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건강보험공단이 지난 23일 오후 공단을 방문한 누르딘존 이스마일로프(Nurdinjon ISMAILOV) 우즈베키스탄 하원의장을 단장으로 한 의회 방문단의 요청에 따라, 우즈베키스탄 건강보장제도 구축을 위해 적극적인 지원 · 협력을 추진키로 했다고 전했다.
우리나라 국회와 우즈베키스탄 의회 간 협력강화 및 한 · 우즈베키스탄 의회 간 양해각서 체결을 위해 방한한 우즈베키스탄 의회 의장단은 우리나라 건강보험제도의 우수성 · 건강보험제도 운영현황을 인지하고, 향후 우즈베키스탄 건강보장제도 발전을 위한 공단의 지원 협력 가능성 논의를 위해 기존일정을 변경해 공단을 긴급 방문했다.
누르딘존 이스마일로프 우즈베키스탄 하원의장단은 인사말에서 "한국 건강보험제도가 매우 우수하다는 것을 알고 별도의 사회보험제도가 없는 우즈베키스탄에 도입하면 좋겠다는 생각에 긴급하게 공단을 방문하게 됐다."고 방문목적을 설명하고, "한국 건강보험제도를 정확하게 이해하는 소중한 시간이 됐으면 한다."라고 피력했다.
김용익 이사장은 환영인사를 통해 "바쁘신 일정 중에 한국 건강보험제도를 파악하기 위해 공단을 방문하신 우즈베키스탄 하원의장단의 열정을 보니 향후 우즈베키스탄 건강보장제도의 장래가 매우 밝다고 본다."라며, "우즈베키스탄의 건강보장제도 발전을 위해 필요하다면 공단관계자가 우즈베키스탄을 방문하거나 우즈베키스탄 관계자를 공단으로 초청하는 방안 등을 포함해 다각적인 지원 · 협력을 추진하겠다."라고 향후 지원 방향을 제시했다.
공단 측은 "한국의 사회보장체계, 건강보험제도 발전과정, 문재인 케어, 의료체계 및 건강보험제도, 노인장기요양보험제도, 공단의 업무 및 건강보장분야 글로벌협력 현황 소개에 이어 진행된 질의응답에서 우즈베키스탄 의장단은 건강보험제도 뿐만 아니라 노인장기요양보험제도로 촘촘하게 구축된 한국의 사회보장제도에 놀라움을 표시했다."라고 했다.
우즈베키스탄 방문단은 한국의 건강보험료율 결정주체, 보험료 징수방법, 수가 기준, 보험급여내용, 보험급여의 전국적인 표준화 여부, 건강보험 거버넌스 등 제도 전반에 심도 있는 질문을 했다.
우즈베키스탄 방문단은 건강보험공단이 국제사회의 보편적 건강보장제도(UHC, Universal Health Coverage) 달성을 지원하기 위해 협력국가 또는 국제기구와 체결한 양해각서(MOU) 체결현황과 협력사업, 건강보험국제연수과정에 깊은 관심을 표명하고, 향후 양국의 양해각서 체결 방안 논의와 더불어 국제연수과정에 우즈베키스탄 관계자 초청을 요청하며 공단의 협력지원에 대한 중요성과 필요성을 강조했다.
공단은 누르딘존 이스마일로프 하원의장의 요청에 따라 '제15차 건강보험국제연수과정'(2018년 4월 10~19일)에 우즈베키스탄 관계자를 초청하는 한편, 향후 우즈베키스탄 건강보장제도 구축에 대한 지원 · 협력을 위한 양해각서 체결과 다각적인 교류협력을 추진할 예정이다.
한편, 우즈베키스탄은 조세에 기반을 둔 1차 의료 중심의 의료제도가 있을 뿐 우리나라와 같은 건강보험제도가 구축돼 있지 않은 탓에, 우즈베키스탄 정부는 낙후된 의료제도의 개선을 위한 다각적인 의료제도 개선계획을 추진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