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4 (수)

  • 구름많음동두천 20.9℃
  • 구름조금강릉 22.7℃
  • 흐림서울 21.7℃
  • 맑음대전 24.6℃
  • 맑음대구 25.7℃
  • 구름조금울산 23.8℃
  • 맑음광주 23.4℃
  • 구름조금부산 25.1℃
  • 맑음고창 23.7℃
  • 구름많음제주 23.0℃
  • 구름많음강화 21.1℃
  • 구름조금보은 22.0℃
  • 맑음금산 23.5℃
  • 구름조금강진군 24.4℃
  • 구름조금경주시 25.0℃
  • 구름조금거제 24.9℃
기상청 제공

제약/바이오

제약사, 코스메슈티컬 시장 진출 적극적

썬크림, 수분크림, 앰플 등 다양한 제품 군 개발

제약사들의 화장품 시장 진출이 활발해 지고 있다. 

코스메슈티컬은 화장품(Cosmetics)과 의약품(Pharmaceutical)을 합성한 신조어로, 화장품의 안전성과 의약품의 효과성을 함께 볼 수 있는 제품이다. 제약사가 기존 화장품 기업 대비 강점을 내세우는 지점이 의약품의 효과성을 강조한 것이다. 

15일 제약업계에 따르면, 국내 제약사들은 지속적으로 새로운 화장품을 출시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일동제약 기능성화장품 ‘퍼스트랩’ 2018 KCAB 한국소비자평가 브랜드 대상

일동제약(대표 윤웅섭)의 기능성화장품 ‘퍼스트랩(FIRSTLAB)’이 산업통상자원부가 후원하는 ‘2018 KCAB 한국소비자평가 최고의 브랜드 대상’에서 더마코스메틱ㆍ마스크팩 부문 대상에 선정됐다고 지난 2월 2일 밝혔다. 

이 상은 브랜드와 관련한 ▲만족도 ▲추천 의향 ▲충성도 ▲차별화 ▲소통지수 등 5개 항목에 대해 소비자가 응답한 결과를 바탕으로 최종 선정된 브랜드에 수여한다.

퍼스트랩은 프로바이오틱스 명가 일동제약이 론칭한 코스메슈티컬 전문 브랜드이다. 일동제약은 지난해 출시한 유산균 발효물을 함유한 기능성 마스크팩 ‘퍼스트랩 프로바이오틱 마스크’를 시작으로, 세럼과 크림 등 다양한 라인업 제품들을 선보이고 있다.

특히, 퍼스트랩 프로바이오틱 마스크는 일동제약의 유산균 기술력을 바탕으로 개발된 ‘더마바이오틱스 조성물 3501(락토바실러스발효물, 바실러스발효물, 아세틸글루코사민)’을 활용했으며, 피부의 미백과 주름 개선에 도움을 주는 2중 기능성 화장품으로 식품의약품안전처의 허가를 받았다.

또한 대한피부과학연구소에 의뢰한 임상시험 결과, 피부톤(안색) 개선, 외부 스트레스로 인한 손상 피부 개선(피부 진정), 과색소침착증 개선, 피부 탄력 감소 개선, 피부 건조 상태 개선 등에 도움을 준다는 점이 확인됐다.

퍼스트랩 프로바이오틱 마스크는 최근, 화장품 전문 매거진 ‘코스인’이 주최한 ‘2017 베스트 셀러(2017 Best Seller)에도 선정됐다. 

◆휴메딕스, 엘라비에 브랜드로 앰플, 선크림 등 다양한 제품군 

휴메딕스(대표 정구완)는 ▲히알루론산 함유한 자외선 차단제 ‘엘라비에 더마 히알-솔루션 워터풀 선크림’ ▲‘엘라비에 더마 앰플’ 3종▲수분크림 ‘엘라비에 더마 하이드로 익스텐디드 히알 젤 크림’을 출시했다. 

이번에 선보이는 ‘엘라비에 더마 히알-솔루션 워터풀 선크림(45ml)’은 휴메딕스의 독자적인 제약 기술력과 노하우로 탄생한 저자극 자외선 차단제로, 자외선 차단 • 미백 • 주름 개선까지 동시에 관리할 수 있는 3중 기능성 제품이다. 

이번에 출시된 제품은 자외선 차단지수 최고 등급인 SPF50+/PA++++의 선크림이다. 특히, 휴메딕스 만의 피부 주름개선 및 노화방지용 특허 조성물인 휴비타 DP[특허     제10-1702076호], Wonderful 3-complex(세라마이드워터, 연꽃수, 위치하젤수)가 함유돼 수분 공급을 원활하게 해 준다. 

휴메딕스 관계자는 “발림성과 흡수력이 뛰어난 가벼운 수분 에센스 제형으로, 선크림을 바른 후에 백탁 현상, 번들거림, 끈적임, 답답함 없이 산뜻하게 마무리 돼 남녀노소가 얼굴부터 전신까지 간편하게 사용할 수 있다. 피부 자극 테스트를 완료해 일상용 선크림으로도 안심하고 사용할 수 있으며, 강한 자외선에 노출되는 봄•여름 야외 활동에도 안성맞춤이다”고 제품에 대해 설명했다. 

엘라비에 더마 앰플 3종은 ▲‘엘라비에 더마 보탈리늄 타임리스 텐션 앰플’, ▲‘엘라비에 더마 어드밴스드 리페어 리커버리 앰플’, ▲‘엘라비에 더마 모이스트 히알 파워 앰플’이며, 앰플별 주원료와 제품 특성을 담아 각각 투명 앰플, 블루 앰플, 핑크 앰플로 이름 지었다. 

엘라비에 더마 앰플 3종은 휴메딕스의 고순도 고정제 프리미엄 히알루론산이 주성분이며, 특허 출원 중인 ‘리포좀 세라마이드엔피’가 유효성분을 효과적으로 전달하도록 만들어졌다. 

또한 특허 받은 ‘멀티 수딩 7-콤플렉스’가 피부 진정 및 영양 공급에 도움을 줌으로써 피부 에너지를 높여주며, 앰플 3종 모두 피부 자극 테스트를 완료해 민감한 피부에도 사용할 수 있는 저자극 코스메슈티컬 제품으로 개발됐다. 

‘엘라비에 더마 보탈리늄 타임리스 텐션 앰플(투명 앰플)’은 특허 받은 보탈리늄 펩타이드를 함유한 주름 개선 및 미백의 이중 기능성 화장품으로, 피부를 투명하고 환하게 밝혀준다. 보탈리늄 펩타이드와 5종의 서로 다른 펩타이드가 피부 밀도를 촘촘하고 힘있게 가꾸어주고, 고농축 텍스쳐가 피부를 조여주고 탄력을 주어 페이스 라인 정리에 도움을 준다. 

‘엘라비에 더마 어드밴스드 리페어 리커버리 앰플(블루 앰플)’은 외부 자극에 지치고   예민해진 피부를 편안하게 진정시켜주는 진정 앰플로, 카퍼트리 펩타이드-1의 블루 에너지와 자연 유래 복합 성분인 디펜실이 피부 진정 및 보습, 보호에 도움을 줌으로써 건조하고 민감한 피부를 건강하게 가꾸어 준다. 

‘엘라비에 더마 모이스트 히알 파워 앰플(핑크 앰플)’은 히알루론산 보습 앰플로, 다양한 분자량의 5중 히알루론산과 달팽이점액여과물(뮤신)이 피부에 수분을 촘촘하고 견고하게 채워 생기 있고 촉촉한 피부로 유지시켜준다. 

‘엘라비에 더마 하이드로 익스텐디드 히알 젤 크림’은 고순도•고정제 히알루론산 생산 기술력을 바탕으로 민감하고 예민한 피부도 사용할 수 있도록 개발한 저자극 수분 충전 젤 크림이다.
산뜻한 젤 타입의 텍스처가 자외선 등 외부 자극에 지친 피부에 바르는 즉시 청량감을 선사해 피부 온도를 낮춰주고, 5개의 서로 다른 히알루론산 분자가 피부 안팎에 수분을 공급해 피부 속 수분 밀도를 높여준다고 전했다. 

또한 특허 받은 ‘멀티 수딩 7-콤플렉스’와 디펜실 성분이 외부 유해 환경과 자극으로부터 지치고 자극 받은 피부를 진정시켜주고, 특허 출원 중인 ‘리포좀 세라마이드엔피’가 히알루론산 및 유효성분을 효과적으로 전달해 피부에 활력을 선사한다. 파라벤, 페녹시에탄올, 벤조페논, 미네랄 오일 등 피부 유해 성분을 배제하였으며, 피부 자극 테스트도 완료했다.

◆보령제약 ‘트란시노 화이트닝 리페어크림’ 출시

보령제약(대표 최태홍)이 미백기능성 화장품 ‘트란시노 화이트닝 리페어크림’을 출시했다고 지난달 17일 밝혔다. 

‘트란시노 화이트닝 리페어크림’은 기미치료 성분인 트라넥삼산(Tranexamic Acid)과 루이보스잎 추출물, PM라이신, 벤토나이트 등을 더욱 강화해 미백효과와 함께 전체적인 피부톤 개선, 집중보습, 기미 완화에 도움을 주는 것이 특징이다.

‘트란시노 화이트닝 리페어크림’의 주성분 트라넥삼산(Tranexamic Acid)은 피부의 멜라닌 생성을 근본적으로 억제시키고, 멜라닌 색소의 체외 배출량을 늘림으로써 피부에 침착된 멜라닌 색소의 양을 줄어들게 한다. 

추가로 배합된 루이보스잎 추출물은 당화(노화 등 현상으로 인한 콜라겐+당 결합으로 피부색을 노랗고 어둡게 하며 경화시켜 탄력 저하시킴)로 인한 칙칙해지는 피부 개선에 도움을 주는 성분으로 칙칙함을 예방하고 트라넥삼산의 미백효과를 배가시키는 역할을 하며, PM라이신은 피부 손상부위 집중보습 성분이다. 또한 피부 표면막을 형성하는 벤토나이트 함유로 아침•저녁 기초단계 일상적인 피부관리는 물론 투명 랩핑효과로 특화된 피부관리도 가능하다. 

특히, 가볍고 촉촉한 젤타입 크림제형으로 보습 성분이 각질층을 정리해주고, 바르는 즉시 피부 표면을 매끈하고 투명하게 가꿔주며 끈적이지 않아 여름철 사용에도 적합하다.

트란시노 스킨케어 제품은 일본 제약사 다이이찌산쿄헬스케어와 유명 화장품기업 폴라사가 7년이 넘는 연구 끝에 개발한 기능성 화장품으로 저자극, 무향료, 무착색, 알레르기 테스트 등의 기준을 통과한 제품이다.

현재 보령제약은 먹는 기미치료제 ‘트란시노2 정’과 바르는 미백기능성화장품 ‘트란시노 화이트닝 리페어크림’ , ‘트란시노 화이트닝 에센스’,  ‘트란시노 화이트닝 클리어로션’을 선보이고 있다. 바르는 트란시노 제품은 데일리 미백케어를 위해 아침•저녁 기초단계에 미백화장수 클리어로션, 미백에센스, 미백크림의 순서로 함께 사용하면 미백 유효성분이 더욱 깊숙이 침투된다. 특히 미백케어를 위해 취침 전 도톰하게 피부에 도포하면, 바르는 마스크팩 리페어크림의 효과를 더욱 높일 수 있다.

트란시노 담당 이지영 PM은 “트란시노 제품의 주성분인 ‘트라넥삼산’은 멜라닌을 만드는 원인물질을 사전에 막아주는 성분으로서 기미를 집중적으로 개선할 수 있도록 도움을 준다“며 “성분이 강화된 ‘트란시노 화이트닝 리페어크림’을 통해 미백, 보습, 피부톤 개선 세가지 효과를 모두 경험할 수 있을 것”이라고 전했다.

미백, 보습, 피부톤 개선 등의 효능이 업그레이드된 ‘트란시노 화이트닝 리페어크림’은 약국에서 구입할 수 있다. 

◆한국콜마, 세계 최초 ‘수분 스틱형 자외선 차단제’ 개발

한국콜마는 ‘수분 스틱형 자외선 차단제’ 기술을 개발했다고 지난달 3일 밝혔다. 이 기술은 올해 특허 출원을 진행할 예정이다.

한국콜마 연구진은 기존 자외선 차단제에 함유된 오일이 끈적임을 유발하는 현상을 개선하기 위해 자외선 차단 기능을 수분 스틱에 구현하는 기술을 1년 넘게 연구했다. 수많은 실험을 거친 끝에 제형을 안정화하는 데 성공했으며, 국내는 물론 세계 최초로 수분 에센스를 50% 넘게 함유해 수분감과 청량감을 극대화한 스틱형 자외선 차단제를 선보이게 됐다.

이 기술을 적용한 제품은 기존의 오일 선스틱과는 달리 번들거림이나 끈적임 없이 피부에 밀착해 산뜻한 마무리감을 주는 것이 특징이다. 

한국콜마는 제약 부분에서 활용되는 ‘층간 삽입 기술’을 자외선 차단제에 도입해 기존 선제품의 발림성을 개선한 바 있으며, 자외선 차단제 관련 특허를 20여건 넘게 보유하고 있다.

고승용 한국콜마 색조화장품연구소 연구소장은 “한국콜마는 기술력을 바탕으로 새로운 제형 및 차별화된 선케어 제품을 개발하는 데 힘쓰고 있다”며 “앞으로도 다양한 융합기술 연구를 통해 자외선 차단제 시장에서의 입지를 더욱 공고히 할 것”이라고 전했다.

◆동구바이오제약 셀블룸, GS리테일 랄라블라입점

동구바이오제약은 ‘셀블룸’이 GS리테일 H&B스토어 ‘랄라블라(구 왓슨스)’ 매장에 입점한다고 지난 1일 밝혔다. 
‘셀블룸’은 다년간 피부과처방 1위를 기록하고 있는 동구바이오제약이 직접 개발하고 엄격한 임상시험을 진행한 코스메슈티컬 브랜드다. 

단백질 및 성장인자를 함유한 3D줄기세포 배양액과 용과, 범부채꽃 등 천연추출물을 함유해 피부재생 및 피부탄력, 미백, 상처치유 등에 도움을 준다. 

랄라블라에 입점되는 제품은 이요원 재생크림으로 유명한 ‘드래곤 리제너레이트 크림’이다. ‘드래곤 리제너레이트 크림’은 고함량의 3D줄기세포 배양액과 용과, 병풀 등의 천연추출물을 함유해 민감한 피부를 진정시키고 생기있는 피부로 복원시키는 효과가 탁월한 2중 기능성 화장품(미백+주름개선)이다. 

‘셀블룸’은 올해 배우 이요원을 모델로 기용하고 면세점, H&B스토어, 온•오프라인 쇼핑몰 등 다양한 판매 채널을 확보하며 전국 단위로 유통망을 빠르게 강화한다는 전략이다. 

동구바이오제약 관계자는 “온라인몰, 면세점 채널 내에서 수요가 지속적으로 증가하면서 제품 인지도 상승과 매출 증대를 위해 랄라블라에 입점하게 됐다”며 “코스메슈티컬은 민감한 피부를 가진 소비자들이 테스트 후 구매하는 경향이 높고 품질에 대한 신뢰가 중요하므로 코스메슈티컬 전문 판매채널인 H&B스토어와 병의원 유통을 확대해 많은 소비자들이 브랜드를 체험할 수 있도록 할 것이다”라고 말했다.