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개원가를 중심으로, 이색적인 진료아이템으로 타병원과의 차별화에 성공하고 불황을 극복해나가는 사례가 생겨나고 있어 주목된다.
이들은 ‘샬로머제도, 쿨톡스, 마이홈차트’ 등 독특한 이름의 진료아이템을 내세워 환자들로부터 호응을 얻고 있다.
경기도에 위치한 여성전문 나리병원은 얼마 전부터 원내 산부인과에 샬로머제도와 자유진통실을 도입, 산모들의 원활한 출산을 돕고 있다.
샬로머제도란 임신 출산 전문가가인 샬로머가 분만실 및 병실에서 산모가 행복한 출산을 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1대1 토탈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을 뜻한다. 또한 자유진통실은 좁은 병실이 아닌 편안하고 아늑한 분위기 속에서, 산모가 활동영역을 제한당하지 않고 자유롭게 진통과정을 경험하도록 하는 것이다.
자유진통실에서 출산을 진행하는 산모는 걷거나, 앉는 등의 다양한 자세를 취할 수 있고 샬로머의 도움을 받아 여러 가지 기구들로 분만을 진행한다.
이는 산모가 좁은 침대에 누워있으면 의사와 간호사가 아기를 받아주는 식의 일련의 출산과정을 과감히 탈피한 것.
나리병원 관계자는 “국내 처음으로 도입한 제도는 아니지만 일반 산부인과에서 흔치 않은 것으로 이를 통해 출산을 두렵게 느끼는 산모들에게 분만은 행복한 것이라는 인식을 심어주고 있어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고 밝혔다.
또한 “산과의 경우 저출산으로 경영에 심각한 문제가 있었지만 이같은 시스템을 제공한 후 분만의 두려움 없애준다는 장점이 알려져 이를 이용할려는 이들이 점차 늘고 있는 추세라고 전했다.
이어 관계자는 “분만비용 이외 추가 비용이 들지 않아 환자에게 부담이 크지 않은 것도 하나의 장점”이라고 덧붙였다.
강남의 위드성형외과도 색다른 진료아이템 개발 효과를 톡톡히 누리고 있다.
위드성형외과의 무기는 ‘쿨톡스’. 기존의 보톡스 요법을 보다 실용적으로 리뉴얼 했다. 쿨톡스 요법은 보통 보톡스 주입시 발생하는 통증의 완화를 위해 시술부위에 올려놓는 아이스 팩을 쿨스킨 기계로 대체한 것이다.
위드성형외과 관계자는 “보톡스 주입 전 환자는 시술부위에 착용하는 아이스팩은 이는 미관상에도 좋지 않고 동상에 걸릴 위험이 있는데, 이를 온도조절이 가능한 쿨스킨 기계를 통해 방지할 수 있는게 쿨톡스의 장점 ”이라고 설명했다.
관계자는 “독특한 명칭과, 편리한 시술 방법 때문인지 일반 보톡스보다 콜톡스를 선호하고 있는 경우가 점차 늘고 있으며 매출도 꾸준히 상승하고 있다”고 전했다.
비만전문클리닉 365mc는 마이홈차트를 도입, 환자 관리에 활용하고 있다.
마이홈차트는 365mc 사이트에 구축된 통합전산망시스템을 통해 환자 자신의 시술 내용 및 체중변화를 한눈에 확인 할 수 있도록 한 것.
365mc 관계자는 “병원에서 시술 중 일 때의 다이어트 뿐 아니라 집에서도 체중 및 식이요법 조절을 가능하도록 해 환자들 사이에서 큰 인기를 끌고 있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