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 지 욱
제주시 박지욱신경과의원, 신경과 전문의,
<메디컬 오디세이> 저자
한미수필문학상 수상 (2006년, 2007년)
1518년에 영국의 피지션들이 모여 단체를 결성합니다. 이 단체는 의료계의 전문가집단을 만들어 의학의 윤리적 표준을 강화하고 발전시키며, 의료인들의 명예를 더럽히는 사기꾼들을 몰아내는 것이 중요한 목적이었습니다. 국왕의 허가를 받아 창립한 이 단체의 이름은 ‘The College of Physicians.’ [2]
초대 회장은 저명한 피지션이자 인문학자인 리네이커Thomas Linacre가 맡았고 협회는 자격 있는 의사들에게는 공인된 면허를 수여하면서 동시에 의료과오malpractice를 일삼는 돌팔이들을 징계하는 작업을 펼쳐나갔습니다. 일종의
하지만 RCP는 영국의 모든 의사들이 소정의 자격만 갖추면 자동적으로 가입할 수 있는 영국의사회British Medical Association(BMA)와는 별도의 조직입니다. RCP의 회원이 되기 위해서는 합격률이 60% 정도 밖에 안 되는 어려운 시험을 통과해야 하니까요.
합격자에게는 회원의 자격이 주어짐과 동시에 M.R.C.P.(UK) 의 호칭을 사용할 권리를 줍니다. 그러니 여간 자랑스럽지 않은 모양입니다. 그래서 이름 뒤에 M.D., Ph.D., M.R.C.P.를 줄줄이 달아놓는 것입니다. 그런데 평회원이라 할 M.R.C.P.들 중에서도 임상, 연구, 저술에서 배울만하거나 본받을 만한 혹은 인정할만한 업적을 이룬 이들은 선출직으로 F.R.C.P. 즉 Fellow of the Royal College of Physicians 로 뽑힐 수 있습니다. 그러니 더한 명예인 셈이지요. 현재 전세계에 걸쳐 M.R.C.P.는 87,000명, F.R.C.P.는 그 1/4인 22,000명 정도입니다.
The Royal College of Physicians 를 모방한 제도는 영국의 영향을 받은 여러 나라에도 고스란히 남아있습니다. 스코틀랜드의 에딘버러, 그래스고우, 그리고 아일랜드, 캐나다, 오스트레일리아 등지에 The Royal College of Physicians of Edinburgh, The Royal College of Physicians of Glasgow, The Royal College of Physicians of Ireland, The Royal College of Physicians of Canada, The Royal Australian College of Physicians 가 그것들입니다. 이들 단체의 펠로우들은 각각 F.R.C.P.(Ed), F.R.C.P.(Glasgow), F.R.C.P.I., F.R.C.P.ⓒ, F.R.A.C.P. 로 표기합니다. 이제 대충 감이 잡히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