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자 맞춤형 수술 솔루션 전문기업 애니메디솔루션(대표 김국배)은 최근 ‘환자 맞춤형 견관절 치환술 가이드’와 ‘이노핏 맞춤형 코 보형물’에 관한 국내외 특허 4종을 획득했다고 밝혔다.
애니메디솔루션의 ‘환자 맞춤형 견관절 치환술 가이드’는 어깨인공관절 치환술을 시행할 때 정확한 위치에 인공관절을 지지하는 베이스 플레이트가 삽입될 수 있게 안내하는 환자 맞춤형 의료기기로, 2021년 9월 신의료기술로 등재됐다. 가이드는 환자별로 상이한 관절와(어깨뼈와 상완골(혹은 팔뼈)이 맞닿는 부위, 글레노이드)의 해부학적 형태, 환부 주위의 동맥 및 신경의 위치 등을 분석해 환자 맞춤형 3D 프린팅 제작을 돕는다.
애니메디솔루션의 견관절 치환술 가이드는 베이스 플레이트의 위치 설정에 필요한 ‘글레노이드 센터 핀 가이드’와 베이스 플레이트를 고정하기 위한 나사의 삽입 위치와 방향을 안내하는 ‘스크류 가이드’의 두 가지로 구성된다.
해당 가이드를 활용하면 신경이나 뼈의 손상을 최소화하며 외과의가 사전에 계획한 대로 인공관절을 삽입할 수 있어 보다 정확하고 빠른 수술이 가능하다. 또한, 수술 후 인공관절의 이탈, 골 용해 등의 부작용을 줄일 수 있다. 이러한 기술력과 제품력을 인정받아 올해 7월, 견관절 치환술 가이드가 국내 특허를 획득했으며, 그중 ‘스크류 가이드’는 국내 디자인 특허로도 등록이 결정됐다.
이노핏 코 보형물은 의료영상(CT)에서 추출한 코의 해부학적 형상을 반영해 제작되는 3D 프린팅 보형물이다. 이노핏은 환자 맞춤형으로 제작되므로, 보형물과 인체 조직 간의 밀착력을 높여 수술 후 보형물의 이탈로 인해 발생할 수 있는 염증, 구축 등의 부작용 발생 가능성을 낮춰준다.
해당 보형물의 제작 방법인 ‘코 연골 모델링을 통한 맞춤형 코 보형물의 제작 방법’은 한국, 미국에 이어, 올해 9월, 베트남에서도 특허 등록이 완료됐다. 해당 특허 취득을 통해, 애니메디솔루션은 K-뷰티에 대한 선호도가 높은 동남아시아 소비자들에게도 이노핏을 제공할 수 있는 기반을 갖추게 됐다. 또한, 최근 코와 보형물 사이의 빈 공간(dead space)을 최소화할 수 있게 하는 보형물 형태의 우수성을 인정받아 국내에서 디자인 특허 등록도 결정됐다.
김국배 대표는 “신의료기술로 등재된 견관절 가이드가 국내에서 특허를 취득해 제품의 우수성을 다시 한번 인정받았다는 것, 이노핏 코 보형물의 경우 제품의 우수성과 동남아시아 진출의 가능성을 확인했다는 점에서 큰 의미가 있다”며, “애니메디솔루션은 앞으로도 환자 맞춤형 의료기기의 대중화를 위해 앞장설 것”이라고 포부를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