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산부산대병원, 외래환자 대상 진료비 수납 간소화 시스템 이용 확대

2024-02-01 12:16:57

하이패스, 알림톡, 모바일 앱, 무인수납기(KIOSK)까지 원스톱으로 이용 가능

양산부산대병원이 진료비 수납 간소화 시스템을 확대 운영된다.

양산부산대병원은 1일부터 환자들의 편의성 증진을 위해 기존 일부 환자에 한해서 이용 가능하던 ‘하이패스’를 전체 외래환자 대상으로 확대해 운영한다고 밝혔다.

이번 하이패스 외래환자 전체 확대 시행을 비롯해 양산부산대병원은 ▲알림톡 기능 ▲모바일 앱 사용 ▲무인수납기(KIOSK) 등 총 4가지 시스템이 갖춰져 내원객의 불편을 최소화하고 환자에게 보다 원활한 의료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게 됐다.


하이패스는 환자 및 보호자가 사전에 신용카드를 등록하면 수납창구를 방문하지 않아도 진료비가 자동으로 후불 결제되는 수납 간소화 서비스로 모바일 앱이나 외래 수납창구에서 신청할 수 있다. 

단, 외래진료에 한해서만 이용 가능하며 당일 15시 이후 혹은 익일 오전에 일괄 결제돼 알림톡으로 결제 내역이 전송된다. 

이로써 창구를 여러 번 방문해야 하는 번거로움과 수납 대기시간을 줄여 환자의 병원 체류시간을 줄임으로써 몸이 불편한 환자에게 편리함을 제공하고 번호표를 뽑고 수납하기 위해 대기하는 불편을 해소할 수 있어 병원 이용 만족도를 향상시킬 것으로 병원 측은 기대하고 있다.

더불어 양산부산대병원은 지난해 12월부터 ‘입원 중간진료비’ 알림톡 서비스를 시행하여 환자들에게 입원 기간 동안 발생한 진료비를 사전에 확인할 수 있게 하고, 모바일 앱에서 적용되던 결제 기능을 알림톡에 탑재해 환자의 편의를 향상시키고 있다. 

앞으로는 퇴원 시에도 병동에서 핸드폰을 이용해 퇴원금을 수납하는 퇴원금 알림톡 서비스도 진행할 예정이다.

한편, 양산부산대병원은 환자들의 편의성을 더욱더 확대하기 위해 간편결제서비스인 ‘애플 페이(Apple Pay)’ 결제가 가능하도록 준비 중에 있으며, 오는 2월 중에는 양산부산대병원에서도 ‘애플페이(Apple Pay)’ 사용이 가능할 것으로 보인다.


김민준 기자 kmj6339@medifonews.com
< 저작권자 © Medifonews ,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
- 본 기사내용의 모든 저작권은 메디포뉴스에 있습니다.

메디포뉴스 서울시 강남구 논현로 416 운기빌딩6층 (우편번호 :06224) 정기간행물 등록번호: 서울아 00131, 발행연월일:2004.12.1, 등록연월일: 2005.11.11, 발행•편집인: 진 호, 청소년보호책임자: 김권식 Tel 대표번호.(02) 929-9966, Fax 02)929-4151, E-mail medifonews@medifo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