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브비는 베이스라인에서 12주차에 DAS28-CRP점수의 변화를 비교해 린버크(1일 1회, 유파다시티닙 15mg)가 아바타셉트 대비 비열등성을 평가한 1차 평가 변수를 충족함을 보여주는 SELECT-CHOICE 임상시험의 새로운 3상 데이터를 6일 발표했다.
SELECT-CHOICE는 탄탄한 SELECT 류마티스 관절염 임상 연구 프로그램의 6번째이자 마지막 3상 연구이다. 해당 연구는 생물학적 항류마티스제제에 부적절한 반응을 보이거나 내약성이 없는 중등도에서 중증의 활성 류마티스관절염 성인 환자를 대상으로 린버크을 평가했고 전체 결과는 6일 2020 유럽류마티스학회 연례학술대회에서 발표됐다.
린버크는 아바타셉트와 비교했을 때 베이스라인 대비 12주차의 DAS28-CRP점수 변화와 12주차에 임상적 관해(DAS28-CRP <2.6)를 보인 환자의 비율의 우월성을 평가한 주요 2차 평가 변수도 충족시켰다. 린버크는 1차(비열등성) 및 2차(우월성) 평가 변수를 모두 충족시켰으며 베이스라인 대비해 12주차 DAS28-CRP 변화값은 아바타셉트 치료 환자에서 2점 감소한 반면 린버크는 2.52점 감소했다.
12주 차에 아바타셉트 치료 환자군에서 임상적 관해(DAS28-CRP <2.6) 도달률이 13%인데 반해 린버크 치료 환자군에서는 30%가 임상적 관해에 도달했으며(p<0.001) ACR20/50/70 반응도 더 높게 나타났다(각각 66%/34%/14% 대비 76%/46%/22%, nominal p<0.05). 질병 활성도 및 관해율의 개선은 24 주 동안 유지됐다.
스위스 상트갈렌 주립 병원 류마티스내과 부학장이자 의학박사인 안드레아 루버트 로스(Andrea Rubbert-Roth) 교수는 “이번 데이터 상 관해에 도달한 환자의 비율을 보면 유파다시티닙이 아바타셉트보다 우월성을 보였다”며 “SELECT-CHOICE는 생물학적 항류마티스제제에 실패한 류마티스관절염 환자를 대상으로 유파다시티닙을 다른 생물학적 항류마티스제제와 비교한 최초의 직접 비교 연구로 일상적인 의사 결정(decision-making)에 중요하다”라고 전했다.
애브비의 부회장 마이클 세베리노(Michael Severino) 의학박사는 “류마티스관절염 치료에 큰 진전이 있었지만 여전히 약 70%의 환자가 기존 치료법으로는 임상적 관해에 도달하지 못하고 있다”며 "이전에 생물학적제제 치료에 실패한 환자들을 포함해 보다 많은 성인 류마티스관절염 환자들에게 린버크를 통해 임상적 관해에 도달할 수 있는 보다 좋은 기회를 제공할 수 있다는 근거를 더하게 돼 기쁘다”라고 말했다.
한편 애브비가 발견하고 개발한 선택적 그리고 가역적 JAK 억제제 린버크는 하나 이상의 항류마티스제제에 부적절한 반응이나 내약성이 없는 중등도에서 중증의 활성 류마티스관절염 성인 환자를 위한 치료제로 허가 받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