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29 (금)

  • 구름많음동두천 20.9℃
  • 구름조금강릉 22.7℃
  • 흐림서울 21.7℃
  • 맑음대전 24.6℃
  • 맑음대구 25.7℃
  • 구름조금울산 23.8℃
  • 맑음광주 23.4℃
  • 구름조금부산 25.1℃
  • 맑음고창 23.7℃
  • 구름많음제주 23.0℃
  • 구름많음강화 21.1℃
  • 구름조금보은 22.0℃
  • 맑음금산 23.5℃
  • 구름조금강진군 24.4℃
  • 구름조금경주시 25.0℃
  • 구름조금거제 24.9℃
기상청 제공

기관/단체

치매안심센터 협력의사 역할, 조기진단만 가능할까?

대상자 면담, 치매 진단검사, 치매사례관리위원회장 등

우리나라 65세 이상 인구 10명 중 1명은 치매 환자로, 치매 환자 1인당 약 2천만 원의 관리 비용이 지출된다. 치매 환자의 빠른 증가 속도와 더불어 치매 돌봄 비용도 빠른 속도로 증가하면서, 막대한 사회경제적 부담이 예상된다.

이에 지역 내 치매지원센터를 통한 맞춤형 서비스 연계로, 돌봄 비용을 줄이고 가족 부담을 완화하는 시도가 이뤄지고 있다.

20일 오후 2시 국회의원회관 제3세미나실에서 열린 '치매안심센터의 성공적 정착을 위한 전문가 토론회'에서 중앙치매센터 변선정 부센터장이 '치매안심센터의 기능과 역할' 주제로 발제했다.



변선정 부센터장은 "인구 고령화는 전 세계에서 어느 나라도 피하지 못하는 현상이다. 우리나라는 세계적 트렌드보다 고령화 속도가 더 빠르다. 그래서 치매 환자 증가 속도도 더 빠를 수밖에 없다."라고 입을 열었다.

전 세계 치매 환자 수는 2050년 기준 1억 3천만 명으로 2015년 대비 2.8배 증가가 예상되는데, 우리나라는 연간 치매인구 증가 속도가 세계적 트렌드보다 15% 더 빠르다. 즉, 2050년까지 치매 환자 수는 4.2배 증가할 예정으로, 다른 나라보다 두 배 가까이 더 많아지게 된다.

우리나라 GDP(국내총생산)의 약 1%는 치매 돌봄 비용으로 사용되고 있다. 

변 부센터장은 "GDP의 1%는 상당히 큰 비용이지만, 2050년에는 치매 관련 비용으로 GDP의 4%까지 지출하게 된다. 보건 현안으로 가장 문제 되던 게 그간 암이었다. 그런데 암과 심혈관질환을 합한 비용보다 치매 비용이 더 많이 든다."면서, "미국에서는 치매 문제를 보건 현안이 아닌 서브프라임 모기지 사태보다 더 큰 경제 현안으로 보고 있다. 이 때문에 이번에 미 의회에서는 R&D를 포함한 치매 예산을 약 4천 5백억 원으로 배정했다."라고 말했다.

지난해 돌봄인구 감소가 시작되면서, 돌봄인구 1인당 부양할 노인 수도 늘어나기 시작했다.
 
변 부센터장은 "출산율 저하에 따른 돌봄인구 감소는 2017년부터 시작됐다. 즉, 돌봄인구 한 명당 부양해야 할 노인 수가 늘어나기 시작했는데, 사실 지금부터 시작된 것이다. 힘들다는 것을 지금부터 조금씩 더 느끼게 될 거다. 치매는 더는 미룰 수 없으며 당장 해결해야 할 문제이다."라고 했다.

2011년 치매노인실태조사에 따르면 ▲시설 입소 전까지 1명의 가족이 하루 평균 5시간 최대 10시간을 돌보며 ▲돌봄 기간은 치매 발병 후 평균 4년 최대 10년까지인 것으로 조사됐다. ▲한 명의 치매 환자당 연간 2,033만 원이 치매 의료비, 요양비 등으로 지출되며 ▲돌봄제공자의 51%가 근로시간을 단축하고, 5.7%가 조기 퇴직하는 등 치매로 인해 가족 고통과 사회적 부담이 심화됐다. 

변 부센터장은 "한 명의 치매 환자당 연간 2천여만 원이 지출되는데, 이 때문에 치매푸어, 치매난민 등의 용어도 생겼다. 안 그래도 돈이 많이 드는 질환인데 근로시간 단축으로 집안 경제가 어려워진다."면서, "대가족 형태가 대다수였던 예전에는 집안 내 돌볼 수 있는 가족이 여러 명 있었다. 그런데 지금은 가족 구조가 바뀌면서 한 명이 돌봄 독박을 쓴다. 또, 돌봄 연령이 점점 늘어나고 있다. 60대의 쇠약한 아들이 90대 노모를 돌본다. 가족 돌봄 부담을 더는 가족에게만 전가할 수 없는 상황이다."라고 지적했다.

치매 관련 대책을 살펴보면, 2008년 치매 종합 관리 대책(2008~2014)을 시작으로, 2012년 치매관리법 제정과 제2차 치매 관리 종합계획(2012~2015)을 거쳐 현재 제3차 치매관리종합계획(2016~2020)이 시행 중이다.

변 부센터장은 "선진국 대부분은 치매를 주요 현안으로 생각하여 범부처에서 챙기고 있다. 우리나라는 보건복지부가 주관하다 보니 추진 동력에서 아쉬움이 있다. 그러다 지난해 문 정부의 치매국가책임제 선포로 치매 문제가 전환기이자 좋은 기회를 맞이했다."고 했다.

치매는 예방 · 조기 진단이 가장 중요하다. 

변 부센터장은 "치매 비용 증가 속도를 늦추고, 가족의 돌봄 부담을 줄이기 위해 가장 중요한 것이 예방과 조기진단이다. 그런데 치매 치료법이 아직은 만족스럽지 않다 보니 의사 내에서도 '진단을 빨리하면 뭐해?'라는 시각이 존재한다. 즉, 많은 수의 의사가 치료가 있어야만 진단한다고 생각한다."면서, "조기 치매 진단으로 치료한 환자의 경우 8년 뒤 요양시설에 입소할 정도로 증상 악화 위험이 5분의 1로 감소하며, 8년간 8천 시간의 돌봄 시간, 6천만 원의 돌봄 비용이 감소한다."라고 설명했다.

지금까지는 지역사회 보건소 내 치매상담센터를 통해 치매를 진단 · 등록했다. 이 센터의 평균 인력은 1.6명으로, 이조차도 보건소의 여러 활동을 겸임하고 있어 치매 인식 개선, 예방 등을 할 수 없는 상황이었다.

치매 유병률은 10%이지만 선별검사를 통한 치매 발견율은 매년 2% 수준으로, 변 부센터장은 "노인대학, 복지관의 건강한 1백 명의 노인을 대상으로 선별검사를 진행할 수밖에 없던 상황이 존재했다. 또, 선별검사를 통해 인지저하로 판별된 사람 중 절반 이상이 진단을 받아봤자 돈만 많이 든다는 생각을 하여 진단검사까지 이어지지 못했다. 전체 노인 인구의 80%가 선별검사조차 받지 못하고 있다."라고 말했다.

치매 환자에 대한 지원체계가 미흡하다고 했다.

변 부센터장은 "80세 이상의 4분의 1은 치매 환자지만, 우리 부모님이 치매라고 말할 수 없는 사회 인식이 조성돼 있다. 인식개선, 예방, 돌봄 등을 모두 수행하기 위해서는 치매상담센터의 시설 · 인력이 확충될 필요가 있었다. 즉, 정보 제공, 돌봄 지원, 치매 전문 상담 인력, 사례 관리 등이 모두 부족했다."라고 했다.

진단은 물론 '진단 후 관리'도 굉장히 중요하다. 변 부센터장은 "병원에서 처방한 약을 먹고 호전된 환자보다 주간보호센터의 좋은 복지사를 만나서 좋아졌다는 환자를 진료실에서 더 많이 본 거 같다."면서, "진단 후 지역 서비스 · 리소스와 잘 연결해주는 활동이 필요했는데 기존 1.6명으로는 도저히 다 할 수 없었다."라고 했다.

지난해 문재인 정부는 치매로부터 자유로운 치매안심사회 구축을 비전으로 치매어르신과 가족 부담을 국가가 책임지겠다는 슬로건 하에 치매국가책임제를 선포했으며, 치매안심센터를 통한 1:1 맞춤형 사례관리, 요양 · 의료비 완화 등을 정책 과제로 추진 중이다.

치매안심센터는 서울시 치매지원센터의 서비스를 다른 지역에도 제공하고자 이를 벤치마킹하여 계획됐다. 60세 이상의 노인 · 가족 방문 시 조기검진을 통해 정상, 인지저하, 경증치매, 중증치매 등으로 분류하고 환자로 등록하여 각 환자에게 알맞은 서비스를 연계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변 부센터장은 "인지저하자의 경우 노인대학, 복지관 등의 사회활동 증진으로 치매를 예방하며, 이미 치매로 진단받은 환자는 주 · 야간 보호시설, 입소시설, 단기간 요양병원과 연계된다. 또한, 치매 관리의 사각지대를 해소하는 차원으로 치매 환자 쉼터가 마련됐다. ▲장기요양등급 신청 후 대기하는 3개월간 갈 곳이 없거나 ▲신체가 너무 멀쩡하여 등급 탈락한 경우 주간 단기 보호해주는 역할로 쉼터 서비스가 제공된다."면서, "가족의 돌봄 부담을 경감하기 위한 가족 카페도 마련됐다. 비슷한 처지에 놓인 사람이 모여 얘기하는 것만으로도 좋아지는 게 자조 모임이다. 가족 카페에서는 가족의 휴식과 정보교환 지원 등이 이뤄진다."라고 설명했다.

치매안심센터는 초기 상담을 시작으로 치매 의심 대상자에게 진단검사를 시행하여 치매 진단 시 등록 · 맞춤형 서비스 연계 등을 시행하고 있다. 

정원 20명 내외의 치매 단기 쉼터는 3개월 내지 6개월 단기로 이용할 수 있으며, 주간 단기 보호, 인지 · 재활 프로그램, 건강관리 · 복약지도 등의 서비스를 제공한다. 치매안심센터 내 · 외부에 설치된 가족 카페는 치매 환자가 쉼터를 이용하는 동안 가족 휴식을 제공한다.

변 부센터장은 "치매안심센터의 가장 중요한 기능은 관련 서비스 안내 · 연결이다. 기존에는 서비스 종류가 많았어도 연계가 잘 안 됐다. 의료기관, 지역사회 인지 재활 프로그램, 독거노인 돌봄서비스, 주야간보호시설 · 입소시설 등 치매 안심 시설, 치매 안심 병원 등과 연계하는 데 있어 치매안심센터가 허브 역할을 한다.

치매안심센터에서는 ▲치매 노인 실종 예방사업 ▲치매 노인 공공후견 시범사업(금년 말 예정) ▲치매 파트너즈 양성 ▲치매 친화적 지역사회 조성 등을 진행하고 있다. 지역사회에서 치매 노인과 마주쳤을 때 도와줄 동반자로 치매 파트너즈를 양성하고, 치매 노인의 지문을 사전 등록해서 실종 시 빨리 찾을 수 있도록 하며, 치매 친화적 지역사회 조성을 위해 걷기 행사, 극복의 날 행사 등을 개최할 예정이다.



치매안심센터 협력의사는 ▲대상자 면담 · 치매 진단검사 및 ▲치매사례관리위원회 위원장으로서 역할 하게 된다.

▲선별검사상 인지저하로 판정된 대상자를 면담해 진단검사 시행 필요성 여부를 판단하고 ▲치매안심센터에서 신경인지검사(CERAD-K, SNSB, LICA) 수행 시 이를 평가하는 역할을 한다. ▲CDR, GDS 등의 임상평가까지 한 후 치매 여부에 대한 진단 정도만 내릴 수 있고, 원인 질환에 대한 진단은 내릴 수 없다. 협력의사는 ▲대상자나 동반한 보호자에게 치매 여부에 관해 설명하며 ▲진단서 작성도 증후군으로서 치매가 있는지에 대해서만 적을 수 있다. 이후 필요하면 ▲정확한 원인 감별을 위해 협약 병원에 감별 검사를 의뢰한다. 

변 부센터장은 "진단검사는 1 · 2단계로 나뉘며, 1단계는 임상심리사가 신경인지평가를 진행한다. 2단계에서는 치매안심센터의 촉탁의인 협력의사나 치매안심센터 협약 병원의 의사가 치매임상평가를 진행한다. 진단검사를 통해 치매로 진단된 경우 감별검사를 진행하는데, 만 60세 이상 · 중위 소득 120% 이하를 만족하는 환자는 검사 비용이 8만 원 내지 12만 원까지 지원된다."라고 말했다. 

치매사례관리위원회와 관련하여 변 부센터장은 "사례관리는 정해진 리소스를 어떻게 잘 분배할 것인지의 문제다. 어떤 사람의 사례를 관리할 것인지 선별해야 한다. 그 위원회의 위원장을 협력의사가 맡게 된다. ▲월 2회 이상 ▲맞춤형 사례 관리 대상자와 ▲치매 환자 쉼터 대상자를 선정 · 연장하고 ▲맞춤형 서비스 계획 · 효과성을 평가하며 ▲쉼터 연장을 심의한다."라고 언급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