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보험심사평가원(원장 신언항, www.hira.or.kr)은 오는 26일부터 심평원 홈페이지를 통해 의원급요양기관에 대한 진료정보를 제공한다.
이 진료정보는 월별 청구건수, 청구진료비, 일당․건당진료비, 월별 추이 등을 알 수 있다.
심평원은 진료정보 Web-service 실시로 요양기관에서 청구한 일당·건당진료비, 월별추이 등이 제공됨으로써 진료비 청구 행태를 관리할 수 있게 됐다고 설명했다.
또한, 앞으로도 요양기관의 필요한 추가 진료정보를 제공하기 위해 의견을 수렴할 예정이라고 덧붙였다.
이 진료정보 서비스는 이용하려면 심평원에 회원으로 가입해 공인인증서를 발급 받아야 한다.
이 서비스는 심평원 홈페이지 접속→ 급여적정성종합관리제 → 종합관리제 → 청구현황을 클릭해 정보를 이용할 수 있다.
심평원 관계자는 “웹 서비스를 통한 진료정보 제공으로 의원급 요양기관에서는 실시간으로 자기 기관의 진료지표를 확인할 수 있게 됐으며, 청구건수, 청구진료비, 일당·건당진료비 및 월별 추이 등의 진료정보를 통해 요양기관이 진료비를 자체분석 관리하던 업무가 줄어들게 됐다”고 강조했다.
이 관계자는 “특히 급여적정성 종합관리제에 의한 대면·유선·서면 중재를 받은 기관은 개선을 필요로 하는 진료항목과 중재 전·후 진료지표의 변화를 확인할 수 있어 요양기관 스스로 파악·관리가 가능하게 됐다”고 덧붙였다.
한편 심평원은 보유하고 있는 각종 정보를 요양기관이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제공할 예정이며, 이번 웹 서비스를 통한 진료정보 제공 운영 결과 등을 반영해 향후 병원급 이상에 대해서도 제공을 확대 해 나간다는 계획이다.
이상훈 기자(south4@medifonews.com)
2006-06-2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