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5.10 (금)

  • 구름많음동두천 20.9℃
  • 구름조금강릉 22.7℃
  • 흐림서울 21.7℃
  • 맑음대전 24.6℃
  • 맑음대구 25.7℃
  • 구름조금울산 23.8℃
  • 맑음광주 23.4℃
  • 구름조금부산 25.1℃
  • 맑음고창 23.7℃
  • 구름많음제주 23.0℃
  • 구름많음강화 21.1℃
  • 구름조금보은 22.0℃
  • 맑음금산 23.5℃
  • 구름조금강진군 24.4℃
  • 구름조금경주시 25.0℃
  • 구름조금거제 24.9℃
기상청 제공

제약/바이오

[제약·의료기기 소식통]식약처, 의료기기 이상사례 평가위원회 운영

아주리온 인터벤션 워크플로우 임상연구 발표 및 보령A&D메디칼 혈압계 기능 추가

식품의약품안전처가 의료기기 사용으로 인해 발생하거나 발생한 것으로 의심되는 이상사례를 검토·심의하는 ‘의료기기 이상사례 평가위원회’를 구성 운영한다. /  필립스는 '아주리온'의 임상연구 결과를 발표하며 실제 임상에서 인터벤션 워크플로우 향상 효과를 입증했다. / 보령A&D메디칼이 가정용 혈압계에 심방세동 감지 기능을 추가해 출시했다. / 유나이티드문화재단은 예술의전당에서 주한대사 초청 음악회를 개최했으며, 현대약품이 ‘현대약품 대학생 마케터 19기’ 수료식을 진행했다.


31일자 다양한 제약 및 의료기기 분야의 단신을 전한다.


식약처, 의료기기 이상사례 평가위원회 구성·운영


식품의약품안전처는 의료기기 사용으로 인해 발생하거나 발생한 것으로 의심되는 이상사례를 의사, 교수 등 전문가들이 검토·심의하는 ‘의료기기 이상사례 평가위원회’를 구성하여 31일 서울 중구 소재 서울중앙우체국에서 첫 번째 회의를 개최했다. 


‘의료기기 이상사례 평가위원회’는 국내외에서 발생한 이상사례에 대한 의료기기와의 인과관계를 전문적이고 객관적으로 분석·평가하여 의료기기 안전관리를 더욱 체계적으로 실시하기 위한 것으로 월 1회 주기적으로 개최된다.


평가위원은 의사·교수 등으로 이뤄진 의료기기위원회 위원(357명)과 의료기관 내 설치된 의료기기 안전성정보 모니터링센터장(19명) 중 심의 내용에 따라 회의 시마다 최소 10명 이상의 전문가들로 구성된다.


심의할 주요 내용은 회의 개최 전까지 보고된 이상사례 중 국내외에서 유사한 이상사례가 발생한 품목, 국내 또는 해외에서 사망이나 생명을 위협한 이상사례가 발생한 품목 등이다. 식약처는 심의 결과에 따라 해당 품목에 대한 시정 및 예방조치, 허가사항 변경 등의 적절한 조치를 할 예정이다.


식약처는 "이번에 구성된 평가위원회 운영을 통해 의료기기 이상사례 등 안전성 정보를 더욱 신속하고 전문적으로 분석·평가할 뿐 아니라 사전 예방적 안전관리를 실시할 수 있을 것"이라고 전했다.


필립스 아주리온, 실제 임상서 인터벤션 워크플로우 향상 효과 입증


필립스는 올해 새롭게 출시한 차세대 인터벤션 엑스레이 '아주리온(Azurion)'이 실제 인터벤션 시술의 워크플로우 향상에 크게 기여한다는 임상연구 결과를 발표했다.

 

아주리온을 도입한 네덜란드 성안토니우스 병원(St. Antonius Hospital)에서 2년간 약 800명의 인터벤션 시술 케이스를 조사해, 아주리온이 시술 워크플로우 및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임상연구를 진행하고 최근 결과를 발표했다.

 

임상연구 결과 전체 평균 시술 시간이 기존보다 17% 감소했으며, 시술 준비 시간(in-lab preparation time)은 프로시저카드 기능으로 절차가 간결해져 기존보다 12% 줄었다.


또한, TSM 프로, 플렉스비전 프로, 플렉스스팟 기능과 같은 스마트해진 아주리온 플랫폼으로 시술실과 조정실에 있는 각 의료진이 독립적으로 업무를 진행할 수 있게 돼 시술 후 처리 시간(post-procedure lab time)도 28% 줄어들었다.

 

뿐만 아니라, 시술 시간 단축으로 하루에 치료할 수 있는 환자가 1명 증가했고, 근무 시간을 초과해 진행됐던 시술 건수도 25%나 감소해 의료진 만족도가 크게 향상됐다고 나타났다. 이외에도 의료진이 시술실과 조정실을 오고 가는 불필요한 이동 횟수가 29% 줄어들었다.


필립스코리아는 9월 12~15일까지 4일간 서울 삼성동 코엑스에서 열리는 제74회 대한영상의학회 학술대회(KCR 2018)에서 '아주리온'을 선보이며, 15일 심포지엄을 통해 성안토니우스 병원의 마르코 반 스트레이엔(Marco van Strijen) 의학박사가 아주리온 임상연구 결과를 토대로 미래 인터벤션 시술 환경에 대한 인사이트를 공유할 예정이다.


보령A&D메디칼, 혈압계 심방세동 감지 기능 추가


보령제약그룹의 의료기기 전문 기업인 보령A&D메디칼이 심방세동 감지 기능을 추가한 가정용 혈압계를 출시했다.


일본 AND사는 일본 자치(Jichi) 대학교와의 협동 연구를 통해 가정용 혈압계의 소프트웨어 매개변수를 변경한 새로운 알고리즘을 통해 정확하게 심방세동을 감지할 수 있는 기술을 개발했다.


보령A&D메디칼 관계자는 "이 기술을 적용한 AND 가정용 혈압계는 심방세동(AFib) 감지에 있어 민감도와 특이도를 각각 100% 달성, 단 1번의 측정만으로 심방세동 감지가 가능하다"고 설명했다.


심방세동 감지 기능은 보령A&D메디칼 가정용 혈압계 모델명 'UA-767S-W', 'UA-767S'에 우선 적용됐다. 심방세동 감지 기능 적용된 UA-767S-W, UA-767S는 혈압측정 중 불규칙 맥파(Irregular Heart Beat, IHB)나 심방세동(AFib)이 감지되면 IHB/AFib 표시부에 하트마크가 표시된다.


보령A&D메디칼 관계자는 "이 마크가 자주 나타나면 전문의와 상담해 정확한 진단을 받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유나이티드문화재단, 예술의전당서 주한대사 초청 음악회 성료


유나이티드제약은 "유나이티드문화재단이 주최하고 국민일보, CBS가 후원한 ‘유나이티드 필하모닉 오케스트라와 함께하는 가족음악회 - Great KOREA’가 지난 18일 서울 서초구 예술의전당 콘서트홀에서 진행됐으며, 더운 날씨임에도 불구하고 청중들은 2,500여 석의 객석을 가득 메워 인기를 실감케 했다"고 30일 전했다.


  

이날 공연에는 헝가리, 이스라엘, 이탈리아, 루마니아, 앙골라 등 12개국의 주한대사들이 참석했으며, 무대에는 유나이티드 필하모닉 오케스트라와 첼리스트 이강호, 바이올리니스트 김현지, 소프라노 고현아, 소프라노 김경란, 오페라 보컬 그룹 ‘라 클라쎄’가 올랐다.

    

공연을 관람한 주한대사들은 “아름다운 목소리와 선율의 수준 높은 음악을 관람할 수 있었다”, “한국의 문화와 역사를 이해할 수 있는 뜻깊은 자리였다”, “한국과 주한대사들이 우애를 다질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됐다” 등의 반응을 보인 것으로 알려졌다.

  

강덕영 유나이티드문화재단 이사장은 “일반 청중뿐만 아니라 각 나라를 대표하는 손님들에게 공연을 선보여 무척 기쁜 마음”이라며, “앞으로도 클래식 음악으로 국내외에 대한민국의 문화와 정체성을 전파하는 ‘클래식 문화 교류 사절단’ 역할을 해낼 것”이라고 전했다.


현대약품 대학생 마케터 19기 수료식 성료

 

현대약품이 지난 30일 오후 논현동 현대약품 본사에서 ‘현대약품 대학생 마케터 19기’ 수료식을 진행했다.

 

현대약품 대학생 마케터는 학생들이 직접 영상 콘텐츠를 기획하고 제작, 홍보에 나서는 등 실제 ‘콘텐츠 마케팅’을 직접 경험할 수 있는 대학생 참여 프로그램으로, 2008년부터 10년째 꾸준히 운영해 오고 있으며, 디지털 마케팅 전문가들의 특강과 함께 다양한 프로그램 구성으로 높은 만족도를 보이고 있다.


 

19기 대학생 마케터들은 약 두 달간 미에로화이바, 헬씨올리고프로바이오틱스, 버물리, 보니타 등 현대약품의 주요 브랜드 홍보 영상을 직접 기획하고 제작, 홍보까지 마케팅 전반을 경험해보는 활동을 진행했다.

 

이날 수료식에서는 버물리팀이 150만 조회수 이상을 기록하는 높은 성과를 올려 최우수상으로 선정됐으며, 상장과 함께 상금을 수여 받는 영예를 수상했다.

 

현대약품 관계자는 “이번 19기 대학생 마케터들은 힘든 여건 속에서도 어느 때보다도 적극적이고 열정적인 모습을 통해 성공적인 성과를 보여줬다”며 “앞으로도 더욱 열정적이고 참신한 아이디어를 가진 학생들의 지원을 기다리고 있겠다”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