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립보건연구원(원장 조명찬)은 한·영 간 줄기세포은행 운영 및 줄기세포‧재생의료 연구 협력 활성화를 위해 영국 국립생물표준통제연구원(NIBSC, 원장 Stephen Inglis)과 지난 17일(현지 시간)에 협력 협정서(MOU)를 체결했다고 밝혔다.
이 협정에 따라 한·영 간 줄기세포주 및 관련 정보의 공유를 통해 줄기세포은행 운영의 효율화를 기하고, 중장기적으로 양국 간 줄기세포 국제 표준화를 위한 협력 과제를 발굴, 공동연구를 수행할 계획이다.
양 기관이줄기세포 연구 자원 교류에 상호 협력함으로써 양국 정부차원의 긴밀한 줄기세포·재생의료 연구 협력체계를 구축하는 데 도움 될 것으로 기대했다.
줄기세포·재생의료 연구 활성화를 위한 정부 지원의 일환으로 국립보건연구원은 지난 10월 국가줄기세포은행을 설립해 국내 줄기세포주의 고품질 관리 및 국제 교류‧협력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영국 국립생물표준통제연구원은 자국 내 줄기세포를 고품질화, 표준화하고 안전하게 보관 및 공급하기 위해 ‘03년부터 영국 정부의 지원을 받아 영국 줄기세포은행(UK Stem Cell Bank)을 운영하고 있다.
앞서 국립보건연구원은 미국 국립보건원의 재생의학센터(NIH CRM, 10월), 독일의 국가지정 재생의료 연구센터인 베를린-브란덴부르크 재생치료센터(BCRT, 5월)와 협력 협정을 체결한 바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