공급을 고려해야 한다.
5-HT3 길항제 및/또는 기타 항구토제를 사용한 예방적 동반 치료는 NEXPOVIO 치료 전과 치료 중에 제공돼야 한다.

혈액학
환자는 치료 중에 임상적으로 지시된 바에 따라, 기준선에서 전체 혈구 계산(CBC)이 평가돼야 한다. 치료 첫 2개월에는 더욱 빈번한 모니터링이 이뤄져야 한다.

혈소판감소증:
혈소판감소증(혈소판감소증 및 혈소판 수 감소)은 셀리넥서를 투여받는 성인 환자에게서 빈번히 보고되며, 심각할 수 있다(3/4등급). 환자의 출혈 징후와 증상을 모니터링하고, 즉각적인 평가가 이뤄져야 한다.

호중구감소증:
셀리넥서 투여시 심각한 호중구감소증(3/4등급)이 보고됐다.
호중구감소증 환자에 대해서는 감염 징후의 모니터링 및 신속한 평가가 이뤄져야 한다.

위장관 독성:
때때로 심각한 메스꺼움, 구토, 설사가 나타날 수 있으며, 항구토제 및 지사제의 사용이 필요할 수 있다.

체중감소 및 식욕부진:
환자는 치료 중에 임상적으로 지시된 바에 따라 체중, 영양상태 및 비만도 등을 기준선에 맞춰 검사해야 한다. 치료 첫 2개월에는 더욱 빈번한 모니터링이 이뤄져야 한다.

혼란 상태 및 현기증:
환자는 현기증이나 혼란 상태로 인한 문제가 생길 수 있는 상황을 피하고, 적절한 의학적 조언 없이 현기증이나 혼란 상태를 유발할 기타 약물을 복용하지 말아야 한다. 환자는 증상이 사라질 때까지 운전이나 중장비 조작을 하지 말아야 한다.

저나트륨혈증:
환자는 치료 중에 임상적으로 지시된 바에 따라 나트륨 수치를 검사해야 한다. 치료 첫 2개월에는 더욱 빈번한 모니터링이 이뤄져야 한다.

종양용해증후군(TLS):
셀리넥서로 치료받는 환자에게서 TLS가 보고된 바 있다. TLS에 대한 고위험 환자는 면밀하게 모니터링돼야 한다. 기관 지침에 따라, TLS는 신속한 처치가 이뤄져야 한다.

출산, 임신 및 수유

가임 여성 / 피임 중인 남성 및 여성:
가임 여성과 생식 가능성이 있는 남성 성인 환자는 셀리넥서 치료 중 및 셀리넥서의 마지막 투여 후 최소 1주일 동안 효과적인 피임법을 사용하거나 성관계를 삼가야 한다.

임신:
임산부의 셀리넥서 사용에 대한 데이터는 없다. 셀리넥서는 임신 중 및 피임법을 사용하지 않는 가임기 여성에게는 권장되지 않는다.

모유 수유:
셀리넥서 또는 그 대사물질이 모유로 배출되는지 여부는 알려진 바가 없다. 모유 수유를 받는 아동에 대한 위험성을 배제할 수 없다. 셀리넥서 치료 중 및 셀리넥서의 마지막 투여 후 최소 1주일 동안에는 수유를 중단해야 한다.

바람직하지 않은 결과

안전성 프로필 요약
덱사메타손과 병용요법시 셀리넥서의 가장 흔한 이상반응(≥30%)은 메스꺼움, 혈소판감소증, 피로, 빈혈, 식욕저하, 체중감소, 설사, 구토, 저나트륨혈증, 호중구감소증 및 백혈구감소증으로 나타났다.
가장 빈번하게 보고된 심각한 이상반응(≥3%)은 폐렴, 패혈증, 혈소판감소증, 급성 신부전 및 빈혈로 나타났다.

선택된 이상반응에 대한 설명
감염: 감염은 가장 흔하게 나타난 비혈액학적 독성이다. 상기도 감염과 폐렴은 가장 흔하게 보고된 감염이다. 보고된 감염의 25%는 심각했고, 치료받은 성인 환자의 3%에서 치명적인 감염이 발생했다.

고령층
75세 이상의 환자는 이상반응으로 인한 치료 중단 발생률, 심각한 이상반응 발생률 및 치명적인 이상반응의 발생률이 더 높았다.

의심되는 이상반응에 대한 보고
의약품 허가 후 의심되는 이상반응을 보고하는 행위는 중요하다. 이러한 보고를 통해 의약품의 유익성/위험성 균형을 지속해서 모니터링할 수 있다. 의료 전문가는 부록 V에 나열된 국가 보고 시스템을 통해 의심스러운 부작용에 대해 보고해야 한다.

NEXPOVIO의 제품 특성 요약 및 유럽 공공 평가 보고서(European Public Assessment Report)는 웹사이트 https://ec.europa.eu/health/documents/community-register/html/h1537.htm를 참조한다.

Karyopharm Therapeutics 소개
Karyopharm Therapeutics Inc.(나스닥: KPTI)는 새로운 암 치료법을 개척하는 상업 단계의 제약회사다. Karyopharm은 설립 이래, 종양 발생의 근본적인 메커니즘인 핵 수송 조절장애(Nuclear export dysregulation)를 해결하기 위해 개발된 경구용 선택적 핵 수송 억제제(Selective Inhibitor of Nuclear Export, SINE) 복합 기술 분야에서 업계 선두자리를 지켜왔다. Karyopharm의 주요 SINE 화합물 및 혁신 신약인 경구 XPO1(exportin 1) 억제제인 XPOVIO(R)(셀리넥서)는 미국에서 승인됐으며, 유럽, 영국(NEXPOVIO(R)), 중국 및 싱가포르를 포함한 미국 외 국가에서 다양한 지표로 규제 승인을 받았다. Karyopharm은 자궁내막암, 골수이형성증후군, 골수섬유증을 포함한 다수의 미충족 수요의 암 적응증을 대상으로 하는 집중된 파이프라인을 보유하고 있다. Karyopharm의 직원과 과학 및 파이프라인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웹사이트 www.karyopharm.com을 방문하거나 트위터 @Karyopharm[https://twitter.com/Karyopharm ] 및 링크트인[https://www.linkedin.com/company/karyopharm/ ]을 팔로우한다.

Menarini 그룹 소개
Menarini 그룹은 세계 굴지의 제약 및 진단 기업이다. 회사의 연간 매출은 40억 달러 이상에 달하고, 직원 수는 17,000명이 넘는다. Menarini는 종양학, 심장병학, 기도학, 위장병학, 전염병, 당뇨병학, 염증 및 통각 상실증을 위한 제품을 바탕으로 치료에 대한 충족률이 낮은 영역에 초점을 맞춘다. Menarini는 18개 생산시설과 9개의 연구개발센터를 통해 전 세계 140개국에 제품을 판매한다.

Menarini는 종양 및 혈액학적 질환에 대한 치료법을 개발하는 데 전념하고 있다. Menarini는 AML(급성 골수성백혈병), s CMML(만성 골수단핵구성백혈병) 및 골수섬유증을 포함한 다발성 혈액 악성종양을 위한 엘존리스(Elzonris)(미국 및 유럽에서 BPDCN(모구형질세포양수지상세포종양) 치료용으로 판매)와 종양학용 Elacestrant 및 Felezenexor를 적극적으로 개발하고 있다. 또한, FDA는 최근 MEN1703를 AML에 대한 희귀의약품 지정을 승인했다. 자세한 내용은 웹사이트 www.menarini.com을 참조한다.

전향적 진술
본 보도자료는 1995년 증권민사소송개혁법(Private Securities Litigation Reform Act of 1995)에 정의된 전향적 진술을 포함한다. 이러한 전향적 진술은 유럽연합[유럽]에서 NEXPOVIO의 잠재적 승인 및 상업적 출시, 다발성 골수종 환자를 치료하기 위한 셀리넥서의 역량, 그리고 향후 임상 개발 및 셀리넥서의 잠재적 규제 제출과 관련된 기대에 대한 내용이 포함된다. 예를 들어, Karyopharm이 XPOVIO의 상용화에 성공한다거나, 셀리넥서와 엑타넥소르를 포함한 Karyopharm의 후보 약물이 필요한 임상 개발 단계를 성공적으로 완료하거나, Karyopharm의 약물 후보 개발이 지속된다는 보장은 없다. 또한, Karyopharm의 후보 약물 포트폴리오의 개발 또는 상용화에 긍정적인 진전이 있다고 해서, 이것이 주가 상승으로 이어진다는 보장도 없다. 따라서 경영진의 기대와 이에 따른 본 보도자료의 모든 전향적 진술은 다양한 요인과 관련된 위험 및 불확실성의 영향을 받을 수 있다. 해당 요인에는 Karyopharm의 사업이 코로나19 팬데믹으로 인해 예상보다 심각한 지장이 발생할 위험성(여기에는 XPOVIO 판매의 부정적 영향, 연구개발 노력의 중단 또는 지연, 셀리넥서 또는 기타 제품 후보의 개발 및 상용화를 위한 충분한 공급 확보 능력에 대한 부정적 영향, 진행 중이거나 계획된 임상시험의 지연, 사업 계획의 실행 방해, 계획된 규제 이정표 및 일정의 지연 또는 환자에게 불편을 주는 일 등도 포함된다); 상업 시장에서의 XPOVIO 채택, XPOVIO 또는 규제 승인을 받은 Karyopharm의 후보 약물의 상용화와 관련된 시기 및 비용; XPOVIO 또는 규제 승인을 받은 Karyopharm의 약물 후보에 대해 규제 승인을 획득하고 유지할 능력; 진행 중인 연구에 대한 데이터와 향후 연구에서 받을 신규 데이터에 대한 후속 분석을 포함한 Karyopharm의 임상시험 및 임상 전 연구 결과; 추가 임상 연구의 필요성에 대한 관련성을 포함해 미국 식품의약국(FDA) 및 기타 규제당국, 임상 시험장의 임상시험 심사위원회 및 간행물 심사기관에서 내린 결정의 내용 및 시기; 해당 계약에 따른 각자의 의무를 완전히 이행할 수 있는 Karyopharm 또는 이해관계가 있는 제3자 협력자 또는 승계인의 능력 및 그러한 계약의 잠재적인 향후 재정적 영향; 임상시험에 환자를 등록할 수 있는 Karyopharm의 역량; 예정에 없는 현금 요건 및 지출; Karyopharm이 현재 상용화 또는 개발 중인 제품이나 제품 후보와 관련해 경쟁사의 약물 후보 개발 또는 규제 승인; 모든 제품 또는 제품 후보에 대한 특허 및 기타 지식재산권 보호를 획득, 유지 및 시행할 수 있는 Karyopharm의 역량 등이 포함된다. 이러한 위험요인 및 기타 위험은 2022년 5월 5일 증권거래위원회(SEC)에 제출된 2022년 3월 31일 마감 분기와 관련해 Karyopharm의 양식 10-Q 분기보고서의 '위험 요인(Risk Factor)' 및 Karyopharm이 향후 SEC에 제출할 기타 서류에 명시된다. 본 보도자료에 포함된 모든 전향적 진술은 본 문서의 날짜에 한해 유효하다. Karyopharm은 법률에서 요구하는 경우를 제외하고 새로운 정보나 향후 사건 등의 결과로 인해 전향적 진술을 업데이트할 어떠한 의무도 없으며, 그러한 의무에 대해 명시적으로 부인한다.

참고
[1] 세계보건기구(WHO). 2020. https://gco.iarc.fr/today/data/factsheets/cancers/35-Multiple-myeloma-fact-sheet.pdf

로고 - http://www.medifonews.com/data/photos/newswire/202205/art_167132_1.jp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