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29 (금)

  • 구름많음동두천 20.9℃
  • 구름조금강릉 22.7℃
  • 흐림서울 21.7℃
  • 맑음대전 24.6℃
  • 맑음대구 25.7℃
  • 구름조금울산 23.8℃
  • 맑음광주 23.4℃
  • 구름조금부산 25.1℃
  • 맑음고창 23.7℃
  • 구름많음제주 23.0℃
  • 구름많음강화 21.1℃
  • 구름조금보은 22.0℃
  • 맑음금산 23.5℃
  • 구름조금강진군 24.4℃
  • 구름조금경주시 25.0℃
  • 구름조금거제 24.9℃
기상청 제공

병원/의원

임상 현장, 선진기술과 최첨단 장비로 수술 신기록 달성하는 병원들

생체간이식 5,000례, 눈썹절걔 노동맥류 600례, 단일공 복강경 5,000례 등

각 병원들이 임상 현장에서 선진의료기술과 최첨단 의료기기 도입에 힘입어 수술례를 갱신하면서 신기록을 써나가고 있다.

20일 병원계에 따르면 감마나이프 아이콘 100례, 복강경 대장암 2,000례, 생체간이식 5,000례, 눈썹절걔 뇌동맥류 600례, 단일공 복강경 5,000례 등을 달성하는 쾌거를 이뤘다.

◆충북대학교병원, 감마나이프 아이콘 무혈 뇌수술 100례 달성 

충북대학교병원(원장 한헌석)이 20일 본관동 지하 감마나이프 아이콘 센터에서 ‘감마나이프 아이콘 무혈 뇌수술 100례 달성’ 기념식을 가졌다.



올해 1월 12일 충북지역 최초로 개소한 충북대학교병원 감마나이프 아이콘 센터에서 지역 암환자 및 뇌종양 · 뇌병변 환자들에게 최첨단 무혈 뇌수술을 시행한지 7개월 만이다.

감마나이프 아이콘을 이용한 방사선 수술은 두피나 두개골을 절개하지 않고 고단위 감마선이 병변부위에 정밀하게 조사해 뇌종양, 뇌혈관질환 및 병변부위를 치료하는 첨단 수술 기법으로 기존의 방사선 치료보다 뇌손상이 적고 원하는 치료병변만 치료하는 무혈, 무통 뇌수술이 가능하며 수술 당일 퇴원이 가능하다.

기존의 감마나이프 수술은 정위틀을 고정하는 불편함이 있었으나 감마나이프 아이콘은 마스크를 이용하여 고통이 없고 분할치료를 통하여 보다 큰 병변에 적용이 가능하며, 수술 전 고정틀을 쓰고 자기공명영상등 촬영에서 오는 불편함을 덜 수 있고 자동선량계산 프로그램을 통해 보다 더 정밀하고 안전한 치료를 할 수 있다. 

감마나이프 아이콘센터의 박영석 · 김영규 교수팀은 “올해 도입된 감마나이프 아이콘을 이용한 무혈뇌수술로 치료 중 환자의 편안함과 분할치료의 장점 등을 극대화하여 뇌종양, 전이성뇌종양, 뇌혈관질환, 삼차신경통 및 이상운동질환을 보다 더 효과적으로 치료할 수 있었다.”며 “앞으로도 안전하고 효과적인 치료와 함께 환자의 편의를 더욱 배려하여 환자들의 건강한 삶에 기여 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말했다.

한헌석 충북대학교병원장은 “이번 감마나이프 수술 100례 달성은 감마나이프 센터 의료진들과 팀원들 뿐만아니라 여러 과의 협진으로 이루어진 결과로 많은 경험과 기술력을 입증한 것.”이라며 “앞으로 중부권 및 국내외 뇌질환 치료기술을 선도 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라고 말했다.

◆ 양산부산대병원 대장항문외과, 복강경 대장암 수술 2,000례 돌파

양산부산대학교병원(병원장 노환중)은 “대장항문외과(김현성, 손경모, 박병수 교수)가 2018년 8월 복강경 대장암 수술 2,000례를 돌파하였다. 대장암 수술을 시작한 이래 만 10년도 지나지도 않은 시점에서 2,000례를 돌파한 것은 수도권에 의료서비스가 집중되어 있는 우리나라에서 괄목할 만한 점이다.”라고 지난 8월20일 밝혔다.

시간이 지날수록 수술 사례는 점차 증가하여 최근에는 한 해에 300여례의 복강경 대장암 수술을 시행하고 있고, 전체 대장항문수술은 한 해에 600-700례를 시행하는 대형 센터로 성장하게 되었다. 특히, 전체 대장암 수술 환자의 대부분인 90% 가량을 복강경을 이용하여 수술을 시행함으로써 환자의 빠른 회복을 가져오고 있다.

또한, 주기적으로 다학제진료시스템(대장항문외과, 소화기내과, 종양내과, 영상의학과, 간담췌외과, 흉부외과, 산부인과, 비뇨기과, 방사선 종양학과, 핵의학과, 병리과 등)을 통해 여러 과가 협력하여 환자 개개인의 상황에 맞추어 적절한 검사를 시행하고 최선의 치료를 시행하고 있다. 이와 같은 노력은 대장암적정성평가4년 연속 1등급이라는 성과로 나타났으며 특히 2017년에는 종합점수 99.9점으로 만점에 가까운 점수를 받게 되었다.

한편, 국제 교류 분야에서도 관심을 지속적으로 기울여 최근 가나, 중국, 베트남, 몽골 의료진들과 태국 의대 학생들이 본원 대장항문외과 연수교육을 다녀갔으며, 현재 지속적으로 교류하고 있다. 또, 대장암 분야뿐만 아니라 직장탈출증, 변비, 변실금 등의 골반저 질환과 항문질환에서 상급종합병원의 역할을 적극적으로 수행하고 있다. 특히, 직장항문 생리 검사실을 운영하고 타과와의 협력을 통하여 직장항문 초음파, 배변조영술, 근전도, 음부신경전도 검사 등의 직장항문 생리 검사를 완비하고 바이오피드백과 같은 골반저 질환 치료도 시행하며 환자들의 고통을 덜어주고 삶의 질을 향상시키기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다.

◆서울아산병원, 생체간이식 수술 세계 첫 5,000례 달성 ‘새 역사’  

서울아산병원은 “지난 8일(오늘) 오전 서울아산병원 서관 3층 수술장에는 말기 간경화로 투병중인 양씨에게 형과 누나의 간 일부를 각각 떼어내 이식하는 2대1 생체간이식 500번째 수술이 성공적으로 이뤄졌다.”고 당일 밝혔다.



말기 간질환의 유일한 치료법이자 표준 치료법으로 자리 잡은 생체간이식을 1994년 국내 처음으로 시행한지 24년 만에 서울아산병원 간이식팀은 최근 생체간이식 수술 5,000례, 동시에 2대1 생체간이식 500례를 달성하는 세계 첫 대기록을 세웠다.   

이번에 달성한 생체간이식 수술 5,000례와 뇌사자 기증 간이식 수술 1,023례를 더하면 전체 간이식 수술은 6,000례가 넘는다. 1992년 뇌사자 간이식을 처음 시작한 이래 지금까지 6,000여 명의 말기 간질환 환자에게 장기 생존과 삶의 질을 보장하고 있는 것이다.  

서울아산병원 간이식·간담도외과 이승규 교수팀은 지난 8월 2일 말기 간경화 환자 전모씨(여, 58세)에게 전씨의 아들 김모씨(남, 25세)의 간 일부를 이식하는 수술을 성공적으로 시행함으로써 생체간이식 5,000례를 달성했다.

이번 생체간이식 수술 5,000례를 달성한 서울아산병원은 세계적으로 가장 우수한 성적인 97%의 수술 성공률을 기록하고 있으며, 5,500명 이상의 간 기증자들 또한 단 한 건의 사망이나 심각한 합병증 발생 없이 모두 건강한 생활을 이어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최근에는 기증자 복강경 수술을 통해 최소 절개 간 절제술이 이루어져 흉터를 최소화하고 있다.

지난 2일(목)부터 3일간 중국 사천 성도에서 개최된 중국이식학회에서 낸시 애셔(Nancy Asher) 미국 샌프란시스코 UCSF(University of California, San Francisco) 메디컬센터 교수는 미국 간이식 생존율을 1년 87%, 5년 70%로 발표했다. 

미국은 전체 간이식 중 95% 이상이 뇌사자 간이식 수술이지만, 서울아산병원은 전체 간이식 중 80% 이상이 생체간이식이다. 서울아산병원의 간이식 생존율 97%는 생체간이식이 뇌사자 간이식보다 기술적으로 더 어렵다는 점을 감안하면 압도적인 성과다. 생체간이식 수술은 뇌사자 간이식에 비해 수술이 복잡해 합병증 발생 위험이 높다.     

특히 8일에는 서울아산병원에서 2000년 3월 세계 최초로 성공한 ‘2대1 생체간이식’ 수술 500례를 달성했다. 2대1 생체간이식은 이승규 교수가 개발해 서울아산병원이 주로 시행하는 고난도 수술법으로 기증자 조건에 맞지 않아 생체간이식 수술이 불가능했던 말기 간질환 환자들에게 기증자 2명의 간 일부를 각각 기증받아 한 명의 수혜자에게 동시에 이식하는 수술 방법이다.

이승규 서울아산병원 간이식·간담도외과 교수는 “말기 간질환을 앓고 있는 절체절명의 중증환자를 살리고자 하는 마음 하나가 ‘생체 간이식 5,000례, 2대1 생체간이식 500례, 전체 간이식 6,000례’라는 세계적인 기록으로 이어졌다”며, “세계 의료계에서 ‘생체 간이식의 메카’로 자리 잡을 수 있었던 가장 큰 원동력은 생명을 살리기 위한 팀원들의 협력과 열정이 있었기 때문이다. 서울아산병원 간이식 프로그램은 국내 및 전 세계 간이식 발전을 선도하며 전 세계 간질환 치료의 4차 의료기관 역할을 수행하겠다.”고 전했다.

◆ 경북대병원, 눈썹절개를 이용한 뇌동맥류 수술 국내 최다 600례 쾌거

경북대병원은 “신경외과 박재찬 교수가 최근 600명의 환자들에게 눈썹부위의 절개를 이용한 미세 수술로 뇌동맥류 치료를 성공적으로 시행하는 쾌거를 이뤘다.”고 지난 7월26일 밝혔다.

2015년 12월부터 시작된 눈썹 절개를 이용한 뇌동맥류 수술은 현재까지 국내 최다 수술을 기록하며, 세계적으로도 최고 수준의 수술 성적을 달성했다.

뇌혈관의 취약부가 풍선처럼 부풀어 있는 뇌동맥류는 뇌출혈을 일으키는 중요 요인으로 적극적인 치료를 필요로 한다. 

뇌동맥류의 위치와 모양에 따라 어떤 경우는 두개골을 절개하는 개두수술을 통해 뇌동맥류를 결찰하는 수술을 적용하기도 하고, 어떤 경우에는 개두수술 없이 카테타라는 가는 관을 허벅지 동맥을 통해 뇌혈관 내로 넣어서 백금 코일로 동맥류를 채우는 코일 색전술을 시행하기도 한다. 

눈썹부위 절개를 이용한 뇌동맥류 수술은 개두수술의 하나로 대표적인 최소 침습수술의 형태이다. 대부분의 외과 영역에서는 수술의 침습성을 줄이기 위해 지대한 노력이 경주되어 왔으며, 절개 길이를 줄이고 수술 상처의 크기를 최소화하기 위한 내시경 수술, 복강경 수술, 다빈치 로봇수술 등이 그 예이다. 

신경외과의 개두수술 분야에서 대표적인 최소 침습 수술이 바로 눈썹부위의 절개를 이용한 개두수술이다. 눈썹 위를 따라 3.5cm의 피부 절개를 만들고 이를 통해 2cm 보다 작은 직경의 개두수술을 시행하게 된다. 

예전의 개두수술이 손바닥 넓이의 크기로 시행되는 것과 비교하면 1/20 밖에 되지 않는 작은 크기이다. 이러한 작은 개두수술은 수술 부위의 통증을 줄이고 치유를 원활히 하여 일상과 직장으로의 복귀를 빠르게 한다. 수술 후 며칠이면 정상적인 생활이 가능하며 직장에도 다닐 수 있게 된다.

눈썹 절개 개두수술이 여러가지 장점에도 불구하고 일반화되지 않는 것은 작은 수술창으로 인해 기술적인 난이도가 높기 때문이다. 박교수는 이러한 어려움을 극복하기 위한 기술적 향상과 적절한 적응증을 밝히는 10여편의 연구 논문을 저명한 국제 학술지에 발표하였고, 그동안의 수술 경험을 알리기 위해 여러 곳에서 초청 강연을 시행하고 있다. 올해에도 러시아 모스크바에 이어 일본, 중국, 캐나다에서의 강연이 예정되어 있다.

박 교수는 보건복지부가 주관하는 경북대학교 연구중심병원 육성 R&D 사업의 총괄연구책임자로 뇌혈관질환의 진단과 치료를 위한 다양한 연구를 수행하고 있다. 

최소 침습적인 뇌혈관 수술을 위한 연구, 개발로는 카이스트 오왕열 교수팀과 함께 광결맞은단층영상(Optical Coherence Tomography)을 이용한 뇌혈류영상 장비를 개발하고 있고, 제일메디칼과는 새로운 차세대 동맥류 클립과 어플라이어를 개발하고 있다. 앞으로 수술 기술의 발전과 함께 새로운 연구, 개발로 뇌혈관 수술분야의 발전과 도약이 기대된다.

◆ 인천성모병원 김용욱 교수, 국내 최초 부인과 질환 단일공 복강경수술 5,000례 달성 
 
가톨릭대 인천성모병원은 “산부인과 김용욱 교수팀이 지난 6월 국내 최초로 부인과질환에서 단일공 복강경수술 5,000례를 달성했다.”고 지난 7월10일 밝혔다.
 
지난 6월 5,000례를 돌파한 인천성모병원 산부인과 김용욱 교수팀은 2008년 첫 단일공 복강경수술을 시작으로, 자궁근종, 난소낭종, 자궁내막증, 자궁경부암, 자궁내막암 등 대부분의 부인과 질환을 치료해 오고 있다.
 
인천성모병원 산부인과는 그동안 축적된 경험을 바탕으로 단일공 라이브 서저리(Live Surgery) 심포지엄을 개최하여 왔으며, 2011년 심포지엄에선 김용욱 교수가 최초로 단일공 복강경수술을 실시간 중계로 시연하는 등 단일공 복강경수술의 보급에 힘써 왔다.

특히 인천성모병원 산부인과에서 주최한 단일공 라이브 서저리 심포지엄은 매 심포지엄마다 전국 200여명의 산부인과 의료진들이 참석해, 단일공법 수술 확산에 견인차 역할을 톡톡히 했다.
 
인천성모병원 산부인과 김용욱 교수는 2008년 대한산부인과학회 학술대회 및 아시아·태평양 부인과내시경학회 학술대회(APAGE)에서 단일공 전자궁절제술을 세계 최초로 발표했다. 또한 2009년 세계 최초로 단일공법 자궁경부암수술을 성공했으며, 같은 해 미국에서 열린 부인과 최소침습수술 국제학술대회(AAGL)에서 단일공 전자궁절제술, 자궁근종절제술, 자궁경부암수술에 대한 동영상과 포스터를 발표해 단일공 복강경수술에 대한 세션이 새로이 만들어지는 데 기여한 바 있다. 지난해에는 대한단일공수술연구회 초대 회장으로 추대되어 단일공 복강경수술 연구 및 수술법 보급에 활발히 활동하고 있다.
 
단일공 복강경수술이란 배꼽 한 곳에만 구멍을 뚫고 내시경을 포함한 수술 기구들을 삽입하여 수술하는 방식이다. 기존의 복강경수술은 3~5개의 구멍을 뚫어 복부에 흉터가 남았지만 단일공법 수술은 흉터가 보이지 않으며 통증이 적고 회복이 빠른 장점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