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아ST, 2형 당뇨병 복합제 ‘슈가트리정’ 한국약제학회 제제기술상 수상

2024-12-13 13:21:39

제어방출 기술, 이층정 기술, QbD 연구 성과 인정받아

동아에스티(대표이사 사장 정재훈)는 최근 서울 서초구 더케이호텔서울에서 개최된 ‘2024년 한국약제학회 국제학술대회’에서 2형 당뇨병 복합제 ‘슈가트리정’이 제제기술상을 수상했다고 13일 밝혔다.

한국약제학회 제제기술상은 매년 국내에서 발매된 의약품 중 제품 개발 과정에서의 기술과 품질이 우수하고, 독창적인 기술이 적용된 제품을 선정해 수여하는 상이다.

슈가트리정은 제제에 사용된 제어방출 기술, 이층정 기술(약물 방출의 시간차를 유도해 체내 흡수를 최적화시키는 기술), QbD(Quality by Design, 설계 기반 품질고도화) 연구 등의 성과를 인정받아 수상했다.

동아에스티는 당뇨병의 치료에서 장기적이고 안정적인 혈당관리를 위해 병용요법의 중요성이 커짐에 따라 세 가지 성분을 결합하고 제형 크기를 줄여 복용편의성을 높인 슈가트리정을 출시했다.

슈가트리정은 동아에스티가 개발한 DPP-4 억제제 당뇨병 신약 ‘슈가논’의 주성분인 에보글립틴(Evogliptin) 5mg과 SGLT-2 억제제 계열의 다파글리플로진(Dapagliflozin) 10mg, 메트포르민(Metformin) 1000mg을 결합한 복합제다.

출시에 앞서 국내 34개 의료기관에서 메트포르민과 다파글리플로진을 복용 중인 환자에게 에보글립틴을 추가하거나, 메트포르민과 에보글립틴을 복용 중인 환자에게 다파글리플로진을 추가ㄹ해 효능과 안전성을 평가하는 임상을 진행했다.

임상 결과에서 우수한 당화혈색소(HbA1c) 개선 효과를 확인했으며 해당 연구 결과는 당뇨 분야의 국제 학술지 DOM(Diabetes, Obesity and Metabolism)에 게재됐다.

동아에스티 관계자는 “슈가트리정이 독창적인 제제 기술력과 복합제 개발 역량을 인정받아 수상하게 되어 매우 뜻깊다”며 “앞으로도 동아에스티는 당뇨환자의 조기 치료를 위해 지속적인 연구개발과 다양한 임상연구를 통해 최적의 치료옵션을 제공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메디포뉴스 medifonews@medifonews.com
< 저작권자 © Medifonews ,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
- 본 기사내용의 모든 저작권은 메디포뉴스에 있습니다.

메디포뉴스 서울시 강남구 논현로 416 운기빌딩4층 (우편번호 :06224) 정기간행물 등록번호: 서울아 00131, 발행연월일:2004.12.1, 등록연월일: 2005.11.11, 발행•편집인: 진 호, 청소년보호책임자: 김권식 Tel 대표번호.(02) 929-9966, Fax 02)929-4151, E-mail medifonews@medifo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