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19 (금)

  • 구름많음동두천 20.9℃
  • 구름조금강릉 22.7℃
  • 흐림서울 21.7℃
  • 맑음대전 24.6℃
  • 맑음대구 25.7℃
  • 구름조금울산 23.8℃
  • 맑음광주 23.4℃
  • 구름조금부산 25.1℃
  • 맑음고창 23.7℃
  • 구름많음제주 23.0℃
  • 구름많음강화 21.1℃
  • 구름조금보은 22.0℃
  • 맑음금산 23.5℃
  • 구름조금강진군 24.4℃
  • 구름조금경주시 25.0℃
  • 구름조금거제 24.9℃
기상청 제공

제약/바이오

7월 외자사 CSR, 재능기부 통한 ‘진심 공략’ 마케팅

재능기부로 지역사회 아동 및 장애인에 따듯한 응원 전한다

7월 한 달 외자사들이 선택한 사회공헌활동의 키워드는 재능기부다. 심폐소생술 자격증을 취득해 지역사회 아동들에 교육을 진행하고, 손수 인형을 제작해 결손가정 아이들에 정서적 안정을 응원하며, 장애인 운동선수를 지원하기 위해 걷기 스마트앱을 통해 기부활동을 전개하는 등 외자사들의 재능기부 후원은 각양각색이다.


다이이찌산쿄, 직원 모두가 심폐소생술 강사! ‘진심캠페인’


한국다이이찌산쿄는 지난 3년간 전 직원이 지역사회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심폐소생술 현장교육을 진행하고 있다.


지난 16일 한국다이이찌산쿄는 28주년 창립기념일을 기념해, 심혈관계 전문 제약회사로서 사회공헌활동의 일환으로 ‘제3회 진심캠페인: 심폐소생술 교육활동’을 실시했다고 전했다.



진심캠페인은 지난 2014년 학교보건법 개정으로 모든 초등학교에서 5~6학년 대상 안전교육이 의무화되었음에도 불구하고, 자격을 갖춘 강사가 부족하고 일반인에 의한 심폐소생술 시행이 낮은 우리나라 현실에 착안하여 기획된 사회공헌활동이다.


회사 측은 “전 직원이 심폐소생술 자격증을 취득하여 직접 강사로서 학생들을 교육하는 본 캠페인에는 ‘너와 나의 심장을 뛰게 하는 회사를 만들겠다’는 한국다이이찌산쿄의 기업 비전과 정체성이 담겨있다”고 설명했다.

한국다이이찌산쿄 임직원 120명은 서울 북가좌초등학교와 신목초등학교 5~6학년 학생 약 610여 명을 대상으로, 대한심폐소생협회의 교육 과정인 ‘일반인 심폐소생술 기초과정’을 교육했다.


본 교육 과정은 만 10세 이상 일반인을 대상으로 심폐소생술과 심장충격기 사용법을 교육하는 프로그램으로 2회에 걸쳐 각 80분간 진행됐다.


이날 교육에는 북가좌초등학교 5학년 학생 243명과 신목초등학교 5~6학년 학생 368명이 참여했으며, 심폐소생술 교육용 마네킹을 활용한 실습 기회를 제공함으로써 심폐소생술을 응급 상황에 바로 적용할 수 있도록 했다.


지난 3년간 한국다이이찌산쿄 임직원이 직접 교육한 지역사회 학생수는 총 1,715명에 달하며, 직원들이 심폐소생술 자격증 취득에 투입한 시간은 1인당 평균 18시간으로 총 2,500여 시간인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심폐소생술에 필요한 실습용 마네킹도 단일기관 보유량으로는 최대 수준인 123대로, 한국다이이찌산쿄가 직접 구매하여 수준 높은 교육을 제공하고자 노력하고 있다.


또한, 사내에서는 직원들의 자격증 취득을 위한 교육 시간을 평일 근무로 인정하고, 주말 교육의 경우 시간외근무수당을 지급하는 등 자격증의 취득 및 유지 관리를 적극 지원하고 있다. 매년 신규입사자에게도 동일하게 교육, 지원한다.


한국다이이찌산쿄는 제약업계 최초로 전 직원이 심폐소생술 강사자격증을 취득한 이래, 2016년부터 매년 창립기념일 기념해 직원 모두가 함께하는 지역사회 초등학생을 위한 심폐소생술 교육을 실시해 왔다. 서울 북가좌초등학교의 경우, 교육 프로그램에 대한 만족도가 높아 3년째 심폐소생술 교육활동에 참여하고 있다.


한국다이이찌산쿄 김대중 대표는 “심혈관계 전문 제약회사로서 회사가 추구하는 가치에 부합하는 사회공헌활동인 진심캠페인을 매년 지속해 나갈 계획”이라며, “앞으로도 지식과 경험을 지역사회에 환원하는 재능기부를 통해, 건강하고 따뜻한 사회를 만들어나가는 데 기여하겠다”고 전했다.


UCB제약, 손수 만든 애착인형으로 결손가정 아동 정서적 안정 지원


한편, 한국UCB제약은 지난 10일 자사의 임직원들이 직접 제작한 친환경 애착인형을 홀트아동복지회를 통해 결손가정 및 비혼모 시설에 전달했다고 전했다.



이번 애착인형 제작 및 기부는 한국UCB제약 전직원이 참여한 임직원 재능기부 활동의 일환으로 진행됐다.


애착 인형은 보호자와의 긴밀한 접촉을 필요로 하는 영유아 시기에, 보호자와의 분리에서 비롯되는 불안감을 해소하기 위해 보조역할을 하는 인형으로, 접촉을 통한 안락감을 주기 위해 부드럽고 포근한 재질로 만들어진 인형을 말한다.


이번 애착인형 만들기 행사는 한국UCB제약의 임직원은 가정형편이나 상황으로 인해 보호자와 충분한 시간을 보내기 힘든 아기들이 애착인형을 통해 불안감을 잠재움으로써 보다 건강하게 성장할 수 있도록 돕기 위한 취지에서 기획되었다.


행사에 참여한 임직원들은 아이들의 건강한 성장을 바라는 마음을 담아 친환경 소재로 직접 인형을 꿰매어 40여 개의 애착인형을 완성시켰다.


회사 측은 “기부를 통해 긍정적인 마음가짐을 형성하고 보다 확장된 범위의 공감 능력을 증진시키고자 하는 취지에서 임직원이 참여할 수 있는 기회를 만들고 있다”며, “지난 2014년에는 다발성경화증 환자들을 위해 복숭아 나무를 직접 심고, 2년 후 수확한 복숭아를 환우회에 전달한 ‘희망나무 심기’ 프로젝트를 진행한 바 있으며, 올해 1월에는 2013년부터 4년 동안 누적해 모은 2,000만 원 상당의 임직원 법인카드 포인트를 세이브더칠드런에 기부하기도 했다”고 설명했다.


또한 “누적된 기금은 국내 아동의 보건 의료를 위한 검사 및 의료비 지원을 위해 사용되며, 국내 18세 이하 저소득 가정 아동의 검사비 및 외래진료비 지원, 심리치료 지원사업 등으로 사용될 예정”이라고 덧붙였다.


이영주 대표는 “한국UCB제약은 환자 중심의 가치를 기업활동 전반에서 실현하기 위해 노력하고있으며, 이런 가치가 임직원들의 행동에도 녹아들 수 있도록 독려하고 있다”고 전하며, “우리의 진정한 마음과 움직임이 의료 사각지대에 놓인 아이들에게 신체는 물론 정서적인 건강을 향상시키는데 도움이 되기를 희망한다”고 말했다.


화이자제약, 장애인 운동선수 지원 돕는 ‘따뜻한 발걸음’ 캠페인


같은 날 10일 한국화이자제약은 책임 있는 기업 시민으로서 더불어 건강한 세상을 만들고자 하는 기업 비전을 실천하고자 함께 걸음으로써 장애인 운동선수를 응원하는 ‘따뜻한 발걸음’ 캠페인을 시작한다고 발표했다.


 

‘따뜻한 발걸음’ 캠페인은 최근 진행된 국제 스포츠 경기 이후 장애인 스포츠에 대한 국민적 관심 및 지원 등이 사회적 아젠다로 부상함에 따라 어려운 환경과 조건 속에서도 포기하지 않는 도전정신을 지닌 장애인 운동선수들을 지원하기 위해 기획됐다.


이번 캠페인은 의료진과 한국화이자제약 임직원의 참여를 통해 따뜻한 발걸음을 모으는 캠페인으로 누적된 걸음수를 집계해 장애인 운동선수 지원을 위한 기금을 마련한다.


7월부터 11월까지 진행되는 캠페인 기간 동안 의료진은 정형외과를 비롯해 류마티스내과, 가정의학과 및 일반 내과 등 1차 진료의 대상 자사 심포지엄과 학회 참여 시, 현장에 마련될 ‘따뜻한 발걸음’ 캠페인 부스를 통해 캠페인에 참여할 수 있으며, 영업 담당자의 방문을 통해서도 참여가 가능하다.


참가자는 스마트폰 앱 ‘빅워크(Big Walk)’를 통해 자신의 걸음 수를 기록하고, 누적된 걸음 수를 스마트폰 앱의 모음통에 적립하는 방식으로 장애인 운동선수들을 위한 따뜻한 발걸음을 전달할 수 있다.


한국화이자제약은 누적된 걸음 수를 집계하여 일정 목표 걸음수에 도달하면 대한장애인체육회를 통해 장애인 운동선수 지원을 위한 후원금을 전달할 예정이다.


한국화이자제약은 “지난 7일 부산 지역에서 진행된 ASAP 심포지엄을 첫 시작으로 하반기 정형외과학회를 비롯한 여러 학술대회 및 심포지엄 현장에서 약 5개월간 캠페인을 진행할 예정”이라며, “또한 이번 캠페인은 지속적인 사회공헌활동으로 이어질 수 있게 앞으로 장애인 운동선수를 위한 중장기적인 지원 계획을 세워 나갈 방침’이라고 전했다.


한국화이자제약 화이자 에센셜 헬스 사업부문 대표 이혜영 부사장은 “한국화이자제약은 책임 있는 기업시민으로서 따뜻한 나눔을 실천하는 사회적 활동과 지역사회에 일조하는 진정성 있는 사회공헌 활동을 지속적으로 추진해 나가고 있다”며, “따뜻한 발걸음 캠페인은 의료진과 임직원들이 건강한 활동을 통해 기부 활동에 참여함으로써 참여자와 수혜자 모두의 건강을 추구하는 의미를 지니며, 특히 사회적 관심이 필요한 장애인 운동선수들의 지원을 마련하는 캠페인으로써 많은 참여와 관심이 모아지길 기대한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