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혈압 치료에 사용되는 베타 차단 약물이 노인들의 골절을 획기적으로 감소시킨 효과를 나타내었다 고 스위스 바젤 대학의 쉬링거 (Raymond G. Schlienger) 박사 연구진이 주장하고 있다.
고혈압으로 고생하는 노인 대다수가 골절 위험에 노출되고 있어 이 치료 약물 투여로 일조 이석 효과를 나타낸다는 것이다. 베타 차단 고혈압 치료 약물로는 테놀민, 인데랄, 토프롤 등이 있다.
동물 실험에서 베타 차단 약물이 골 형성을 촉진시킨 결과를 관찰하였으며 영국에서 골절환자 30,601명과 골절이 없는 120,819 명을 비교 조사하였다. 이들의 나이는 30-79세 분포이었다.
베타 차단 약물을 3회 이상 처방 받아 투여한 사람은 약물을 투여하지 않은 사람보다 골절이 23% 감소되었고 이뇨제만 투여한 경우는 위험 감소가 20%이고 두 약물 투여 경우는 28% 감소시킨 효과를 보였다.
따라서 노인 고혈압 환자는 값싼 이뇨제와 베타 차단 약물을 투여하여 효과적으로 고혈압을 치료할 뿐 아니라 골절도 예방하는 기회를 얻을 수 있다 (자료: Journal of the American Medical Association, September 15, 2004. )
(2004.09.09.외신부 medienglish@medifo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