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니메디솔루션, 美 메드테크 아웃룩 ‘의료 솔루션 Top10 기업’ 2년 연속 선정

2023-10-26 10:21:06

딥러닝 알고리즘 활용해 수술 계획 수립, 맞춤형 의료기기 제작 등 의료환경 개선해

환자 맞춤형 수술 솔루션 전문 기업 애니메디솔루션(대표 김국배, 이하 애니메디)이 미국의 헬스케어 전문 매거진 메드테크 아웃룩(MedTech Outlook)이 발표하는 아시아태평양 지역 ‘10대 의료 솔루션 제공 기업’으로 2년 연속 선정됐다고 밝혔다. 


금번 선정에서 애니메디는 딥러닝 알고리즘을 활용한 독자적인 수술 플랫폼을 구축해 고위험, 고난도 수술에서의 성공률을 높이고, 재수술 비용을 낮추는 등 의료 환경을 개선하는데 이바지했다는 점에서 좋은 평가를 받았다. 

애니메디는 서울아산병원의 연구팀이 스핀오프(Spin-off) 해 설립한 기업으로, 수많은 고난도 수술 데이터를 기반으로 딥러닝 알고리즘을 적용해 의료영상을 정확히 분석하고, 환자 맞춤형 의료기기를 설계할 수 있는 독자적인 플랫폼을 구축했다. 애니메디의 플랫폼을 활용하면 의료영상의 취득 및 분석, 수술 계획 수립, 의료기기의 설계 및 제작에 이르기까지 약 4주가 걸리는 기존 프로세스를, 단 ‘3일’로 단축할 수 있다.
 
애니메디의 플랫폼을 통해 제공되는 솔루션은 시뮬레이터, 수술 가이드, 보형물의 세 가지로 나뉜다. 시뮬레이터는 환자의 신체 구조와 동일한 구조의 모형을 생체 조직과 유사한 물성으로 제작해, 수술 계획을 수립 및 사전 검토하는 데 사용된다. 관련 연구에 따르면, 실제로 수술 방법에 대해 논쟁의 여지가 있던 고위험군 선천성 심장질환 소아환자를 대상으로 애니메디의 ‘선천성 심장질환 시뮬레이터’를 적용한 결과, 36%의 수술 계획이 폰탄(Fontan)에서 심실중격결손(VSD) 수술로 변경되었다. 

수술 가이드는 환자의 의료영상 정보 및 수술 계획을 삼차원 형태로 나타내 수술장에서 수술 계획(절제 영역, 염색 깊이, 스크류 투입 각도 등)을 가시적으로, 정밀하게 나타내는 의료기기다. 애니메디의 ‘유방암 부분절제 수술 가이드’를 활용했을 때, 수술 후 3년 내 암 재발률이 34% 감소됐다는 연구 논문 결과도 2021년 발표됐다. 

보형물에는 의료영상에서 추출한 해부학적 정보, 가상성형 플랫폼을 통해 환자와 함께 수립한 수술 계획 등이 종합적으로 반영된다. 애니메디는 가상성형 플랫폼을 통해 수립한 수술 계획과 실제 보형물을 적용했을 때의 수술 결과를 정량적으로 비교한 연구를 진행했으며, 그 결과 평균 차이가 1mm 이내로 나타났다. 회사 관계자에 따르면, 해당 연구 결과는 올해 6월 개최된 아시아 코 성형 연구회(Rhinoplasty Society of Asia)에서 발표됐고, 관련 논문은 성형 분야에서 저명한 기관을 통해 2024년 발표될 예정이라고 밝혔다. 
 
김국배 대표는 “미국의 유명한 헬스케어 전문 매거진에서 2년 연속으로 좋은 평가를 받게 돼 영광이다”라며 “앞으로도 애니메디는 AI, 3D 프린팅, VR/AR 등 높은 수준의 기술력이 접목된 의료 플랫폼 및 솔루션의 우수함을 세계적으로 인정받을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노력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형규 기자 kyu7179@medifonews.com
< 저작권자 © Medifonews ,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
- 본 기사내용의 모든 저작권은 메디포뉴스에 있습니다.

메디포뉴스 서울시 강남구 논현로 416 운기빌딩6층 (우편번호 :06224) 정기간행물 등록번호: 서울아 00131, 발행연월일:2004.12.1, 등록연월일: 2005.11.11, 발행•편집인: 진 호, 청소년보호책임자: 김권식 Tel 대표번호.(02) 929-9966, Fax 02)929-4151, E-mail medifonews@medifo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