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29 (금)

  • 구름많음동두천 20.9℃
  • 구름조금강릉 22.7℃
  • 흐림서울 21.7℃
  • 맑음대전 24.6℃
  • 맑음대구 25.7℃
  • 구름조금울산 23.8℃
  • 맑음광주 23.4℃
  • 구름조금부산 25.1℃
  • 맑음고창 23.7℃
  • 구름많음제주 23.0℃
  • 구름많음강화 21.1℃
  • 구름조금보은 22.0℃
  • 맑음금산 23.5℃
  • 구름조금강진군 24.4℃
  • 구름조금경주시 25.0℃
  • 구름조금거제 24.9℃
기상청 제공

병원/의원

[병원계 뉴스 브리핑] ‘대구권역외상센터’ 전문의 12명, 전담 간호사 69명이 24시간 365일 근무

추석 앞두고 송편 빗고, 쌀과 생활용품 등 소외계층에 전달하는 병원들

경북대병원 대구권역외상센터가 20일 개소함으로써 앞으로 외상 전담 전문의 12명과 전담 간호사 69명이 24시간 365일 상시 근무하게 됐다.

추석을 앞두고 서울대병원이 여성·장애아동시설 은평 기쁨의집에 쌀과 생활용품 전달하는 가 하면 강릉아산병원은 송편과 햅쌀을 이웃에게 전달하는 나눔을 실천하는 모습이다.

21일 메디포뉴스가 이러한 병원계 이모저모를 전한다.

◆ 경북대병원 ‘대구권역외상센터’ 개소식 성료…외상 전담 전문의 12명과 전담 간호사 69명이 24시간 365일 근무

경북대학교병원 ‘대구권역외상센터’ 개소식이 20일 오후 2시에 경북대병원 10층 대강당에서  열렸다. 권역외상센터로는 전국에서 13번째이다. 이날 개소식에는 윤태호 보건복지부 공공보건정책국장 및 대구, 경북의료관계자들, 경북대학교병원 임직원 등 300여명이 참석했다.


 
정호영 경북대학교병원장은 기념사에서 “경북대학교병원은 지역거점병원으로서 권역외상센터 개소를 통해 우수한 외상 전담 전문의 12명과 전담 간호사 69명이 24시간 365일 근무하며 대구시민들과 국민들의 소중한 생명을 지켜 나갈 것이다. 또한 공공의료의 선두에 서서 국가 및 지역의 의료안전망 구축에 더욱 힘써 나갈 것을 약속드린다.”고 다짐했다. 

이어 윤태호 보건복지부 공공보건정책국장으로부터 권역외상센터가 법적 시설, 장비, 인력기준을 모두 충족하였다고 인정한 ‘국가 지정서’ 전달이 있었다.

권역외상센터는 응급의료센터의 상위개념이다. 교통사고 및 추락사고 등 일반 응급실에서의 처치 범위를 넘어서는 총상, 다발성 골절, 출혈 환자 등 중증외상환자를 24시간, 365일 병원 도착 즉시 응급수술과 치료할 수 있는 시설, 장비 및 인력을 갖춘 국가지정 외상전용 전문치료센터를 말한다.

경북대병원 옥상에는 기존에 사용하던 헬리패드가 있었지만, 당시 관련 항공법이 변경되어, 기존 헬리패드를 사용할 수 없게 되었다. 그래서 2015년 12월에 부산 지방항공청으로부터 옥상헬기장 및 항공 등화시설 설치허가를 받았다. 

경북대병원 대구권역외상센터는 시설비와 장비비를 모두 합쳐서 국비 71억원, 자비 32억원이 소요됐다. 헬리패드 설치에 별도로 약 21억원의 자비가 소요됐다. 외상센터 시설로는 외상 소생실 2개, 외상 관찰실 6개, 외상 중환자실 20개, 외상 병동 40개의 병상을 포함하여 총 68개의 병상을 갖추고 있다. 그 외에 외상전용 수술실, 외상전용 혈관조영실이 설치되어있다. 외상센터에 근무하는 인력은 외과, 흉부외과, 정형외과, 신경외과 전문의로 구성된 12명의 외상 전담전문의가 있고, 외상 소생구역, 외상 중환자실, 외상 병동에 총 69명의 외상전담 간호사가 근무하고 있으며, 외상코디네이터 3명, 행정직원 1명이 근무하고 있다

◆ 서울대병원, 여성·장애아동시설 은평 기쁨의집에 쌀과 생활용품 전달

서울대병원이 19일 은평구에 위치한 ‘은평 기쁨의 집’을 찾아 후원물품을 전달했다.



서울대병원은 “이영술 후원인의 기부로 문을 연 ‘SNUH 착한가게’ 수익금과 병원 후원금으로 조성된 사회공헌기금으로 지난 7월 원각사 노인무료급식소에 후원물품을 전달한 것에 이어, 이번 달에는 은평구에 위치한 여성·장애아동시설인 ‘은평 기쁨의 집’을 방문해 쌀과 생활용품을 전달했다.”면서 “2014년 겨울 ‘사랑나눔 겨울나기 생필품 전달식’을 시작한 이래 열한 번째 전달행사를 진행한 서울대병원은, 일회성 기부와 나눔 행사가 아닌 지속적인 사회공헌 활동으로 나눔 문화 확산에 앞장서고 있다.”고 했다.

조영민 대외협력실장은 “서울대병원은 어려운 이웃을 돌보고 희망을 나누는 사회공헌활동을 지속적으로 실천하겠다.”고 다짐했다.

◆ 강릉아산병원, 송편과 햅쌀 전달…이웃들과 한가위 情 나눠요

강릉아산병원(원장 하현권)은 20일(목) 추석을 맞아 병원 직원식당에서 송편 빚기 행사를 가졌다. 



병원은 직원들이 빚은 송편과 함께 햅쌀(4kg) 50포를 강릉기초푸드뱅크와 연계하여 지역내 저소득가정 50가구에 전달하게 된다.  

◆ 대구가톨릭대학교병원, 미국 대륙 자전거횡단 ‘프로젝트 4000마일’ 두 청년에게 440만원 후원 받아

대구가톨릭대학교병원은 “최근 소아암 환아를 돕기 위해 미국 대륙 자전거횡단 ‘프로젝트 4000마일’을 기획하고 실시한 박민호(24, 대구대 행정학과 4년)‧허재원(24, 대구가톨릭대 자동차공학과 4년) 청년에게 후원금 440만원을 전달받았다.”고 20일 전했다.  



이들은 과거 대구가톨릭대학교병원에서 아르바이트를 하던 중 소아암으로 힘겨워하는 환아들을 보며 도움을 줄 수 있는 일을 무엇이 있을까 고민 하다가 우연히 미국 자전거 종주 기사를 접하게 되면서 ‘프로젝트 4000마일’을 기획했다.

‘프로젝트 4000마일’은 지난 6월 28일부터 8월 24일까지 58일간 미국 서부 로스엔젤레스에서 동부 뉴욕까지 총5,600km(약 4,000마일)를 자전거로 이동하며 소아암 환아들을 후원하기 위해1마일 당 성금 1만원(총 4,000만원)을 목표로 기획된 대장정 프로젝트이다.

두 청년이 ‘프로젝트 4000마일’로 모은 총 성금은 550만원이며, 경비로 사용된 20%를 제외한 440만원을 대구가톨릭대학교병원 소아암 환아들을 위한 후원금으로 전달했다.

◆ 전남대병원 개원 108주년, 제2의 도약 다짐…“미래의료 이끌 의료연구에 주력 복합메디컬센터로”

전남대학교병원(병원장 이삼용)이 20일 병원 6동 백년홀에서 개원 108주년 및 전남대학교어린이병원 개원 1주년 기념식을 개최했다. 미래 의료를 선도할 연구력 강화에 역점을 두면서 복합메디컬센터로 재도약 할 것을 다짐했다.



이날 기념식에는 이삼용 병원장을 비롯한 병원 관계자와 전남대학교 의과대학 교수 및 동문 그리고 내외 귀빈 등 300여명이 참석했다.

이삼용 병원장은 인사말에서 “한 세기의 세월을 거치면서 국립대병원이자 지역거점병원으로서의 역할을 충실히 수행해 왔다. 이제는 국내 의료발전은 물론 미래 의료를 선도해 나가도록 노력할 것이며, 그 원동력인 의료연구를 강화해 새로운 인술 100년의 시대를 열어가겠다”고 강조했다.

이삼용 병원장은 “이를 위해 기초연구와 임상연구의 학제간 협력 및 공동연구를 활성화시키고, 충분한 연구공간을 확보하기 위해 의생명연구지원센터 건립을 본격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의생명연구지원센터는 교육부의 예산지원을 받아 전남대 의과대학 부지 내 지하 1층, 지상 8층 규모로 건립될 예정이다.

◆ 동남권원자력의학원-부산지방정관일반산업단지, 건강검진 협약 체결…맞춤형 건강검진 프로그램 마련

동남권원자력의학원(의학원장 박상일)과 부산지방정관일반산업단지 기업체협의회(이사장 노응범)가 9월 19일 오후 4시 동남권원자력의학원에서 건강검진협약을 체결했다.

앞으로 동남권원자력의학원은 인근에 위치한 부산지방정관일반산업단지 기업체협의회의 직원과 가족의 건강증진을 위해 맞춤형 건강검진 프로그램을 마련한다. 



협약식에는 동남권원자력의학원 박상일 원장과 정용보 병원장, 권해경 간호부장, 김종록 경영관리부장, 최원호 암예방건강증진센터 실장이 참석했으며, 기업체협의회 측에서는 노응범 ㈜동신제지 회장(이사장), 김공섭 삼원산업㈜ 회장, 김영문 ㈜영호정밀 회장, 이양화 ㈜보은금속 회장, 김찬복 ㈜호승윈스피아 회장 등이 참석했다. 

박상일 원장은 “지역을 대표하는 공공의료기관으로서 지역 기업체 가족분들의 건강을 책임지는 것이 우리의 역할이라고 생각한다. 믿고 찾으실 수 있는 지역 의료기관이 되기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노응범 이사장도 “기업체 직원과 가족들이 우수한 의료시설에서 더욱 편리하게 건강검진을 받을 수 있게 되어 기쁘게 생각한다. 앞으로 지역 경제에 이바지할 수 있는 다양한 협력방안도 함께 찾았으면 한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