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5.11 (토)

  • 구름많음동두천 20.9℃
  • 구름조금강릉 22.7℃
  • 흐림서울 21.7℃
  • 맑음대전 24.6℃
  • 맑음대구 25.7℃
  • 구름조금울산 23.8℃
  • 맑음광주 23.4℃
  • 구름조금부산 25.1℃
  • 맑음고창 23.7℃
  • 구름많음제주 23.0℃
  • 구름많음강화 21.1℃
  • 구름조금보은 22.0℃
  • 맑음금산 23.5℃
  • 구름조금강진군 24.4℃
  • 구름조금경주시 25.0℃
  • 구름조금거제 24.9℃
기상청 제공

임상최신지견

[기초의학과] 질환별 보완 대체의학적 치료

이 성 재

가천의대 길병원 소아심장과&통합의학센터

Sung-Jae Lee, M.D.& Ph.D.

Dept. of Pediatric Heart,

Integrated Medical Clinic,

Gil Medical Center,

Gachon Medical School.

  

갱년기

 

난소기능의 쇠퇴로 발생하는 갱년기 증상은 50대에 주로 나타나는데 대부분 신체적과 정신적 호소가 있다. 가장 흔한 증상으로는 전체 환자의 약 3/4 정도가 호소하는 안면 홍조와 발한 그리고 심계항진이 대표적이며, 정신적 호소로서는 신경과민, 불안증, 수면장애, 또는 우울증이  있으며 심한 때에는 아무런 이유 없이 자살충동을 느낄 정도로 심한 우울증을 보이는 경우도 있다. 폐경은 이러한 증상과 함께 골다공증이나 동맥경화 등 심각한 질환으로 진전되기도 한다(Table 1).

 

치료로서는 갱년기장애의 근본원인이 여성 호르몬 에스트로겐의 결핍에 기인된 것이므로 에스트로겐을 프로제스테론과의 병합요법으로 치료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호르몬 치료는 장기간을 치료하여야 하며, 흔하지는 않지만 부작용이 알려져 있고 또한 유방암 또는 자궁내막암 등의 위험성이 있다는 보고가 있다. 최근 미국 국립 보건원 (N. I. H.) 심장ㆍ폐ㆍ혈액 연구소의 W.H.I (Woman’s Health Initiative)는 갱년기 치료에서 호르몬 대체요법은 심장질환의 예방, 치매예방, 유방암 등에서 역기능을 지적함으로서 결국 삶의 질 향상에 오히려 도움이 되지 않는 것으로 지적한 바 있다.

 

국내에서는 아직 태동기에 불과하나 서양의 생약의학인 Phyto-therapy나 동종요법, 영양요법, 심신의학 등은 서양에서 많은 만성 질환의 치료에 널리 사용되고 있으며 특히 갱년기 질환 환자에게서도 알려져 있는 보완의학적 치료 방법이다.

 

1. Phytotheraphy

Phytotheraphy란  보완 식물에서 추출한 약품을 치료에 유용하는 의학으로 서양의 Herbal Medicine에 속하지만, 유럽에서 사용되고 있는 Herbal Medicine은 진단의 기준이 현대 서양의학에 기초를 두며 약물의 안정성과 효능성에 대하여 유럽 공동체  위원회의 엄격한 심사와 통제를 받기 때문에, 진단과 치료 측면에서 다른 Herbal Medicine(traditional Chinese Medicine 또는 Ayurveda) 등과 확연하게 구분된다. 그리하여 Phytotheraphy라고 할 때는 특히 유럽의 Herbal Medicine을 칭하며 현재 유럽 의사의 약 80% 정도가 이러한 치료를 한다. 오래전부터 유럽에서는 호르몬 치료를 원하지 않는 환자 또는 여러 가지 이유로 호르몬 치료를 할 수 없는 갱년기 환자에게서 Phytotheraphy에 의한 치료법이 보편화되어 현대의학의 대안방법으로 널리 사용되고 있다. 그 외에도 월경불순, 전 월경 증후군(PMS) 그리고 월경통 등을 호소하는 환자에게 사용 될 수 있는 보완의학적 치료 방법이다.

 

갱년기 증후군을 겪고있는 환자에게 Phytotheraphy에서 사용되는 대표적인 약품으로는 Cimicifugae racemosae(Black Cohosh:승마)와 Phytoestrogens(Isoflavon)등이 알려져 있다. Cimicifugae racemosae는 Black Cohosh으로 흔히 알려져 있는데 북 아메리카에서 주로 자라는 Buttercup 과에 속하며 향기가 없으며 쓰고 신맛이 나는 식물이다 (Fig. 1).

 

1950년대에 독일에서 소개되어 1989년에 독일 연방공화국 보건 당국으로부터 추천되어 있는 생약 계통의 약품이다. 현재까지 대부분의 연구 자료는 독일에서 발표된 것이다. 뇌하수체에 작용하는 것으로 알려진 Black Cohosh의 내분비적 효과에 관하여는 시험관내 실험, 난소절제를 한 쥐의 실험 등 많은 보고가 있으며 폐경과 관련된 증후군에 가장 많이 쓰인다. 갱년기 증상을 호소하는 환자에게서 호르몬 치료요법과 비교하여 효과가 떨어지지 않을 정도로 잘 알려져 있는 생약성분의 약품이다. 갱년기 환자의 골다공증 예방을 위하여도 효과가 있다는 여러 보고가 있는데 이때는 보다 높은 용량의 Black Cohosh가 필요하다고 발표되고 있다.

 

Black Cohosh는 화학적 구조가 신체에서 형성되고 있는 내인성 에스트로젠과는 다소 다르나 에스트로젠과 비슷한 효과를 나타낸다(Fig. 2). 그러나 Black Cohosh가 갱년기 환자의 신체에서 어떻게 작용하여 효과가 있는지에 관하여는 아직도 알려지지 않은 것이 많다.

 

폐경기에 흔히 나타나는 안면홍조, 발한, 심계항진, 수면장애 및 우울증 같은 증상의 개선에서 약 80~90%의 환자에게서 탁월한 효과가 있는데 효과가 최대화되기 위해서는 복용 후 최소한 약 2 주에서 4주를 기다려야 한다. 그러나 Black Cohosh가 갱년기의 후기 증상인 골다공증, 심장질환, 치매 등의 예방에도 도움이 되는지에 관해서는 알려진 것이 없다는 것을 주의해야 한다.

 

Black Cohosh는 환자들에 의하여 부작용 없이 잘 받아들여진다. 6 개월 이상의 장기간 복용 시에는 아주 드물게 가벼운 복부 불쾌감을 호소하는 환자가 있다. 일일 복용 용량은 전에는 80mg으로 추천되었으나 최근 Liske등의 연구에 의하면 40mg으로도 똑같은 효과가 있음이 발표되고 있다. 독일 위원회(commission E)는 Black Cohosh의 사용을 6 개월 이내로 제한하고 있으나 Liske등의 임상 경험에 의하면 많은 환자에게서 2 년 정도 사용하고 있다. 단 기간의 추적 결과 정통의학에서 사용하는 호르몬과는 달리 유방암의 부작용은 없었다. 그러나 앞으로 Black Cohosh를 장기간 사용했을 시의 효과와 부작용에 관한 연구가 필요하다. 국내에서는 지노큐정(진양제약), 훼라민 큐(동국제약) 등으로 판매되고 있다.

 

다음으로 갱년기에 사용되는 생약으로서 Evening Primrose Oil은 버들과 계통의 식물로서 감마 리놀렌산 같은 오메가 6 지방산인을 포함하고 있는 비휘발성 오일이다. 효과를 나타내기 위한 일일 요구량이 너무 많아 복용에 어려움이 있으며 몇 개월을 기다려야 효과가 다소 있는 것으로 되어 있다. 그러나 최근 여러 연구보고에 의하면 갱년기 치료에서 위약 효과보다 나은 것이 없는 것으로 나타나 Black Cohosh에 비하여 효과가 현저히 떨어지는 것 같다.  

 

2. Nutrition

매일 생활에서 섭취하는 콩의 주요성분 중 하나는 Isoflavon인데 이중에 특히 Genistein은 내인성 에스트로겐과 같은 효과가 있으며 화학적 구조도 비슷하여 식물성 에스트로겐 (Phytoestrogens)이라고 불린다(Fig. 2). 이러한 Isoflavon이 갱년기 환자의 치료에도 여러 부분에서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Genistein은 특히 갱년기의 초기 증상보다는 후기에 나타나는 증상, 심장병예방, 치매예방 등에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폐경 전에는 식물성 에스트로겐은 내인성 에스트로겐에 비하여 수용체에 낮은 친화력으로 내인성 에스로겐 같이 강하게 또는 오래동안 작용할 수는 없다. 그러나 내인성 에스로겐 호르몬이 부족한 갱년기 환자가 Genistein을 복용하면 수용체에 대한 친화력이 폐경 전에 비하여 높아 내인성 에스로겐 같이 강하게 또는 오래동안 작용할 수 있어 갱년기 증상을 완화 시킬 수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식물성 에스트로겐은 HRT와는 달리 유방암, 자궁암에 대한 위험이 없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오히려 예방할 수 있다는 보고들이 있다. 이러한 이유는 식물성 에스트로겐의 알파와 베타 수용체에 따른 친화력에 기인된다. 그리하여 간혹 Natural SERM으로 불리기도 한다(agonist and antagonist effects). 그러나 콩의 갱년기의 초기 증상 완화효과는 Black Cohosh에 비하여 확실하지 않다. 본인의 임상 경험에 의하면 Black Cohosh가 약 90%의 환자에게서 증상 완화에 도움이 된다면 식물성 에스트로겐인 아이소플라본은 약 30~40% 환자에게서 효과가 있는 것 같다.

 

또한 식물성 에스트로겐인 아이소플라본은 골의 생성을 증가시키고 골의 흡수를 억제시켜 골다공증의 예방에도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최근 이탈리아에서 실행된 대규모 연구에서 발표된 바도 이러한 의견을 지지하고 있다.

 

다음으로 Genistein은 갱년기의 초기 증상 이외에도 LDL-콜레스테롤의 수치를 낮추어 심혈관 질환의 화병증을 낮추어 준다는 여러 연구결과들이 있다. 또한 호르몬에 관련되어 발생할 수 있는 유방암이나 전립선암의 발생률을 낮출 수 있다는 보고도 있다. 한 예로 콩의 섭취가 서양에 비하여 수십 배가 많은 일본 여성(하루 20~80 mg)은 유방암이나 동맥경화증 환자들이 서양 여성(하루 1mg 이하)에 비하여 현저하게 적다는 것이다. 또한 Isoflavon은 항산화제로서의 역할도 논의되고 있다.

 

Isoflavon의 1일 용량에 대하여도 여러 제안이 있으나 일반적으로 종합하여보면 Genistein의 하루 용량은 50~90mg 정도가 바람직 한 것 같다.

 

본인의 견해에 의하면 Isoflavon은 갱년기 환자에서 초기에 발생하는 증상 보다는 심혈관 질환 또는 치매 등 후기에 발생하는 질환에 대한 예방 목적 으로 사용하는 것이 보다 바람직하다고 사료된다. 그리하여 초기 증상의 완화를 위하여 Black Cohosh와 후기 증상을 예방하기 위한 목적으로 Isoflavon을 병행하여 사용하는 것이 이상적으로 사려 된다. 국내에서 판매되고 있는 Isoflavon 중 콩의 장내 섭취율을 증가시키기 위하여 aglycon isoflavon으로 생산 제조되어 판매되는 건강식품이 있다. Isoflavon에 대한 연구에 의하면 갱년기 질환의 환자에서 증상 완화, 특히 질 건조 증에 도움이 되는 것으로 발표 되었다. 그 외에도 Isoflavon은 의약품이 아니라 건강기능 식품으로 여러 회사에서 생산 판매되고 있으나 Genistein의 함유량을 확인하는 것이 중요하다. 그 외에도 호도, 땅콩, 곡물, 사과, 셀러리, 파슬리 등 과 비타민을 충분하게 섭취할 것이 권장된다. 

 

 3. Homeopathy

갱년기 질환 치료시 동종요법에서 흔히 사용되는 약물로서는 Sepia, Lachesis, Sulfur, 또는 Pulsatilla 등 수십 가지의 보완 식물이나 광물 등이 있다. 동종요법에서는 현대의학에서와 같이 환자의 증상을 억제하는 것이 아니라 오히려 환자와 유사한 증상을 동종요법 약품을 사용하여 인위적으로 만들어줌으로써 환자의 신진대사를 정상적으로 만들어 주려는 원리에 근거한 치료이다. 환자의 각자의 개별성을 가장 중시하여 같은 갱년기 환자라 할지라도 환자마다 다르게 치료한다. 자세한 것은 제 2부를 참조하기 바란다.

 

갱년기 환자의 안면 홍조와 발한 그리고 심계항진, 신경과민, 불안증, 수면장애, 또는 우울증 같은 초기 증상을 치료하는 데에는 효과가 비교적 탁월하나 장기적으로 골다공증이나 심혈관 질환의 예방에는 보고가 없으므로 이를 위하여 사용하는데는 적합지 않다.  

 

4. Aroma

에스트로겐과 같은 식물성 에스트로겐의 성분이 많이 들어 있는 장미향, 네롤리향 또는 쟈스민향으로 하복부 마사지를 1주일에 3회, 목욕법은 격일로 그리고 흡입법은 매일 사용하는 방식이 있다. 안면 홍조와 발한 그리고 심계항진, 신경과민, 불안증, 수면장애, 또는 우울증 같은 증상에 다소 도움이 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5. Change of Lifestyle

운동을 정규적으로 하는 것이 여러 측면에서 권장된다. 임상연구결과에 의하면 정규적으로 운동(주 최소 3~4시간 이상)을 하는 생활습관을 갖게 되면 안면홍조의 빈도나 강도가 줄며 그 외에도 기분(우울증)이나, 심장질환의 예방 그리고 골다공증의 예방에도 유익하다. 상기에 언급된 보완의학에 의한 치료는 호르몬 대체요법(HRT)을 대체하는 치료법이 아니다. 이러한 보완요법은 다음과 같은 환자에게 제한하여 사용될 수 있는 대안 치료법들이다.

 

① 현대의학에서 흔히 사용하고 있는 호르몬 대체요법이 의학적인 이유로 사용될 수 없는 환자

② 호르몬 대체요법을 부작용 등 여러 가지 이유로 원하지 않는 환자

③ 호르몬 대체요법(HRT) 이외에 다른 치료법을 원하는 환자 등

 

 

 

고혈압 & 관상동맥질환

 

고혈압 환자 중 대부분은 원인을 알 수 없는 본태성(essential hypertension)이 약 95%로 대부분이며 환자가 증상을 호소하지 않는 경우가 적지 않다. 가족력이 있거나 나이가 들수록 많이 발견되고 있으나 최근에는 비만 등으로 인하여 소아에서도 적지 않게 발견된다. 비만, 흡연, 음주, 스트레스 및 조급한 성격들은 본태성 고혈압에 영향을 미치는 인자들이다. 일부 환자에게서는 두통, 현기증, 그 외에도 시력장애, 코피 및 실신 등 증상이  나타날 수 있다. 고혈압의 진단 기준은 미국 고혈압 합동위원회(JNC)의 기준에 따르면  전과는 다소 달리 분류된다(Table 2). 치료로서는 적당한 운동, 체중 감소와 식이요법이 기본적으로 수행되어야하며 정통의학의 약물 치료에는 이뇨제, 베타 차단제, ACE 전환효소 억제제(ACE inhibitor), 안지오텐신길항제(ARB), Ca 길항약, 알도스테론 길항약 등 여러 가지 종류의 항고혈압제가 사용된다.

 

모든 단계의 고혈압 환자에서 적당한 운동을 통한 체중 감소와 식이요법 이외에 부작용이 없는 보완의학적 치료가 효과적으로 병행되어 사용될 수 있다. 그러나 경증의  고혈압 환자를 제외하고는 보완의학적 치료만으로 혈압이 만족스럽게 조절될 수 없으므로 반드시 정통의학의 항고혈압제와 병행하여 사용함으로서 1차적으로 항고혈압제의 사용량을 최소한으로 줄이며 2차적으로는 고혈압으로 인하여 야기될 수 있는 합병증을 예방하려는 목적으로 보완의학적 요법들이 사용되어야함을 잊어서는 안된다. 또한 고혈압이나 심부전증의 치료 또는 관상동맥질환의 예방을 위하여 보완의학적 치료 방법을 선택할 때에는 다른 질환에서와 마찬가지로 다른 원인이나 위험인자들이 없는지 확인한 후에 치료 하여야 한다. 보완의학적 요법에 의한 고혈압 치료는 다음과 같은 치료법들이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1. Phytotherapy

Rauwolfia serpentina(Hawthorn:산사나무), Garlic, Viscum album, Olive tree 등이 알려져 있다. 경도 및 중증도 고혈압 환자에서 단독으로 또는 항고혈압제 치료에 보완하는 형식으로 사용될 수 있으며 이에 대표적인 약품으로는 Rauwolfia serpentina (Hawthorn)가 있다. Hawthorn은 교감신경 차단제로서 Reserpine을 포함하여 50여 가지의 다른 알칼로이드를 포함하고 있고, 가격이 저렴하며 가장 오랫동안 사용되어 온 고혈압제 중 하나이다. 여전히 세계 보건기구(W. H. O.) 리스트에 등록된 중요한 고혈압제 중 하나이지만 치료적 범위(therapeutic width)가 넓지 않아 조금만 과량으로 사용하여도 부작용이 동반되기 때문에 유럽에서는 널리 사용되지 않는다.

 

Hawthorn은 소량의 안지오텐진 전환효소 억제제(ACE inhibitor)와 비슷한 효과를 보여 경도의 심부전증 환자에게서 ACE inhibitor와 같은 효과가 있다. 그리하여 고혈압 환자 보다 심부전증 환자에게 사용되는데 Digoxin이나 Amrinone, Epinephrine 등과는 달리 추천된 용량에는 부작용이 없다. 1일 추천 용량은 160~900mg을 2회 나누어 사용하도록 되어 있다. Allium sativum(Garlic powder)에 대한 여러 연구에서 수축기 혈압은 물론 이완기 혈압이 감소되었음을 보고하고 있다. 8건의 무작위 대조 시험에서 약 6%의 혈압강하 효과가 나타났다.

 

또한 미국의 건강관리연구 및 질병관리기관인 Agency for Healthcare Research & Quality 에 의하면 23건의 위약 대조 시험 중 4건에서 약 2~7% 정도의 혈압강하 효과가 있었다. 또한 Garlic powder는 의견의 차이는 있지만 지질저하 효과가 있으므로 항고혈압제로 치료하는 환자에서 병행하여 치료하면 합병증을 줄일 수 있으므로 권고된다. 1일 추천 용량은 600~1200mg 이며 압감 또는 흔치는 않지만 가벼운 소화불량 나타날 수 있으나 그 이외에는 다른 부작용이 없다. Warfarin을 사용하는 환자에게서 출혈의 위험이 있는지에 관하여는 앞으로의 연구가 필요한 부분이다. 이외 다른 생약 계통의 고혈압제로서는 Mistletoe, Olive tree 등이 알려져 있으나 이에 관하여는 아직 잘 고안된 연구 결과가 없다.

 

2. Homeopathy

Aconitum, Arnica, Arsenicum, Aurum, Coffea, Glonoinum, Lachesis, Lycopodium, Strontium, Sulfur 등이 있다. 일부 고혈압 환자에게서 동종요법은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동종요법에서 고혈압에 사용되는 약의 선택은, 환자의 연령, 고혈압의 병변, 고혈압과 더불어 동반되는 증상, 예를 들면 두통, 심계항진, 현기증, 협심증, 갱년기 증상 등이 고려되며, 가족력 또는 환자의 체질적 특징이 고려되어 환자마다 개별적으로 달리 결정되어야 한다. Aurum metalicum은 고혈압 환자에게서 흔히 쓰이는 동종의약으로서 주로 저녁에 가슴에 통증을 호소하고 성격은 우울할 때가 많으며 신체적으로는 다혈질인 고혈압 환자에게 흔히 쓰이며, Coffea cruda는 주요 증상이 심계항진과 두통 그리고 수면 장애인 고혈압 환자, Lachesis는 주로 갱년기에 나타나며 얼굴은 불그레하며 두통을 자주 호소하는 고혈압 환자에게서 사용된다. 

 

3. Nutrition

염분이 많은 음식, 고기, 달걀 등 동물성 단백질을 현저히 제한하며 대신 샐러드 등 채식을 늘리며 체중을 감소하는 것이 중요한 것은 잘 알려져 있다. 한국인의 염분 섭취량은 서양인의 2~3배 정도로 많다. 간장, 된장, 고추장, 김치, 소금저리 등 염분이 많은 음식을 최소한 일일 6g 이하로 제한하여야 한다. 이정도 섭취하면 수축기 혈압을 9~15mmHg, 확장기 혈압을 7~16mmHg 정도 떨어뜨릴 수 있는 효과가 있다. 알코올은 적은양이라 할지라도 정규적으로 마시면 혈압을 상승시키는 효과가 있어 피해야 한다. 커피는 혈압에 아주 작은 영향을 미치지만 과량으로 마시는 것은 역시 피해야 한다. 담배 역시 특히 고혈압 환자에게서 여러 가지 합병증을 촉진 할 수 있으므로 삼가야 한다.

 

추가로 섭취할 것이 권장되는 Orthomolecular medicine으로는 Coenzyme Q10, 마그네슘300~600mg/d), 칼륨(1~2g/d: 특히 이뇨제를 사용한다면) 그리고 오메가 3 지방산(1~2g/d)이 권장된다. Coenzyme Q10은 물론 신체에서 생성되지만 한 연구보고에 의하면 고혈압 환자 중 39%에서 부족한 것으로 나타났다. 몇몇 연구에서는 Coenzyme Q10이 고혈압 환자에게서 약 10% 정도의 혈압강하 효과를 언급하고 있다. 효과가 있기까지에는 4 주에서 12 주를 기다려야 한다.

 

오메가 3 지방산은 DHA(docosahexaenoic acid)와 EPA(eicosapentaenoic acid)을 포함하고 있는데, 많은 인체 시험들에서 오메가 3 지방산을 섭취하는 것은 약간의 혈압 강하 효과가 있음을 보고하고 있다. 이때 혈압이 높을수록 혈압 강하효과가 더욱 크며 또한 오메가 3 지방산의 복용 용량이 높을수록 혈압 강하효과가 크다. 혈압 강하의 효과를 얻기 위해서는 하루에 3g 이상 복용하는 것이 필요하다. 그러나 고용량일 때에는 출혈 위험성이 있을 수 있으므로 주의를 요한다. 또한 오메가 3 지방산은 1차성과 2차성 심혈관질환의 예방 그리고 고지혈증에서도 효과가 인정되고 있다.

 

4. Exercise

고혈압 환자에게서도 운동은 중요한 요소이다. 그러나 갑자기 심한 순발력이나 힘을 요구하는 운동, 심장에 많은 압력을 요구하는 운동 보다는 심장에 많은 압력을 요구하지 않는 운동을 꾸준하게 정기적으로 하는 것이 필요하다. Isometric exercise는 혈압을 갑작스럽게 올릴 수 있으므로 주의를 요한다. 정규적인 도보, 자전거 타기, 수영, 무리하지 않는 조깅 등 유산소 운동이 권장되며 시간은 일주일에 3~4번 정도 하루에 30분 정도 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정규적인 운동은 수축기 및 이완기 혈압을 낮추어 줄 뿐만 아니라며 동시에 고혈압 환자에게서 catecholamine 수치를 낮추어 준다. 일부 연구 보고에 의하면 경미한 고혈압 환자에게서 정규적인 운동을 실시한 후 항 고혈압제를 중단할 수 있을 정도로 정규적인 운동은 중요하다. 그 외에도 운동은 많은 만성 질환들의 자연의학적 치료 방법 중에서 가장 우선적으로 선호되고 있다. 운동이 심장에 미치는 영향은 다음과 같다(Table 3). 그러나 고혈압 병력을 가진 환자에게 있어서 심한 운동을 하기 전에 사전 검사는 꼭 필요하다.

 

5. Biofeedback

많은 고혈압 환자들에게서 스트레스가 중요한 원인적 요소로서 알려져 있다. 그러므로 deep breathing exercises, biofeedback, transcendental meditation 등의 긴장완화를 가져오려는 생활습관의 변화가 중요하다. Biofeedback은 최근 미국, 유럽 등에서 심신의학의 중요한 역할이 인정되어 널리 보급되고 있는 치료 방법이다.

 

Biofeedback이란 전자기계라는 말에서 기원하였듯이 전자기기를 이용하여 환자가 노력할 때 어떻게 생리적 현상이 변화하는지를 기기에서 체험함으로서 환자가 배우게 되며 그리하여 환자 스스로 일상생활에서 생활습관을 바꾸려는 마음을 격려해 주는 치료법으로서 서양에서는 비교적 널리 사용된다. 환자는 신체가 깊이 이완되면 인체의 생리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를 기기를  통하여 관찰함으로써 일상생활에서 생리적인 과정을 조절하는 것을 배우는 것이다 (Fig. 3). Biofeedback에 가장 흔하게 사용되는 기기는 근전도, 피부 온도 측정, 뇌파, 전기피부 반응, 회음계측기 등이다.

 

 

Biofeedback의 기본 원리는 심신 상호작용(Mind-Body Medicine)에 기초를 두고 있다. 환자가 긴장으로부터 벗어나 평온한 상태를 유지할 때 혈압이 내려감을 경험을 통하여 배우게 함으로써 이를 일상생활에서 실천토록 하여 고혈압 치료를 도와주나 환자의 적극적인 자세를 필요로 한다. 환자가 자가 조절을 배우고 기술을 실제 생활에 응용하려는 의지가 있어야 한다. 그러므로 Biofeedback에서 치료자의 역할은 환자가 이 과정을 일상생활에서 적용하도록 도와주는 것이다. 최소한 1일 30분 정도 이상을 수차례에 걸쳐 반복 하는 것을 필요로 한다. 많은 환자들은 기기를 달고 훈련하다가 일상 가정 또는 직장 생활로 돌아가면 새로이 배운 생활습관을 게을리 하는 경향이 많다. 그리하여 집에서 간단한 기기를 통하여 이러한 생활습관을 반복하거나 또는 기계 없이 이러한 생활습관을 익히는 것이 중요하다. Biofeedback 치료가 도움이 되는 다른 질환은 수면장애, 편두통, 고혈압, 과민성 대장증후군, 주의력 결핍 및 간질환자 등이다.

 

6. Electrotherapy

정신적 이완을 갖는 것이 중요함으로 1.5% MgCl2로 눈과 목 부분에 Iontophoresis를 하는 것이 하나의 방법이며 항고혈압제 치료를 받고 있는 환자의 고혈압 치료의 장기적인 관리 목적으로 adjunctive로 사용 된다.

 

7. Oxygen and Ozone therapy

WHO에서 정한 고혈압 stage I 과 II의 환자 모두가 대상이나 역시 병행요법으로 사용한다. Local injection 보다는 산소 오존 자가수혈요법이 바람직하다. 약 50~100cc 환자의 혈액을 채혈 병에 뽑은 후 산소 오존 혼합가스를 채혈병에 주입하여 잘 혼합한 후 공기를 주의하여 다시 환자에게 수혈하는 방식을 택한다. 그러나 아직 까지도 고혈압과 산소 오존 치료와의 관계에 대하여 잘 고안된 연구들이 없어 효과를 평가하기는 어렵다.

 

8. EDTA

EDTA(ethylene diamine tetraacetic acid)는 1930년 중반 Nazi 통치 중에 독일에서 원래는 중금속 중독을 치료키 위하여 만들어진 합성 아미노산이다. 원리는 일부 중금속들은 체내에서 대사되지 않으며 체내에 축적되어 생리적인 기능을 방해하여 독성반응을 일으킨다는 것에서 출발했다.

 

그리하여 인체에서 이러한 중금속 중 하나인 calcium을 제거하면 이러한 작용을 근거로 동맥 경화증 증상을 호전 시킬 수 있을 것으로 생각하여 실행하고 있다. 1950년 심장전문의인 Norman E. Clarke 는 American Journal of Medical Science에서 EDTA의 효과를 발표한 이래 현재에는 많은 미국 의사들이 실행하고 있다. 1973년에 American College of Advancement in Medicine(ACAM)에서는 의사들을 교육 시키고 EDTA Chelation 치료를 독려하고 있다. EDTA가 들어 있는 용액에 heparin, magnesium, 국소마취제, vitamin B, C 등을 섞어 주사하며 주에 여러 번 실행하며, 최근에는 전과 달리 한 번에 걸리는 시간은 1~2시간 정도 이다. 

위에서 언급된 보완의학적 요법이외에도 민속의학을 포함한 다양한 많은 요법들이 알려져 있다. 그러나 대부분의 요법들은 연구 자료들이 없다. 상기에 소개된 요법들은 비교적 상당한 연구보고를 가지고 있으며 일부는 잘 고안된 연구가 있는 요법들이다. 그러나 모든 보완의학적 요법들에 의한 고혈압 치료는 항고혈압제를 대체하는 치료법이 아니다. 보완의학적 요법들은 정통의학의 항고혈압제와 병행하여 사용함으로서 항고혈압제의 사용량을 최소한으로 줄이며, 다음으로 고혈압으로 인하여 야기될 수 있는 합병증을 예방하려는 목적 으로 사용될 수 있다. 또한 보완의학적 요법들의 효과가 정통의학의 항고혈압제에 비하여 효과가 적을지라도 부작용이 거의 없으므로 염려 없이 장기간 사용할 수 있는 장점을 잊어서는 안된다. 주의할 점은 고혈압 환자에서 보완의학에 의한 치료를 병행 할지라도 고혈압은 많은 합병증이 유발될 수 있는 심각한 질환임으로 전문의의 도움 하에서 상의하고 사용하여야함은 당연하다.

[출처 : DiaTreat Vol.5 No.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