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01-12 (일)

  • 맑음동두천 2.0℃
  • 구름많음강릉 5.7℃
  • 맑음서울 2.5℃
  • 구름조금대전 5.3℃
  • 맑음대구 5.4℃
  • 맑음울산 6.9℃
  • 구름많음광주 4.3℃
  • 맑음부산 8.5℃
  • 흐림고창 4.1℃
  • 흐림제주 7.8℃
  • 맑음강화 1.7℃
  • 맑음보은 3.3℃
  • 구름많음금산 3.0℃
  • 흐림강진군 5.0℃
  • 맑음경주시 6.1℃
  • 맑음거제 6.9℃
기상청 제공

의인(醫人) 탐방


문신제거 기술, ISO 인증 획득으로 표준화 확보!

클린타투, 올해 글로벌 진출과 국내 프랜차이즈 개원에 집중

[편집자주] 클린타투메디에스 의원은 국내 최초의 문신제거 전문병원이며, 문신제거 시술 최다 케이스를 보유하고 있다. 또한 최근 문신제거 부문으로는 세계 최초로 ISO 국제 기술 인증을 받아서 화제가 되고 있다.


메디포뉴스는 클린타투메디에스 의원 박재웅 대표원장을 만나 우리나라 문신제거 시술의 의료환경 현황과 박재웅 원장만이 가지고 있는 문신제거 분야에 대한 신념 그리고 앞으로 나아가고자 하는 목표에 대해 들어봤다.



▲ 클린타투메디에스 의원 박재웅 대표원장은 고려대학교 의과대학을 졸업하였다. 현재 고려대학교 의과대학 외래 초빙 교수이며, 대한미용레이저연구회 부회장, 대한레이저피부모발학회 고문, 대한반영구화장의학회 부회장 등 많은 학회 활동을 하고 있다.


주요 경력으로는 미국 엘러간사 필러 및 보톡스 초대 교육담당 의사, SYNERON CANDLA PicoWay 아시아 첫 번째 마스터 키닥터, 미용 및 문신제거 관련 200회 이상의 학회 및 세미나 강의를 하고 있다. 또한 박 원장은 레이저의 권위자로 알려져 국내에 도입되는 대부분의 새로운 레이저의 대한 임상 의뢰를 받고 있다. 최근 임상한 레이저로는 피코웨이, 피코슈어, 딜리버리 피코, 루트로닉 피코 등이 있다.



국내 최초로 문신제거 전문병원을 개원하셨는데, 문신제거를 전문화시킨 특별한 계기가 있으시다면?


정말 우연한 계기였다. 장인어른께서 젊은 시절 문신을 새기셨다는 것을 우연히 알게 된 후, 병원에 레이저도 있으니 지워드리겠다고 약속했었는데 몇 회 시도해봤지만 지워지지 않아 포기한 적이 있었다. 그 후 6년 정도 피부과를 운영했을 무렵 가족들과 수영장에 갔는데, 문신한 사람들이 생각보다 꽤 많다는 것을 알게 되었고, 인터넷으로 검색해 보니 한국에 문신을 전문적으로 제거하는 병원이 없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신선한 충격이었다. 마치 이 일을 하기 위해 의사가 되었는지도 모르겠다는 생각이 들었고, 그 후로 문신에 대해 공부하고 문신제거 연구에 몰입했다. 지금이야 내원하는 환자의 90% 이상이 문신 환자고, 지방은 물론 해외에서도 환자들이 소문을 듣고 내원하고 있지만 초기에는 하루에 2~3명 정도의 환자만 내원했었다. 힘든 시절도 있었지만 보람된 일도 많았다.


3~4년 전만 하더라도 우리나라에서 문신제거를 하는 병원은 거의 없었다. 최근에 문신제거를 하는 병원이 늘었고, 그중에는 제가 가르친 제자들이 개원한 병원도 여러 곳 있지만 여전히 문신제거 병원의 수는 적다. 특히 환자의 90% 이상이 문신제거인 병원은 ‘클린타투’가 유일할 것이다. 그래서 우린 ‘클린타투’를 “문신제거 전문병원”이라고 말한다.


사실 많은 의사들에게서 문신제거에 대한 질문을 받았으며, 강의도 수차례 해왔다. 하지만 문신제거 시술은 경험이 바로 노하우다. 문신제거 시술 경험이 많지 않은 의사가 문신을 ‘몇 회’ 만에 지울 수 있으며, ‘완벽’하게 지울 수 있다고 말하는 것은 잘못되었다고 생각한다. 왜냐하면 문신은 짧게는 한 달 간격, 길게는 두세 달 간격으로 시술을 받아야 하고, 작거나 색이 이미 바랜 문신이 아닌 경우에는 대략 10회 전후로 시술을 받아야 하는 경우가 일반적인데, 문신제거 시술을 시작한 지 1년도 채 안 되는 병원에서 무슨 근거로 그런 주장을 하는 건지 이해하기가 힘들다.


물론 문신제거 진료를 하는 병원이 늘고 있는 것은 반가운 소식이다. 이로 인해 무허가 시술소에서 문신제거를 받는 환자가 줄게 되었고, 안전한 문신제거 시술 환경이 만들어지고 있는 것에 대해 매우 긍정적으로 생각한다. 하지만 문신은 깨끗하게 지울 수 있다는 것을 알리는 데 오랜 시간이 걸렸는데, 잘못된 치료로 인하여 문신제거 시술에 대한 부정적인 인식이 다시 생기는 것은 진정 안타까운 일이 아닐 수 없다.


최근 세계 최초로 문신제거 부문 ISO 기술 인증을 받았다. 이 ISO 인증에 대해 자세히 설명한다면?


ISO 국제 기술 인증은 기술의 표준화를 의미한다. 국내에서 KS 마크 인증과 같은 것이다. 다시 말해 올바른 문신제거 시술의 표준 가이드를 제시한 것이다. 이번에 받은 ISO 인증은 ① 문신제거 및 문신제거 시술 횟수 예측 시스템과 ② 문신제거에 대한 의사 교육에 대해서 기술부문 인증(ISO 9001:2008)과 환경부문 인증(ISO 14001:2004) 두 부문 모두에서 인증 받은 것이다.


문신을 지우는 방법이 몇 가지 있다. 하지만 현재는 대부분 레이저를 이용하여 문신을 지우고 있다. 그래서 문신제거 경험이 많지 않은 의사들은 레이저 회사의 가이드를 따르는 정도 수준에서 시술을 하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하지만 하나의 특정 레이저만으로는 지울 수 없는 문신이 많다. 그래서 다양한 레이저의 고유의 파장을 이해하고 레이저의 세기 정도를 환자의 상태에 맞추어야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다. 또한 레이저에서 발생되는 열로 인해 문신제거 부위에 화상이 발생할 수 있으며, 환자의 피부 상태나 문신의 상태를 파악하여 시술을 하지 못한다면 저색소증 등의 시술 부작용이 발생할 수도 있다.


이처럼 문신은 단순히 레이저를 사용하여 지울 수 있는 단순한 시술이 아니다. 문신제거 부위에 화상이 입지 않게 하려면 의사의 경험이 가장 중요하며, 보다 효과적인 치료를 위해서는 수억 원이나 하는 피코세컨드(PS) 레이저를 보유해야 하고 화상방지 시스템이 구비되어야 한다. 일반 병원에서 미용치료를 목적으로 보유하고 있는 레이저로 잘못된 문신제거 시술을 하여 문신이 잘 지워지지 않거나 화상 흉터가 생겨 클린타투를 찾는 환자가 늘었다는 것에 주목할 필요가 있다.


문신제거 부문 ISO 국제 기술 인증은 문신을 부작용 없이 안전하고 깨끗하게 지우는 것에 대한 인증이며, 문신제거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빨리 지우는 것이 아니라 안전하고 깨끗하게 지우는 것이라는 것을 문신제거를 고려하시는 분들은 꼭 알아야 한다.


문신제거 시술을 받는 환자들 중 기억에 남는 환자가 있으시다면?


기억에 남는 환자들은 너무나도 많다. 그중 하나만 얘기하자면 ‘청소년쉼터협의회’ 그리고 후에 ‘아름다운재단’과 손잡고 한 때의 잘못된 판단으로 문신을 했던 청소년들 위해 무료 문신제거 시술을 한 일이다. 문신이 깨끗이 지워져 새 출발할 수 있게 되어 감사하다는 편지들을 받으면서 그들을 위해 문신만을 지운 것이 아니라 그들의 어두웠던 과거와 함께 마음의 상처도 지웠다는 것을 느낄 수 있어 저 또한 감사했다.


사실 국내에는 문신에 관한 통계 자료조차 거의 없는 편이다. 본원에서 지난해 언론사의 요청으로 문신을 지우는 이유에 대해 조사해 보았는데, 그 결과는 다음과 같았다.



문신제거 시술을 받은 환자의 대부분이 ‘취업’과 ‘이미지 개선’을 시술 이유로 손꼽았고, 해당 취업 기관으로는 경찰이나 공무원과 같은 국공직부터 승무원과 같은 이미지가 중요한 서비스업 등이 많았다.


제가 가진 능력으로 환자의 생계와 밀접한 취업을 돕고, 환자의 이미지를 개선하여 삶의 만족도를 높이는 데 기여할 수 있다는 사실에 매우 감사한다.


올해 원장님이 계획하신 활동이나 병원 운영에 새로 계획하는 부분이 있으시다면?


그동안 ‘클린타투’를 해외에 알리는 데 노력하였고, 그 결과 해외 여러 병원이나 단체에서 다양한 방법으로 ‘클린타투’에 협력 요청을 하고 있다. 그래서 올해는 해외 여러 곳에 ‘클린타투’가 진출하려고 한다. 또한 국내에서는 많은 원장님들이 ‘클린타투’에 관심을 가져주시고 문신제거 전문병원 프랜차이즈를 제안하고 있어, 클리타투 프랜차이즈 병원을 구체적으로 진행하고자 한다.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