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절기 코로나19 추가 예방접종이 4월 7일 종료된다.
접종 비(非)유지 기관의 사전예약분은 4월 30일까지 접종할 수 있으며, 5월 1일 이후 예약분은 예약 변경이 필요한 것으로 확인됐다.
코로나19 예방접종 대응 추진단은 지난해 10월부터 시행 중인 동절기 추가접종을 4월 7일부로 종료한다고 23일 밝혔다.
이는 3월 중순에 접어들면서 동절기가 종료됐고, 현재 방역 상황이 비교적 안정적인 점과 국민의 면역수준과 접종 효과, 국외사례 등을 고려해 동절기 추가접종을 종료하는 것으로 결정했기 때문이다.
다만, 이번 결정으로 접종이 전면 중단되는 것은 아니며, 동절기 미접종자, 해외출국, 감염취약시설 외출을 위해 접종을 희망하는 경우 등 희망 시 접종유지기관에서 접종이 가능하다. 접종유지기관 목록은 코로나19 예방접종 누리집에서 확인할 수 있다.
또한, 동절기 추가접종 종료에 따라 기초접종(1·2차접종)을 포함한 12세 이상 모든 접종 인프라가 축소된다. 현재 1만7000여개인 코로나19 위탁의료기관은 5000여개로 줄어들며, 접종 비(非)유지 기관의 경우 사전예약분은 4월 30일까지 당일접종은 보유 백신 소진 때까지 접종이 가능하다.
다만, 정부는 4월 7일 이후에도 12세 미만 소아·영유아는 현행 인프라를 유지해 접종을 지속할 계획이다.
접종 유지 기관은 2월 접종량과 의료기관 접근성, 지리적 여건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지역별로 3개소 이상 선정했으며, 사전예약과 당일접종 등을 지속 운영한다.
접종 비(非)유지 기관에 5월 1일 이후 예약한 경우에는 접종시기를 앞당기거나 접종유지기관으로 변경해 접종할 수 있다. 변경하지 않은 동절기 추가접종 및 1차접종 예약은 5월 1일 자동으로 취소된다.
따라서 접종 비(非)유지 기관에 5월 1일 이후로 동절기 추가접종 및 기초접종을 예약했다면 4월 7일 이전으로 접종일자를 변경하거나 접종유지기관으로 예약을 변경해야 한다.
예약 변경은 코로나19 예방접종 누리집이나 접종을 지속하는 의료기관에 전화로 문의하여 변경할 수 있다. 다만, 기초접종 2차를 예약한 사람의 경우 1·2차 예약 연동으로 인해 자동으로 취소되지 않으므로 안내에 따라 변경해야 한다.
접종일자 및 접종기관 변경 등 예약변경에 대한 세부적인 내용은 개별적으로 문자 등을 통해 안내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